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공학설계 마인드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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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인드맵의 창시자이자 두뇌와 학습, 사고 기술에 관한 세계적인 권위자이며, 발사사고와 멘털 리터러시라는 개념을 최초로 주창했다. 그의 책들은 100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출간되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30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리고 토니 부잔은 4000편이 넘는 시를 Tm기도 한 가장 높은 ‘창의적 IQ’의 소유자다. 그는 전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강연을 하고 IBM, 월트디즈니, BP, 영국, 싱가포르등 수많은 다국적기업들과 정부기관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EH한 그는 마인드스포츠위원회와 부잔협회의 의장이고, 브레인트러스트와 세계기억력대회 그리고 세계속독대회, 마인드스포츠올림피아드의 설립자이다.
◆ 마인드 맵 (mind map)
마인드 맵이란 문자 그대로 생각의 지도 란 뜻.
자신의 생각을 지도 그리듯 이미지화해 사고력, 창의력, 기억력을 한 단계 높인다는 두뇌 개발 기법이다. 간혹 어떤 문제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있을 때, 시간이 흐르거나 연속적인 사고의 연상이 진행되면서 그 사고한 내용의 일부는 잃어버리게 되고 재생하기가 어렵게 된다. 마인드맵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일련의 생각을 훌륭하게 상기시켜준다. 마인드 맵은 영국의 토니 부잔이 1960년대 브리티시 컬럼비아대 대학원을 다닐 때 두뇌의 특성을 고려해 만들어냈다. 부잔은 일부 사람들은 그림과 상징물을 활용해 배우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마인드 맵을 고안해 냈다고 한다. 학습법과 기억력 뿐 아니라 기업 업무능력 향상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각국의 학교들 뿐만 아니라 IBM, 골드만삭스, 보잉, GM 등 유수한 기업체들이 마인드맵 이론과 교재를 사원교육에 활용중이다.
1. 마인드 맵의 정의
1) 방사사고의 표현 - 마인드 맵이란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지니는 방사사고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마음의 자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두뇌의 잠재력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술.
2) 새로운 학습 기법 - 마인드 맵이란 학습 기법, 정보관리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인드 맵은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글자와 기호와 그림을 사용해 생각을 표현하고 인식하는 방법’이다.
3)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 마인드 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 속으로 생각하면서 창의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 맵은 상상과 언어의 연상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을 제시한다.
4) 사고력 중심 두뇌 개발 프로그램 - 이미지와 핵심 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이다.
2. 마인드 맵의 필요성
1) 효과적인 표현 방식과 마인드맵 - 원시인들의 동굴 벽화, 고대 이집트인의 상형문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위대한 인물들의 스케치 등에서 표현에 의한 기록이 상당 기간 존재해 왔다. 이는 우리 입에서 말이 나오기도 전에 두뇌에서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개념과 결합시키는 것으로 지극히 자연스럽고 기억하기 쉬운 표현 방식이다. 시각적인 표현은 어떤 주제에 대해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며, 사고를 유연하게 해 준다. 또한 글자로 된 요약서로는 파악할 수 없는 주제의 구조도 한눈에 들어오게 해 준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가 직선적인 방향으로만 사고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두뇌의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직선적인 글자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보아야 한다. 단순한 요약서처럼 직선적으로 노트 하는 것으로는 우리의 복잡한 사고를 다 표현할 수 없다. 그러나 마인드 맵은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2) 지식 정보 시대와 마인드 맵 - 우리가 사는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잇다. 따라서 교육 EH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전체적으로 새로운 의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오늘날의 교육 기법들은 과거와는 분명히 다르다. 의무교육이 시작된지도 얼마 되지 않은 일이며, 초기의 교육 목표는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육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직장과 지역사회에서도 이루어지는, 이를테면 평생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 정보화시대 이전의 모든 학생들에게 부여된 임무 가운데 하나는, 사실을 기억하고 그 사실이 요구될 때 그것들을 반복해 내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컴퓨터가 그러한 일을 쉽게 해내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제 창의력, 직관, 독창력을 가지고 정보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개발 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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