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엔지니어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리엔지니어링 레포트
목차
Ⅰ. 리엔지니어링
1. 의의
2. 도입배경
3. 특징
4. 리엔지니어링 도입시기
5. 추진방법
6. 고려사항
7. 효과와 방법
8. 성공요소
9. 실패요소 및 대책
10. 리엔지니어링 추진 시 문제점
11.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차이

Ⅱ. 리엔지니어링과 조직
1. 조직과 역할
1. BPR에 의한 변화
2. BPR과 조직혁신

Ⅲ.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
1. 정보기술 발달 과정
2. 정보기술의 종류
3. 정보기술의 기업 내 파급효과
4. 정보기술의 역할과 본원적 능력
5. 정보기술의 활용의 향후 전망
6. BPR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기능

Ⅳ. 리엔지니어링과 기존기법과 차이점
1. BPR과 유사개념
2. 개선과 혁신의 비교
3. 업무개선과 BPR의 차이
4. 품질관리 운동과 BPR비교

Ⅴ. 사례
1. IBM사
2. 삼성생명
3. 동서식품

Ⅵ. 향후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1. 의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이란 개념은 MIT 대학의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교수의 "Reengineering Work : Don't Auomate bliterate"라는 논문이 처음 소개되면서 등장하였다. 그는리엔지니어링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더 쉽게 말하면 BPR 이란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절차, 도구, 지식 기술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을 재설계계 구축하여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결국 리엔지니어링의 목적은 고객만족의 극대화이다.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공급하는게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BPR을 통하여 변화와 혁신(Change &Innovation)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 즉 사람과 기술, 프로세스 관련 요소에 변화를 유도하여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전체시스템이 새로워 질 수 있는 것이다.
첫째, 사람은 사람과 관련한 변화 및 개혁은 제도나 규정의 유연성, 업무영역의 변경, 즉 고객과 공급자, 내부기능간 업무의 인수인계를 효율적 측면에서 조직을 재구성하거나 중복업무 제거나 과잉투자자원 감축을 위한 유도, 중간계층의 단축 및 제거 등을 통하여 접근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정보화 시대의 정부개혁 10가지 성공비결’을 읽고
  • 리엔지니어링’, 아홉 번째 ‘참여경영과 권한이양’, 열 번째 ‘정보관리와 최고정보중역’ 이렇게 10가지이다.이 10가지 중에서 첫 번째 ‘방향설정과 정책수립’을 설명하자면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다. 정책수립의 중요성과 정책수립과 정책집행의 분리, 그리고 방향설정을 위한 전략들이다. 그리고 두 번째 ‘근본원인 파악과 사전예방’은 예방적 정부를 이루고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해야한다고 말했다. 세 번째 ‘수익창출과 기업가적 정신’

  • [물류] [물류합리화]CJ GLS를 통해 본 물류시스템의 합리화와 경쟁방안
  • 제1장 서 론1. 보고서 배경과 목적본 레포트에서는 CJ GLS라는 기업을 통해 기업들이 물류 시스템의 합리화를 통해 어떻게 경쟁력을 확보하며,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물류 동향을 알아보고 앞으로 물류혁신을 통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198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영향으로 기업들은 업무를 프로세스(Process)적인 관점에서 보기 시작하였고 핵심업무를 제외한 부수적인 업무를 아웃소싱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리엔지니어링, 균형성과지표 등 새로운 개념의 경영이론들이 소개 되었고 내부화경과 외부 환경을 구분하고, 지식에 대한 이해와 변화에 대한 적응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의 1부를 자세히 들어다 보면 어떻게 그 시대에 이런 생각을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1부 부분에서는 테일러, 파욜, 바너드, 드러커등 경영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이루어낸 인물이 많았고 경영학의 기초가 세워지는 부분이라 재미있게 읽었다. 처음으로 경영에 경종을 울린

  • [경영조직론] 한국 경찰조직의 구조와 미래의 경찰상
  • 리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조직○ 이런 고객의 욕구 만족을 위해 경찰조직에서는 민원실두고 고객의 불만사항 등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이는 것이 현재 경찰의 실상이다. ○ 서비스 항목-인터넷 서비스: 운전면허 벌금조회, 미아찾기, 분실물 찾기, 애완견 찾기 -교통민원-학교폭력 상담실, 여성 상담실2 개인지향성개인, 소집단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조직을 설계하는 것이다. 즉, 조직구성원 각자가 자기의 적성에 맞게 일을

  • [관광서비스사례] 안동병원과 로즈버드 서비스사례
  • 리엔지니어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는 “화장실 청소까지 담당하며 솔선수범하는 경영자, 아침마다 손수 걸레를 빨고 유리창을 닦고 바닥을 미는 간부들의 모습이 체면을 깎거나 부끄러운 행위가 아니라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보이는 풍토가 조성되고서야 비로소 혁신이 이루어지게 된다” 고 한다. 즉 ‘위로부터의 변화가 바로 혁신’ 이라는 생각에서 나왔다고 한다. 마지막 그는 사원 교육이 많은데 그는 이렇게 말한다. “다가오는 21세기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