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수업][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특성,학습유형,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고려사항,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특성
Ⅲ.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학습 유형
1. 훈련 및 연습(Drill & Practice)형
2. 개인 지도(Tutorial)형
3. 대화(Dialogue)형
4. 게임과 시뮬레이션(Game & Simulation)
Ⅳ.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사회과교육
Ⅴ.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국어과교육
Ⅵ.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고려 사항
Ⅶ. 향후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활용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 교육 현장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컴퓨터를 수업의 도구로 이용하여 여러 교과들의 학습이 보다 다양하고 심도 있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프로그램과 이를 학습 현장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여건, 즉 학습 환경의 마련이 가장 중요하며 학습 내용이 담긴 교육용 프로그램인 CAI 프로그램의 내용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의 방식에서 요즈음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교육 방식과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 방식에 대한 논의가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PC의 공급으로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부분이지만, 인터넷은 통신 시설의 미비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적극적인 활용은 아직까지 기대하기 어렵다고 하겠다. 그러나 인터넷의 무한한 영향력은 반드시 학교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며 선진국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형태를 미래의 교육 형태로 보고 과감한 투자와 적극적인 활용을 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교육 체제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 정보화의 방안 마련에 모두 노력을 해야 하겠다.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 즉 문자, 음성,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므로 의사 전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을 교육에 활용하면 지금까지 사용되는 교과서 위주의 교육 내용과 교수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멀티미디어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교육의 특징으로는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의 상호 작용을 강조할 수 있으며, ㉡수업의 체계화 및 교육의 편의성과 시간 절약, 비용 감소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희정 외(1994), 학교에서의 CAI프로그램 활용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노명완(1988), 국어 교육론, 서울 : 한샘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이원규·유헌창·김현철·정순영 공저(2003), 컴퓨터 교육론, 홍릉과학출판사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 편저(2003), 컴퓨터 교육학, 삼양미디어
한국교육개발원(1994), 수업 집단 유형별 CAI 프로그램 활용 방법, 한국교육 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교육공학]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교육정보화
-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실태,장단점,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사례,개선방안
- [CAI][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유형,개발모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문제점,활용사례,교육적효과
- [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선행연구,장단점, 컴퓨터보조수업(CAI,)과제해결시간,반복연습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구약 개요 -호세아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