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과(교육, 수업) 개념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Taba(1967)
2) Merrill & Tennyson(1977)
3) Bruner 등(1977)
4) Howard(1987)
3. 기초 개념 및 원리
4. 유의점
Ⅱ. 사회과(교육, 수업) 탐구학습
Ⅲ. 사회과(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Banks(1973) :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2) Hurst, Kinney, Weiss(1983) : 개인적 의사결정 모형
3) Massialas, Hurst(1978) : 집단적 의사결정 모형
3. 기초 개념 및 원리
Ⅳ. 사회과(교육, 수업)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해결 학습의 의미
2. 문제 해결 학습의 단계
1) 문제 해결 학습의 단계
2) 단계별 할 일
Ⅴ. 사회과(교육, 수업) 현장조사학습
1. 현장 조사 학습이란
2. 현장 조사 학습의 특징
3. 현장 조사 학습의 유의점
4. 현장 조사 학습의 전개 방법
Ⅵ. 사회과(교육, 수업) 실험조사학습
Ⅶ. 사회과(교육, 수업) 협동학습
1. 협동 학습의 의의와 특징
2. 협동 학습 적용집단 구성과 소집단원 이동
3. 과제별 협동 학습 적용
Ⅷ. 사회과(교육, 수업) 가치명료화학습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활동
1) 문제 파악
2) 선택 단계
3) 존중 단계
4) 행위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교육, 수업) 개념학습
1. 개념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활용하여 그 사례의 속성과 의미를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획득하도록 하는 모형이다. 수업활동은 크게 귀납적인 계열과 연역적
인 계열로 전개할 수 있는데, 개념과 관련된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제시하거나 찾는 활동에서 ICT의 활용이 요구된다.
2. 이론적 배경
1) Taba(1967)
개념형성 과정 : ①열거와 목록화 → ②분류와 집단화 → ③명명과 범주화
이러한 과정은 귀납적 전략으로서 아동 중심적이며, 초보적인 개념의 형성에 적합하다.
2) Merrill & Tennyson(1977)
개념형성 과정 : ①개념에 대한 정의 제시 → ②사례 제시(긍정적/부정적) → ③탐색 연습 → ④개념에 대한 테스트
이러한 과정은 연역적 전략으로서, 교사는 정의와 사례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설명을 듣거나 관찰을 한다.
3) Bruner 등(1977)
모든 개념은 ①명칭, ②사례(긍정적/부정적), ③속성(본질적/비본질적), ④속성가, ⑤규칙 등의 요소를 갖고 있다.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이와 같은 개념의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4) Howard(1987)
개념학습 모형을 속성모형, 원형모형, 사회적 상황모형으로 구분하였다.
3. 기초 개념 및 원리
▷ 사회과학적 개념들은 현실 사회와 직접 관련되는 것들로서, 그 특징이나 사례를 파악함으로써 개념의 의미를 바르게 형성할 수 있다. 개념의 형성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개념과 관련된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제시하고 구분하는 활동이다. 이런 과정에서 ICT의 활용은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귀납적 전략에서는 수업의 초기 단계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ICT의 활용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ⅰ. 박상준(2005),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ⅱ. 이종일(1997), 학습자 중심의 사회과 탐구수업을 위한 연구, 사회과교육학 연구 창간호, 사회과교육연구회
ⅲ. 정문성(1998), 사회과 협동학습구조에서의 의사결정모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연구, 사회와 교육, 제26집
ⅳ. 차경수(1993), 개념학습과 사고력 함양, 사회와 교육, 제 17집
ⅴ. 채서일(1995),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서울 : 학연사
ⅵ. L.E.Rath 외 저, 정선심·조성민 역,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연표학습,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협동학습,ICT활용학습,역사지도학습,탐구학습
- 수업 모형과 학습 방법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교육평가][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사회과교육평가(사회교육평가), 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 심층 분석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