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마인드맵의 정의, 필요성, 원리, 마인드맵의 작성요령, 마인드맵의 노트필기 활용, 글짓기 활용, 마인드맵의 학습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인드맵의 정의

Ⅲ. 마인드맵의 필요성

Ⅳ. 마인드맵의 원리

Ⅴ. 마인드맵의 작성요령

Ⅵ. 마인드맵의 노트필기 활용

Ⅶ. 마인드맵의 글짓기 활용
1. 과정별 전략
1) 쓰기 전
2) 쓰는 중
3) 쓴 후
2. 용어 설명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3) 초고쓰기
4) 다듬기
5) 협의하기

Ⅷ. 마인드맵의 학습 전략
1. 첫째 날
2. 둘째 날
3. 셋째 날
4. 넷째 날
5. 다섯째 날
6. 여섯째 날
7. 일곱째 날
8. 여덟째 날
9. 아홉째 날
10. 열째 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인드맵의 창시자는 Tony Buzan이다. 로저 스페리 교수는 인간의 두뇌가 뇌피질의 양면 즉 양반구에 의해 주요 지적 기능이 분리된다는 사실을 밝혔는데 오른쪽 반구는 리듬, 공간지가, 게슈탈트(경험의 통일적 전체), 상상력, 공상, 색상, 입체 등 지적 영역 지배, 왼쪽 반구는 논리, 수, 영속성, 선, 분석, 목록 등의 강력한 정신적 기술을 지배한다고 하였다. 비록 각 반구가 특정영역과 활동을 지배하기는 하지만 사실상 기본적으로 양반구는 모든 영역을 관장하고 있으며 양분된 정신기술은 사실은 피질 전체에 고루 분포되어 있다.
학습-기억 심리학에서서는 인간의 두뇌는 학습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잘 기억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학습단계 중 제일 처음 받아들이는 것(초기 효과), 학습단계 중 제일마지막에 받아들이는 것(최근 효과), 이미 알고 있거나 현재 학습하고 있는 것의 다른 면들과 연결되어있는 것, 눈에 띄거나 독특한 방법으로 강조된 것, 오감 중의 하나에 특히 강하게 호소하는 것.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이다.
마인드맵(Mind Maps)은 복사사고(Radient Thinking)의 형식적인 표현이며, 항상 하나의 중심 이미지에서 하나의 마인드맵이 만들어 진다. 복사사고는 두뇌의 정보처리 시스템이며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지닌다. 복사사고는 중심체로부터 진행되거나 중심점에 연결되는 결합적인 사고 과정이다. Radient는 ‘밝게 빛나는’ ‘기쁨과 희망에 차서 눈을 반짝이는 환한 표정’ 유성우의 초점 등을 의미하며 사고의 촉발과 유사한 표현이다.
마인드맵은 복사사고를 표현한 것이고 마음의 자연적 기능이다. 그것은 잠겨있는 두뇌의 잠재력으로 들어갈 수 있는 만능열쇠를 제공해주는 강력
참고문헌
김유통 외 / 재미있는 NIE 교실, 서울 : 중앙M&B, 1997
방종례 / 마인드맵을 활용한 국어 교과지도 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임선하 /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1995
이정모 외 / 인지심리학, 학지사
이성은 / 국어과 열린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우종옥·전경원 역 / 창의적인 교사 창의적인 학생, 창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인드맵 내용, 마인드맵 작성, 마인드맵 활용, 마인드맵 지도방법, 마인드맵 교육적효과,시사점
  • 맵의 성격Ⅳ. 마인드맵의 구성내용Ⅴ. 마인드맵의 작성과 활용1. 마인드맵 작성법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2. 마인드맵의 활용방법1) 글짓기2) 사회과 수업에 적용3) 필기4) 독후감 쓰기Ⅵ. 마인드맵의 지도방법Ⅶ. 마인드맵의 교육적 효과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Tony Buzan은 대학 2학년 때, 학술적 연구량의 증가와, 우리의 두뇌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더 많은 노트 필기와 많은 시간의 투자로 학습 효과

  • [마인드맵][마인드맵 작성][마인드맵 전략]마인드맵의 원리, 마인드맵의 기능, 마인드맵의 의의, 마인드맵의 구조, 마인드맵의 중요성, 마인드맵의 법칙, 마인드맵의 작성, 마인드맵의 제 적용, 마인드맵의 전략
  • 전략 분석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기능1. 마인드맵의 원리2. 마인드맵의 기능Ⅱ. 마인드맵의 의의와 구조1. 마인드맵의 정의2. 마인드맵의 구조Ⅲ. 마인드맵의 중요성Ⅳ. 마인드맵의 법칙1. 강조 기법을 이용한다2. 연상결합 기법을 사용한다3. 명료화 기법을 사용한다Ⅴ. 마인드맵의 작성1. 마인드맵 작성법과 규칙2. 마인드맵 익히기Ⅵ. 마인드맵의 제 적용1. 교과 적용2. 교과 외 다양한 적용1) 필기2) 일기, 글쓰기, 독서록 쓰기3) 주제 학습 4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Ⅰ. 전문가학습1. 전문가 활동의 발생2. 협력학습의 특징3. 협력학습의 원칙1) 원칙2) 지그소우 모형에 포함될 요소Ⅱ. 마인드맵학습1. 마인드맵이란2. 마인드맵 작성법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3. 마인드맵의 활용방법1) 글짓기2) 사회과 수업에 적용3) 필기4) 독후감 쓰기4. 마인드맵의 효과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마인드맵의 원리Ⅱ-4. 마인드맵의 구성요소-Ⅱ-5. 마인드맵의 규칙과 작성법-Ⅱ-6. 마인드맵 사용시 주의사항- Ⅱ-7. 마인드맵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Ⅱ-8. 마인드맵 외의 다양한 창의성 계발 사고 기법(※참고)Ⅱ-9.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비교Ⅱ-10. 수업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방법

  • 창의공학설계 마인드맵 보고서
  • 학습 기법 - 마인드 맵이란 학습 기법, 정보관리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인드 맵은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글자와 기호와 그림을 사용해 생각을 표현하고 인식하는 방법’이다.3)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 마인드 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 속으로 생각하면서 창의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 맵은 상상과 언어의 연상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을 제시한다.4) 사고력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