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실태,장단점,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사례,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개념

Ⅲ.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중요성

Ⅳ.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실태

Ⅴ.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장단점
1. 장점
1) 개별화된 학습이 용이하다
2) 교사 의존도가 낮다
3) 상호 학습이 가능하다
4) 피드백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5) 일관적 학습이 가능하다
6) 동기 및 자극 촉진의 학습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7) 학습 결과 및 성취의 기록 방법이 쉽다
8) 교육비용의 절감된다
2. 단점
1) 운용 및 개발의 비용이 많이 든다
2) 수용성의 결여를 지적 할 수 있다
3) 부적당하며 비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범람을 지적할 수 있다
4) 비현실적 기대를 하기 쉽다

Ⅵ.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발전단계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Ⅶ.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사례
1. 지각변동-지층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2.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5) 정규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물의 순환
1) 대상
2) 관련 단원
3) 유형
4) 프로그램의 내용

Ⅷ.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개선 방안
1. CAI의 교육적 타당성
2. CAI활용을 위한 시간과 장소 확보
3. 교수요원 및 학생을 위한 교육
4. 사용자를 위한 보조자료의 준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는 학교에서 세 가지 기능 즉, 개인교사로서, 도구로서, 피교육자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개인교사로서의 기능은 어떤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서 컴퓨터에 내장시켜 두면 컴퓨터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어 학생들이 컴퓨터를 통해 공부하게 될 때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개인 지도를 받는 셈이 된다는 뜻이다. 개인교사로서의 컴퓨터의 역할의 예를 들면, 컴퓨터가 어떤 교과의 학습자료를 제시한다면 학생들이 거기에 대해 반응하고 컴퓨터는 다시 그 반응을 평가하고, 평가의 결과에 따라 다음에 학습할 자료를 제시하는 과정 등이 그것이다.
다음으로 교실 수업에 있어서는 통계적 분석, 자료의 저장 또는 워드프로세싱과 같은 것들이 컴퓨터 내에 프로그램화되어 있어야 유용하다 하겠는데, 학생들이 각 개인의 교과 학습에 다양하게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 등이 도구로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예라고 하겠다.
피교육자 혹은 학생으로서 컴퓨터의 기능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개별지도 한다는 뜻이다. 컴퓨터를 개별 지도한다는 말은 학생이나 교사가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램의 지시에 따라 수동적으로 학습한다는 차원을 떠나 능동적으로 컴퓨터를 사용자의 의사대로 조작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명령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즉, 프로그램 언어를 배워야만 능동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김봉일, 컴퓨터와 교육, 과학동화, 1987
나일주, 컴퓨터 보조수업의 반복연습형 프로그램에 있어서 문항제거와 선택지범위가 사실적 정보의 기억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제31권 5호, 1993
나일주,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1990
박성익, 컴퓨터 활용 학습이론, 교육진흥, 중앙교육진흥연구원, 1990
최용석, 반복학습을 위한 CAI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한국교육개발원, 컴퓨터 교육 장학 편람, 연구보고 RR91-13-2, 한국교육개발원,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