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읽기지도,듣기지도,어휘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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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기본방향
1. 음성언어중심 영어교육
2. 학생중심 영어교육
3. 과정중심 영어교육
4. 실용영어중심 영어교육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초등 영어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원칙
2. 초등 영어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3.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초등 영어 평가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읽기지도
1. 읽기의 정의 및 목적
2. 독해 과정 모형
1) 상향식 과정(bottom-up processing)
2) 하향식 과정(top-down processing)
3) 상호 작용 모형(interactive processing)
4) 단계적 읽기 모형
3. 읽기 지도의 단계
1) 선행 활동 단계(The Prereading Phase)
2) 읽기 중 학습(The while-reading Phase)단계
3) 읽기 후 학습(The Postreading Phase)단계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지도
1. 듣기 지도의 원칙
1) 지도 기법은 본질적으로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지도 기법은 실제 언어와 맥락을 활용해야 한다
3) 청자의 반응 형태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4) 스스로 듣기의 책략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5) 상향식, 하향식 듣기 기법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2. 초보 학습자를 위한 듣기 지도의 내용
1) 상향식 연습
2) 하향식 연습
3) 상호작용적 연습
3. 듣기 지도 기법
1) 교실 영어
2) 신체 반응 활동(Physical Response Activities)
3) 제한적 언어 반응 활동
4) 일치 연습(Congruence Exercises)
5) 기능 연마 활동(Skill-Building Activities)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어휘지도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어 교과에서의 수준별 교육은 개인의 능력 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을 강조하기보다는 개인의 특성 (individual difference)을 고려한 학습의 방향 제시가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 즉 외국어로서 영어 교육은, 다른 교과와 같이, 학습자의 수준과 관계없이 학년별 교육 과정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비해,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상황, 즉 제2언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상황에서는 대부분 반 편성 평가(placement test)를 통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학급에 배정되기 때문에 능력별 수준별 교육은 이미 전제조건이 되어 있다. 따라서 ESL 상황에서 영어 교육에 대한 수준별 연구는 능력별 수준별 교육보다는 학생의 개인차(예를 들면 학습자의 동기, 적성, 인지 성향)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차별적 적용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외국어 습득 연구에서는 동기가 높은 학생은 낮은 학생에 비해, 외국어 학습에 적성을 갖는 학생이 갖지 않은 학생에 비해 영어 습득을 더 잘한다는 증거가 제공된 바 있다. 또한 인지 성향에서도 외향성의 학습자가 내향성의 학습자에 비해 말하기 기능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내향성의 학습자는 외향성의 학습자에 비해 쓰기 기능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는 증거도 제공된 바 있다. 그러나 영어 교사가 이러한 개인차를 모두 고려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는 없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반 편성 평가를 통해서 능력별 학급을 구성하여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거나, 아니면 “학급 내”에서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도록 계획해야 할 것이다.
제7차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은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물론, 수준별 수업은 종전의 일제식 수업에 대응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즉 학급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교사주도적 수업을 위주로 하는 전통적인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 개인차, 학습수준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교사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고 해서 교사가 주도하는 일제식 학습이나 통제적 활동을 전면적으로 제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교사가 기본학습으로 설정한 학습내용을 전달하거나 기초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경우에는 교사 주도적 학습 활동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1997
이계순, 영어 교육, 서울 개문사, 1986
이완기,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1996
최진황,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198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1998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대구지회, 초등영어수업과 실제, 대구 일일사, 2001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 초등영어,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연구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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