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이야기지도,과업중심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원리,취약점,내실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언어적 성질
1. 구어의 우위성
2. 다양한 변이성
3. 맥락 종속성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1. 언어 기능
2. 언어 재료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이야기지도
1. 이야기의 가치
2. 이야기의 선택
3. 이야기 수정하기
4. 이야기하는 기술(Storytelling Technique)
5. 어린이들의 이해를 도와주기
6. 이야기하기(Storytelling)
7. 활동(activity)의 고안과 자료제작
1) Picture Diction
2) Role Play
3) Sing a song
4) Listen and Match
5) Listen and Put in order
6) Listen and Retell
7) Make a story book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과업중심지도
1. 듣기를 위한 과업
2. 말하기를 위한 과업
3. 읽기를 위한 과업
4. 쓰기를 위한 과업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원리
1. 영어과 교육 과정
2.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
1) 평가 결과의 처리
2) 평가 결과의 활용
3) 평가 결과 처리 지침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취약점

Ⅸ.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와 같이 외국어로서 영어(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FL)를 배우는 상황에서는 교실 수업에서 의식적이고 직접적인 학습(learning)과 무의식적이고 간접적인 습득(acquisition)의 두 체계가 공히 자기 몫을 하면서 학습자들이 언어를 내재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Halliwell, 1992; 김영현 2000).
이러한 교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교실 수업의 구성 체계인 PPP 학습 모형을 근간으로 단위 수업의 주요 단계를, 언어 연습을 위한 학습의 단계인 제시(presentation)와 연습(practice), 그리고 실제 언어사용을 위한 습득의 단계인 발화(production)의 세 단계로 설정할 수 있다(Byrne, 1986; Brewster et al., 1992; Woodward & Linstromberg, 1995; 김정렬, 1998). 여기서 PPP 학습 모형은 제시-> 연습-> 발화 순의 전통적(traditional) 교수 절차가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와 욕구, 학습-자료의 유형 등의 교수 상황에 따라 발화-> 제시-> 연습 순의 발전적(progressive) 교수 절차로 바뀔 수 있다. 따라서 과업 중심(task-based) 학습 모형은 PPP 학습 모형의 발전적 교수 절차를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고, 그 모형은 어느 정도 영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습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예컨대, 영어 학습의 초보 단계에 있는 3, 4학년 학습자의 경우에는 영어를 처음 배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제시와 연습 단계에서 듣기와 말하기 학습 활동을 통해 연습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실제 언어사용을 위한 게임, 놀이 등의 어떠한 과업 중심의 유의적인 학습 활동도 할 수 없을 것이다. 한편, 어느 정도 영어 학습 경험이 있는 5, 6학년 학습자의 경우에는 학습 내용, 학습자의 수준 등 제반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 발화-> 제시-> 연습이나 연습-> 발화-> 제시 순의 발전적 교수 절차에 따라 다양하게 차시별 수업을 구성하고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서울 교육부
․ 나기연 외(1998),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 이완기(1996),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 정용주 외(1999), 초등영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 정용주·김용숙(1999), 초등영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초등학교 영어 교육-언어 발달(1998), 한국 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