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학교]연구학교의 정의, 연구학교의 필요성, 연구학교의 단계, 연구학교의 문제점, 연구학교의 사례, 연구학교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현장교육연구의 정의와 특징, 현장교육연구의 특수성과 자세, 현장교육연구의 주제선정과 연구문제,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론, 현장교육연구의 이론과 실제, 현장교육연구의 문제점, 현장교육연구의 활성화 방향 분석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사회과학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장애학생의 교육권에 대해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목차
-
Ⅰ. 서론
Ⅱ. 연구학교의 정의
Ⅲ. 연구학교의 필요성
Ⅳ. 연구학교의 단계
1. 계획 수립 단계
2. 기초 연구 단계
3. 연구 실천 단계
4. 결과 보고 단계
5. 일반화 단계
Ⅴ. 연구학교의 문제점
1. 이미 결론은 나와있고 그것을 확인하고 대외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2. 너무나 많기 때문에 예산상의 낭비가 심하다
3. 연구학교운영은 장점을 홍보하기보다는 잘못된 점과 개선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4. 연구학교 운영은 자료를 얻기 위한 형식적인 활동보다는 철저한 실천을 바탕으로 하는 검증과정이 없다는 것이다
Ⅵ. 연구학교의 사례
1. 통일교육의 지도방향
1) 통일교육의 접근 방식
2)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원칙
3) 통일교육의 실천방법
4) 통일교육의 내용 체계
5) 통일교육의 내용 요소
6) 통일교육의 지도 체계
2. 교사 통일지식 역량배양
3. 북한 이해 교육
4. 통일지식배양 교육
5. 통일 관련 행사
6. 견학 및 체험활동
Ⅶ. 연구학교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연구학교의 운영목적은 교육 문제의 해결방안을 연구․개발하고 실행하여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일에 있으며, 특정한 교육의 성과나 교육의 향상에 있지 않다. 연구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추진하는 학력을 제고하는 일이나 인성을 순화시키는 일과 같은 교육의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목적과 연구학교의 연구목적과는 다르다. 연구학교가 중시하여 지향해야 하는 일은 교육문제의 해결방안을 연구․개발하는 연구목적에 있음을 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연구학교의 운영목적은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연구․개발하여 그 방안을 실행하며,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즉, 연구학교에서 중시해야 할 관점은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참신하고 새로운 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대개 연구학교의 운영목적은 연구문제를 근간으로 하여 탐구하고 개발할 교육문제 해결방안이므로 연구주제를 명확히 제시하고 연구목적을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연구학교의 운영방법은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입안하고 실천하며 검증하는 등 일반적인 현장 교육연구법을 적용하게 된다. 즉 과학적 사고 과정을 도입하여 조사단계, 기획단계, 실천단계, 그리고 검증단계를 거치는 실천연구의 방법을 적용하는 절차를 거친다. 연구학교의 운영과정에서는 이들 네 단계를 모두 진행하게 되지만, 특히 기획단계에서는 참신하고도 유용한 교육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새로운 교육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의 과정이란 문제의 발견, 자료의 수집, 가설의 설정, 방안수립의 모형 정립, 새로운 방안의 수립 등의 조사단계와 기획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정책연구학교의 운영방법은 조사단계, 기획단계, 실천단계, 그리고 검증단계를 거치는 실천과정으로써 일반적인 현장교육연구법을 적용한다.
- 참고문헌
-
강광남·이달환 외 4인(1994),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종합조정 및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과학기술처
과학기술부(2001), 연구개발활동조사
교육부(2000), 21C 지식기반사회대비 사학재정 확충을 위한 사학에 대한 세제 등 간접지원계획
조용태(2002), 교육철학의 탐구, 문음사
정우현(1991), 교육사회학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전태일(2000), 연구학교 운영의 실태분석과 개선 방안,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성교제 레포트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현장교육연구 정의, 분류, 현장교육연구 목적과 특징, 현장교육연구 실제, 현장교육연구 논문작성, 현장교육연구 문제점, 현장교육연구 제고방향
-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연구사례,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운영지침과 편성운영,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지도방향, 특별보충과정 평가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