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원리, 마인드맵 효과, 마인드맵 정의, 마인드맵 계획, 마인드맵 전개, 마인드맵 수업 사례, 마인드맵 지도 방법, 마인드맵의 성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사회과학습(교육,수업)기본방향,내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전자교과서,통합교육,창의성신장학습방법 분석
- 목차
-
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효과
1. 마인드맵의 원리
2. 마인드맵의 효과
Ⅱ. 마인드맵의 정의
Ⅲ. 마인드맵의 계획
1. 선수학습
2. 기초과정
3. 처음 주제 선정
Ⅳ. 마인드맵의 전개
1. 첫 번째 단계 : 아이디어 발산
2. 두 번째 단계 : 조직화
1) 1단계 : 중심 이미지
2) 2단계 : 주가지 만들기
3) 3단계 : 부가지 만들기
4) 4단계 : 세부가지 만들기
Ⅴ. 마인드맵의 수업 사례
1. 단계적 글쓰기
1) 쓰기 전 활동
2) 글쓰기 활동
3) 다듬기
2. 글짓기 학습에 활용
1) 동시 쓰기를 위한 마인드맵
2) 마인드맵을 활용한 글짓기를 잘 하려면
Ⅵ. 마인드맵의 지도 방법
1. 노트 만들기 마인드맵의 단계별 지도 방법
1) 1단계 : 준비
2) 2단계 : 중심이미지
3) 3단계 : 주가지
4) 4단계 : 부가지
5) 5단계 : 보충 및 삭제
6) 6단계 : 부가지의 이미지화
7) 7단계 : 완성
2. 노트 필기(책 읽기) 마인드맵의 단계별 지도 방법
1) 1단계 : 준비
2) 2단계 : 중심이미지
3) 3단계 : 주가지
4) 4단계 : 부가지
5) 5단계 : 보충 및 삭제
6) 6단계 : 부가지의 이미지화
7) 7단계 : 완성
3. 마인드맵의 적용
1) 노트 만들기
2) 노트 필기
Ⅶ. 마인드맵의 성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마인드맵의 원리와 효과
1. 마인드맵의 원리
(1) 마인드맵은 양 뇌 기능을 고루 사용한다. 색상, 부호, 이미지, 창의력 등의 오른쪽 뇌의 기능과 어휘, 숫자, 분석 등의 왼쪽 뇌의 기능을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다.
(2) 마인드맵 식 노트 필기는 두뇌의 연결성을 모방하여 아이디어나 주제를 단지 효과적으로 보기 위해 지면에 옮겨 놓는 기법이 아니라,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통해 생각하는 중심 주제와 연결성 있게 옮겨 놓는 것이다. 따라서 노트를 하면서 동시에 주제에 대해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이다.
(3) 마인드맵 식 노트 필기는 처음 노트 할 때 두뇌가 이해하는 핵심 단어, 이미지로 연결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그 내용이 필요할 때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마인드맵은 중심 주제만 잡혀 있으면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연결하기 위해 두뇌가 스스로 집중하기 때문에 산만함이 사라지게 된다.
(5) 마인드맵은 한 장의 제한된 지면에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내용의 상호인과연결 관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2. 마인드맵의 효과
(1) 마인드맵은 ‘생각의 공을 잡는 여러 개의 손’과 같아서 언제 어디서나 훌륭한 생각이 떠오를 때 옮겨 적을 수 있게 된다.
(2) 지도의 원리를 이용하므로 세부적인 내용은 물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 준다.
(3) 핵심 단어 사용으로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4) 놀라울 정도로 어휘력과 독서 능력이 향상된다.
(5) 두뇌의 여러 가지 영역을 골고루 사용함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이 발달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1997
◎ 임선하, 열린 교육 이상으로서의 창의성 교육, 전국 열린 교실 연구 응용 학회지 2(2), 1994
◎ 임선하, 창의성 교육을 위한 초·중·고 교감 연수,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 열린교육학회,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1998
◎ 주영흠·박진규·오만록 공저,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학지사
◎ 토니부잔, 마인드맵 북, 평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