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리엔지니어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6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IT와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에 BPR을 적용하는 방식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방식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 BPR(비지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BPR, CALS, 벤치마킹, ERP, TQM, SCM] 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BPR), 칼스, 광속상거래(CALS), 벤치마킹,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총체적품질경영(TQM), 공급사슬관리(SCM) 분석
- [BPR, 벤치마킹, CALS, ERP, SCM, TQM] BPR(비즈니스프로세서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SCM(공급사슬관리), TQM(총체적품질관리) 분석
- [BPR, SCM, 공급사슬관리, CALS, 광속상거래, ERP, 벤치마킹, TQM, 총체적품질경영] BPR(비즈니스프로세스리엔지니어링), SCM(공급사슬관리), CALS(칼스, 광속상거래), ERP(전사적자원관리), 벤치마킹, TQM(총체적품질경영) 분석
- 목차
-
Ⅰ. 리엔지니어링
1. 의의 --------------------- p5
2. 도입배경 --------------------- p7
3. 특징 --------------------- p10
4. 리엔지니어링 도입시기 --------------------- p13
5. 추진방법 --------------------- p13
6. 고려사항 --------------------- p15
7. 효과와 방법 --------------------- p16
8. 성공요소 --------------------- p16
9. 실패요소 및 대책 --------------------- p18
10. 리엔지니어링 추진 시 문제점 --------------------- p19
11.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의 차이 --------------------- p20
Ⅱ. 리엔지니어링과 조직
1. 조직과 역할 --------------------- p24
2. BPR에 의한 변화 --------------------- p25
3. BPR과 조직혁신 --------------------- p25
Ⅲ.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
1. 정보기술 발달 과정 --------------------- p29
2. 정보기술의 종류 --------------------- p31
3. 정보기술의 기업 내 파급효과 --------------------- p36
4. 정보기술의 역할과 본원적 능력 --------------------- p36
5. 정보기술의 활용의 향후 전망 --------------------- p38
6. BPR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기능 -------------------- p38
Ⅳ. 리엔지니어링과 기존기법의 차이점
1. BPR과 유사개념 --------------------- p40
2. 개선과 혁신의 비교 --------------------- p41
3. 업무개선과 BPR의 차이 --------------------- p41
4. 품질관리 운동과 BPR비교 --------------------- p41
Ⅴ. 사례
1. IBM 크레디트 --------------------- p44
2. 삼성생명 --------------------- p46
3. 동서식품 --------------------- p51
4. 우리은행 --------------------- p55
Ⅵ. 향후 전망 및 결론
- 본문내용
-
1. 의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이란 개념은 MIT 대학의마이클 해머(Michael Hammer) 교수의 "Reengineering Work : Don't Auomate bliterate"라는 논문이 처음 소개되면서 등장하였다. 그는리엔지니어링을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더 쉽게 말하면 BPR 이란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절차, 도구, 지식 기술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을 재설계계 구축하여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다.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결국 리엔지니어링의 목적은 고객만족의 극대화이다.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환경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공급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BPR을 통하여 변화와 혁신(Change &Innovation)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 즉 사람과 기술, 프로세스 관련 요소에 변화를 유도하여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전체시스템이 새로워 질 수 있는 것이다.
첫째, 사람은 사람과 관련한 변화 및 개혁은 제도나 규정의 유연성, 업무영역의 변경, 즉 고객과 공급자, 내부기능 간 업무의 인수인계를 효율적 측면에서 조직을 재구성하거나 중복업무 제거나 과잉투자자원 감축을 위한 유도, 중간계층의 단축 및 제거 등을 통하여 접근할 수 있다.
둘째, 기술의 경우 정보기술과 관련한 변화 및 개혁은 데이터, 정보, 지식의 통합화, 정보의 공유화, 고객 및 공급자까지 포함한전사적 커뮤니케이션 체제구축, 프로세스 혁신과 단축을 위한 정보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