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원리, 마인드맵 효과, 마인드맵 정의, 마인드맵 계획, 마인드맵 전개, 마인드맵 수업 사례, 마인드맵 지도 방법, 마인드맵의 성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효과
1. 마인드맵의 원리
2. 마인드맵의 효과

Ⅱ. 마인드맵의 정의

Ⅲ. 마인드맵의 계획
1. 선수학습
2. 기초과정
3. 처음 주제 선정

Ⅳ. 마인드맵의 전개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1) 1단계 : 중심 이미지
2) 2단계 : 주가지 만들기
3) 3단계 : 부가지 만들기
4) 4단계 : 세부가지 만들기

Ⅴ. 마인드맵의 수업 사례
1. 단계적 글쓰기
1) 쓰기 전 활동
2) 글쓰기 활동
3) 다듬기
2. 글짓기 학습에 활용
1) 동시 쓰기를 위한 마인드맵
2) 마인드맵을 활용한 글짓기를 잘 하려면

Ⅵ. 마인드맵의 지도 방법
1. 노트 만들기 마인드맵의 단계별 지도 방법
1) 1단계 : 준비
2) 2단계 : 중심이미지
3) 3단계 : 주가지
4) 4단계 : 부가지
5) 5단계 : 보충 및 삭제
6) 6단계 : 부가지의 이미지화
7) 7단계 : 완성
2. 노트 필기(책 읽기) 마인드맵의 단계별 지도 방법
1) 1단계 : 준비
2) 2단계 : 중심이미지
3) 3단계 : 주가지
4) 4단계 : 부가지
5) 5단계 : 보충 및 삭제
6) 6단계 : 부가지의 이미지화
7) 7단계 : 완성
3. 마인드맵의 적용
1) 노트 만들기
2) 노트 필기

Ⅶ. 마인드맵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효과
1. 마인드맵의 원리
(1) 마인드맵은 양 뇌 기능을 고루 사용한다. 색상, 부호, 이미지, 창의력 등의 오른쪽 뇌의 기능과 어휘, 숫자, 분석 등의 왼쪽 뇌의 기능을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다.
(2) 마인드맵 식 노트 필기는 두뇌의 연결성을 모방하여 아이디어나 주제를 단지 효과적으로 보기 위해 지면에 옮겨 놓는 기법이 아니라,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통해 생각하는 중심 주제와 연결성 있게 옮겨 놓는 것이다. 따라서 노트를 하면서 동시에 주제에 대해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이다.
(3) 마인드맵 식 노트 필기는 처음 노트 할 때 두뇌가 이해하는 핵심 단어, 이미지로 연결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그 내용이 필요할 때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마인드맵은 중심 주제만 잡혀 있으면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연결하기 위해 두뇌가 스스로 집중하기 때문에 산만함이 사라지게 된다.
(5) 마인드맵은 한 장의 제한된 지면에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내용의 상호인과연결 관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2. 마인드맵의 효과
(1) 마인드맵은 ‘생각의 공을 잡는 여러 개의 손’과 같아서 언제 어디서나 훌륭한 생각이 떠오를 때 옮겨 적을 수 있게 된다.
(2) 지도의 원리를 이용하므로 세부적인 내용은 물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 준다.
(3) 핵심 단어 사용으로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4) 놀라울 정도로 어휘력과 독서 능력이 향상된다.
(5) 두뇌의 여러 가지 영역을 골고루 사용함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이 발달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1997
◎ 임선하, 열린 교육 이상으로서의 창의성 교육, 전국 열린 교실 연구 응용 학회지 2(2), 1994
◎ 임선하, 창의성 교육을 위한 초·중·고 교감 연수,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 열린교육학회,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1998
◎ 주영흠·박진규·오만록 공저,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학지사
◎ 토니부잔, 마인드맵 북, 평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전개되면서 수업이론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은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실험활동을 강조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전개되면서 수업이론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은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실험활동을 강조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2. 마인드맵의 용도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A. 교재 및 단원명B. 단원 설정의 이유C. 학습목표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E. 학습지도안F. 평가Ⅳ. 결론* 참고문헌* 부 록 - 학습자료 표 목 차 교과서 학습 단원 분석 마인드맵과 두뇌의 기능적 관계 마인드맵의 특징 마인드맵의 작성과정

  • 고등학교 기술가정과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10,11,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평가
  • 정의 각 주거 공간에서 사용하는 가구나 물건을 방의 크기와 형태에 맞게 선택, 배치하고 생활 용품을 미적, 기능적으로 정리, 수납할 수 있도록 하며, 디자인의 원리를 적용하여 공간을 좀더 쾌적하게 꾸미는 방법을 알아본다. 또, 주거 공간을 잘 꾸미는 것 못지않게 이를 관리,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는 주거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다루되, 학생들이 주로 기거하는 방을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꾸미기라고 하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수업, 학습)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변천1. 1950년대와 60년대2. 1970년대와 80년대3. 1990년대Ⅲ.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인식Ⅳ.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의 평가Ⅴ.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메타인지Ⅵ. 수학교육(수학수업, 학습)과 마인드맵1. 공부할 과목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맵한다2. 질문을 만들고 목표를 정한다3. 큰그림으로 시작하라(사전계획 기법)4. 적용 그 두 번째 이야기5. 세부 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