[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정의,이론적배경,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기본요소,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사례,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정의
Ⅲ.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Ⅳ.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기본요소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추리
5. 예상
6. 자료해석
7. 자료변환
8. 가설설정
9. 변인통제
10. 일반화
Ⅴ.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사례
Ⅵ.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탐구활동이란 밖으로 나타내는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머리 속에서 어떤 의미 있는 인지적 활동이 이루어지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과학 탐구 능력의 신장이나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탐구능력을 상세화 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탐구과정의 행동요소를 제시 해보면, 기초탐구능력으로 관찰, 분류, 시공간 사용, 의사소통, 수사용, 측정, 예상, 추리이며 통합탐구능력으로는 가설설정, 변인통제 실험의 수행, 자료해석, 조작적 정의 등이다. 이 탐구과정 하위요소는 많은 과학교육과정 개발의 기초가 되었다. 미국의 NAEP는 과학의 탐구과정은 관찰, 측정, 실험, 의사소통의 4개 요소로 구성된 탐구활동과 자료해석, 일반화, 내삽과 외삽, 가설 설정, 비유에 의한 논증, 종합, 귀납과 연역에 의한 논증, 모델설정의 8개 요소로 구성된 사고 과정으로 나누고 있다.
머리 속에서 의미 있는 인지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표현되지 않으면 교육적으로 아무 가치가 없다. 과학 교육을 하는 사람들은 학생으로 하여금 이 탐구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게 하여야하며 미숙한 단계의 탐구력을 좀더 성숙한 단계의 탐구력으로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인지 발달의 단계에 맞는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과정별 탐구능력과 자주적으로 학습하는 태도를 길러 자기 주도적으로 생활 속의 과학화에 앞장서는 학생으로 기르고자 하는 실천적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모든 교과나 모든 학습에 대해 유일한 한 가지의 수업 모형에 의한 설계란 있을 수 없다. 다만 탐구 학습 시황이나 주제에 따라 그때그때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또한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한 각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다양한 지도 방안이 필요하므로 탐구능력별 지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Ⅱ. 탐구수업(탐구학습모형)의 정의
탐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과정의 수업은 개방된 학습 분위기에서 가설을 설정하고
- 참고문헌
-
◎ 김현재, 과학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 윤길근·이병헌,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 정완호, 과학수업모형의 비교 분석 및 내용과 활동 유형에 따른 적정 과학수업모형의 고안, 서울 : 한국과학교육학회, 1996
◎ 탁영진, New탐구교육학, 박문각
◎ 한안진 외, 새 초등과학 교수법,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