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역사적배경,기본이해,원리, 행동주의학습이론 인간관,학습관,사례,행동수정기법,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역사적 배경
1. 고전적(반응적) 조건형성(classical comditioning)
2. 조작적 조건 형성(operant conditioning)

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
1. 학습개념
2. 학습과정
3. 교사역할
4. 교수설계

Ⅳ.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원리
1. 강화(Reinforcement)
1) 일차적 강화인
2) 이차적 강화인
3) 일반적 강화인
4) 정적 강화
5) 부적 강화
2. 강화와 벌의 관계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제 1유형 벌
4) 제 2유형 벌
3. 일반화와 식별

Ⅴ.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인간관

Ⅵ.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학습관

Ⅶ.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사례
1. Kohler의 통찰이론
2. Thorndike의 시행착오이론

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행동수정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는 행동 수정의 방법
1) 정적강화
2) 간헐 강화
3) 부적 강화
4) 토큰 강화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행동수정의 방법
1) 상반된 행동의 강화
2) 소멸(소거)
3) 벌
3. 기타 기법들
1) 질책법
2) 내폭요법
3) 체계적 자기탈감법
4) 수동적 조건화
5) 인지적 행동수정

Ⅸ. 행동주의학습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을 다루는 학습 심리학의 범위는 무엇이며 우리는 왜 학습을 연구 하는가? 학습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며 중요한 하나의 적응 양식이다. 우리는 수많은 사실과 기술을 배우며 또한 행동을 익힌다. 사람들은 학습을 위하여 특별히 학교 같은 것을 만들었으며, 시간과 정력의 상당한 부분을 배우고 익히는 데 보내고 있다. 사실 학습에는 반사 와 같이 매우 간단한 것에서 문제 해결과 같이 복잡한 정신과정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것이 포함된다. 어떤 자극이 항시 동일한 반응을 인출해 낼 때 이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를 우리는 반사라 부른다. 자극이 여러 번 반복하여 제시되면 소위 습관화라는 것이 일어나서 반응의 강도가 약해 질 수가 있다. 반대로 같은 자극이 반복적으로 제시되면 반사적 반응의 크기가 더 커지는 것을 민감화라 부른다. Davis는 어떤 음조를 보다 조용한 경에서 제시하다가 다음에는 차츰 더 시끄러운 배경에서 반복 제시해 가면 그 음조를 듣고 놀라는 반응이 실제로 더 강해짐을 보여주고 있다. 습성화나 민감화가 경험에 따라 변화한다면 이들은 단순 하지만 역시 학습이다. 반면에 복잡한 정신과정을 수반하는 학습으로는 개념, 규칙, 원리를 학습하거나 언어를 습득하는 것들을 예시 할 수 있다. 이들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이다. 그러나 물론 인간이 학습을 독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개나 소와 같은 하위동물도 어느 정도의 학습은 할 수 가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램 중에서도 학습이 가능한 것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인간의 학습능력에 비견해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참고문헌
▷ 민영순(1995),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 박신자(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신명희 외(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신응섭 외 5인(2001), 심리학 개론, 박영사
▷ 이성진(199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 임창재(2003), 교육심리학, 학지사
▷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56030***
    (2019.07.11 23:44:38)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기본교육과정내)봉사행사ⓑ 교수- 학습 지도면 ㆍ자율적 학습(자발화의 원리ㆍ창의력을 기르는 학습ㆍ탐구ㆍ발견(Bruner),개별화,자기주도적 학습ㆍ모든 학습이 도덕성과 결부(Peter) - 체벌, 강제성,자발성 무시(x)ⓒ 생활지도면 ㆍ비지시적 상담(Rogers, 1942)→내담자 중심상담(1950)→인간중심 상담이론(1970)ㆍ옥외활동 ; 조사→정보→상담→정치→추수ㆍ교과지도와 통합ⓓ 교육 평가면 ㆍ절대평가(발달적 교육관 지향)ㆍ형성평가ㆍ수행평가ⓔ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원리를 서술한 「청소년 교양교육론」이 있다. 에라스무스의 아동교육의 목적은 경건한 마음의 심화, 자유학과를 철저히 학습하는 습관 형성, 선량한 행위의 실천으로 요약된다. 에라스무스는 아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교육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신의 자녀로서의 아동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촉구하면서, 아동을 교육하는 목적이 경건한 신앙심과 선한 행동, 도덕성 발달과 성서를 통한 마음의 양식을 풍부하게 하는데 있으며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의 실제 -1163.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