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마인드맵 작성][마인드맵 전략]마인드맵의 원리, 마인드맵의 기능, 마인드맵의 의의, 마인드맵의 구조, 마인드맵의 중요성, 마인드맵의 법칙, 마인드맵의 작성, 마인드맵의 제 적용, 마인드맵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기능
1. 마인드맵의 원리
2. 마인드맵의 기능

Ⅱ. 마인드맵의 의의와 구조
1. 마인드맵의 정의
2. 마인드맵의 구조

Ⅲ. 마인드맵의 중요성

Ⅳ. 마인드맵의 법칙
1. 강조 기법을 이용한다
2. 연상결합 기법을 사용한다
3. 명료화 기법을 사용한다

Ⅴ. 마인드맵의 작성
1. 마인드맵 작성법과 규칙
2. 마인드맵 익히기

Ⅵ. 마인드맵의 제 적용
1. 교과 적용
2. 교과 외 다양한 적용
1) 필기
2) 일기, 글쓰기, 독서록 쓰기
3) 주제 학습
4) 협력 학습
5) 신문 활용을 통한 마인드맵
6) 열린 시간
7) 아침 교과 시간 전
8) 상상력 기록장
9) 교실 환경 꾸미기
10) 기타
11) 학습 결과의 평가

Ⅶ. 마인드맵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기능
1. 마인드맵의 원리
가. 정보 홍수 시대에서 기존의 노트 기록은 유용한 정보를 선택해서 수용하고 활용하는 용기로서 부족하다.
나. 지도의 원리를 사용하고 있다.
첫째, 입체적이어서 한눈에 볼 수 있다.
둘째, 서로 약속된 색상과 기호를 사용하고 있다.
셋째, 핵심단어(지명)를 사용하고 있다.
※ 마인드맵은 종이 한 장에 핵심단어나 부호, 색상, 그림 이미지를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마인드맵의 기능
Wycoff(1991)에 의하면, 창의력은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과 판단력과 경험을 얼마만큼 표현하고 이용할 수 있느냐에 전적으로 달려있으므로 자신을 개발하는 것이 바로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런데 마인드맵핑 과정은 두뇌의 깊은 부분을 개발해서 자유로운 연상결합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도구로 제공하면 창의력 개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이 외의 여러 연구들에서 마인드맵핑 과정은 우뇌를 자극하고 모든 지능요소를 통합적으로 사용하게 함으로써 작성자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게 하여 창의성을 높여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마인드맵의 의의와 구조
1. 마인드맵의 정의
마인드맵은 두뇌의 기능들을 정확히 파악한 후, 그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 방법으로 두뇌의 활용도가 높아진다면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만족한 교육의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두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면 흥미를 느끼고, 지적 활동의 향상을 가져오고, 실생활에 응용되어 생활의 향상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김학우·허창규(1969), 창조성교육, 제일출판사
- 김창식(2005), 비평적 사고와 미술교육, 미술과 교육 제 6집 1호
- 김남순(1999),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 신헌재 외(1996),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 박이정
- 정태범(2002), 학교경영의 발전과 과제, 양서원
- 정재학·이정모,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에 대한 배경지식과 사례의 영향(논문)
- 토니부잔, 마인드맵 기억법, 평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지도][작문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 중요성,이론,원리,총체적언어학습,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 사례,방법,과제
  • 제 분석Ⅰ. 서론Ⅱ.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중요성Ⅲ.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이론1. 형식주의 쓰기 이론2. 인지주의 쓰기 이론3.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Ⅳ.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원리Ⅴ.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와 문제해결중심쓰기지도1. 도입1) 문제 상황 파악2) 예상 독자 분석3) 필자 자신의 입장 고려4) 과정별 사용 전략의 탐색 및 구성2. 전개1) 예비 쓰기2) 초고 쓰기3) 재고하기4) 초인지 과정3. 정착

  • 문화인류학 교육
  • 중요성을 강조했다.이렇듯 사회와 문화의 발전에 대해서 이들이 주장하는 것은 제각기 다르지만, 크게 보면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의 발전이 일정한 법칙에 의해서 일원론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냐 아니면 문화마다 다르게 다원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냐,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 중 어느 것이 중요한가, 또 서구사회 중심인가 비서구사회 중심인가, 사회의 구조나 기능 중심인가 또는 인간의 의식 중심인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능을 연마시키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⑤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중심 교육관*루소- 프뢰벨- 듀이의 입장*이 입장에서 교육은 아동의 천부적 잠재력 및 개성을 자연 법칙에 따라 나타나도록 돕는 것*output적 교육을 중시, 권위주의적 통제를 배격, 민주주의 교육원리․신교육 운동․아동중심 교육의 원리를 제공3)교육학의 성립①교육학이란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기술․설명․예언․통제하여 그 성과를 체계

  • [경영학] 포스코의 지식경영
  • 제점5. 포스코 지식 경영 전략에 대한 제안Ⅲ. 결론Ⅰ. 서 론1. 지식경영과 포스코 기업지식경영은 “21세기 최고전략”이라는 평을 듣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주목을 받고 진화하고 있는 경영방법론이다. 90년대 말에 등장해 북미와 유럽의 많은 기업들은 지식경영의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지식경영은 기업의 지적자본을 확대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경영절차라고 할 수 있다. 지적자본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데이터와 정보에 지식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의의적용상의 문제점유의점 및 개선 방안일반적인절차수업전▶ 학습 내용 분석으로 학습 방법 선정▶ 학습 문제의 내용과 관련 깊은 사실, 개념, 일반화 등에 대한 지식과 기초 기능의 진단 본수업단 계교수 - 학습 과정유 의 점문제 파악○예습적 과제 확인 및 분위기 조성-자료의 분석이나 교사의 설명 으로 경험 상기○학습 문제의 파악 ○학습 활동 안내○교사는 이미 가르치기로 결 정한 원리, 법칙에 관한 학 습 문제를 학생들이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