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선행연구,장단점, 컴퓨터보조수업(CAI,)과제해결시간,반복연습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정의

Ⅲ.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선행연구

Ⅳ.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분류
1. 단일형 설계 유형
1) 반복연습 유형(drill and practice mode)
2) 개인교수 유형(tutorial mode)
3) 시뮬레이션 유형(simulation mode)
4) 수업게임 유형(instructional game mode)
2. 혼합형 설계
1) 개인교수 유형 + 반복연습 유형
2) 개인교수 유형 + 시뮬레이션 유형
3) 반복연습 유형 + 수업게임 유형

Ⅴ.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성

Ⅵ.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장단점
1. CAI의 장점
2. CAI의 단점

Ⅶ.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과제해결시간

Ⅷ.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반복연습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의 능력 격차가 심한 다인 수 학급에서 개인차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공학적 접근은 오래 전부터 시도되어 왔다. 이러한 시도의 기본 가정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수준과 심리적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교수-학습 과정을 제공하여 줄 때, 아마도 교육 효과는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에서부터 출발한 것이다. 본래 수업 체제의 공학적 접근은 능력 면에서 개인차가 심한 많은 학생들을 동시에 수용하여, 기대하는 수업 목표들을 달성시키도록 설계하는 것이며, 특히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부합할 수 있도록 독특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개별화 학습을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는 수업의 과정에 컴퓨터 수업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컴퓨터 보조 교수 공학(CBI: Computer Based Instruction)은 크게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와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로 대별되어 진다.
이 두 방안은 컴퓨터의 기능을 활용하는 양식에 따라 다양한 교수 방법을 제공해 주게 되는 것이다. 즉 컴퓨터의 기능은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의 수준을 훨씬 넘어서서 다양한 수준의 학생을 동시에 개별화 학습을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컴퓨터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어 왔으며 그 효과의 유의성이 거듭 강조되고 있으나, CAI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학습자의 내적인 학습활동이나 지식의 획득을 촉진시키는 문제와 관련하여 수업이론이나 학습이론을 진지하게 고려해 보고자 하는 노력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CAI 프로그램도 자극-반응의 기계적인 연합의 조건화를 초월하여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도와주고 촉진시켜 줄 수 있도록 인지론적 토대위에서 설계,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학습자가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인지의 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수적 기능이 무엇인지를 명료하게 밝혀 CAI를 설계, 개발하는데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근래 CAI를 개발, 평가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요소를 중시하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 김정환 외(1989), 학교 컴퓨터 교육 운영 안내서, 한국교육개발원
○ 김정환 외(1989), 학교 컴퓨터 보조수업(CAI) 프로그램 현장 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보고 89-5
○ 박성익(1990),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3(1) 중앙교육진흥연구원
○ 이세호(1978), 프로그램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 허운나(1985),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권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문제해결 중심의 학습실제 생활에 기반을 둔 상황학습 협력(협동)학습 강조(Vygotsky)-동료나 선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확대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5장 여러 가지 교수학습이론Bloom의 완전학습모형(특징만)완전학습 전략-교정학습 (보충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완전학습에 이르게-적성과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을 높여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학

  • [교육공학] ICT 교육
  • 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4) ICT 활용 교육ICT 활용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

  • 멀티미디어 컴퓨터 보조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 보조하여 만든 내재적 프로그램이다. 부첨형은 기존의 교과서와 프로그램 학습방식을 혼합하여 만든 것으로 해답이 즉각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교과서내용을 충분히 학습을 한 후에 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프로그램 학습은 인쇄자료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시각에만 의존하여 수업이 진행되며 상호작용이 다양하지 못하였으나 이러한 제한점은 컴퓨터를 활용한 보조수업(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으로 해결이 되었다. CAI는 프로그램학습의 원리를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과제 등을 보여줄 뿐 아니라 세분화 된 관련 싸이트로 직접 연결도 가능하다.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먼저 수업의 다양한 결과물을 볼 수 있는 사례를 살펴보자. 이런 경우는 주로 수업 시간에 활용한 노트나 핸드 아웃, 도표나 그림 등이 제시된다. 특별한 경우에는 애니메이션이나 에세이, 또는 프로젝트 결과물과 같은 독특한 수업 활동들도 제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서, 위의 텍사스 대학의 컴퓨터 보조 작문수업(Computer Assisted Composition class)에서

  •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개념,특성,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구성,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고려사항,제고방안
  •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념과 유형별 특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인식도와 구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원리와 고려사항, CAI(컴퓨터보조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념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별 특성1. 개인 교수형(Tutorial Mode)2.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Mode)3. 모의 실험형(Simulations Mode)4. 교육용 게임형(Instructional Games Mod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