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선행연구,장단점, 컴퓨터보조수업(CAI,)과제해결시간,반복연습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정의
Ⅲ.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선행연구
Ⅳ.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분류
1. 단일형 설계 유형
1) 반복연습 유형(drill and practice mode)
2) 개인교수 유형(tutorial mode)
3) 시뮬레이션 유형(simulation mode)
4) 수업게임 유형(instructional game mode)
2. 혼합형 설계
1) 개인교수 유형 + 반복연습 유형
2) 개인교수 유형 + 시뮬레이션 유형
3) 반복연습 유형 + 수업게임 유형
Ⅴ.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성
Ⅵ.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장단점
1. CAI의 장점
2. CAI의 단점
Ⅶ.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과제해결시간
Ⅷ.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반복연습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들의 능력 격차가 심한 다인 수 학급에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공학적 접근은 오래 전부터 시도되어 왔다. 이러한 시도의 기본 가정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수준과 심리적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교수-학습 과정을 제공하여 줄 때, 아마도 교육 효과는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에서부터 출발한 것이다. 본래 수업 체제의 공학적 접근은 능력 면에서 개인차가 심한 많은 학생들을 동시에 수용하여, 기대하는 수업 목표들을 달성시키도록 설계하는 것이며, 특히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독특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개별화 학습을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는 수업의 과정에 컴퓨터 수업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컴퓨터 보조 교수 공학(CBI: Computer Based Instruction)은 크게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와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로 대별되어 진다.
이 두 방안은 컴퓨터의 기능을 활용하는 양식에 따라 다양한 교수 방법을 제공해 주게 되는 것이다. 즉 컴퓨터의 기능은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의 수준을 훨씬 넘어서서 다양한 수준의 학생을 동시에 개별화 학습을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컴퓨터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어 왔으며 그 효과의 유의성이 거듭 강조되고 있으나, CAI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학습자의 내적인 학습활동이나 지식의 획득을 촉진시키는 문제와 관련하여 수업이론이나 학습이론을 진지하게 고려해 보고자 하는 노력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CAI 프로그램도 자극-반응의 기계적인 연합의 조건화를 초월하여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도와주고 촉진시켜 줄 수 있도록 인지론적 토대위에서 설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학습자가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인지의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수적 기능이 무엇인지를 명료하게 밝혀 CAI를 설계, 개발하는데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근래 CAI를 개발, 평가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요소를 중시하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 참고문헌
-
○ 김정환 외(1989), 학교 컴퓨터 교육 운영 안내서, 한국교육개발원
○ 김정환 외(1989), 학교 컴퓨터 보조수업(CAI) 프로그램 현장 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보고 89-5
○ 박성익(1990),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3(1) 중앙교육진흥연구원
○ 이세호(1978), 프로그램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 허운나(1985),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권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