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누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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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누리과정 -
목 차
Ⅰ. 3-5세 누리과정이란?
도입 배경, 지원 내용, 누리과정의 변화
Ⅱ. 3-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Ⅲ. 3-5세 누리과정의 목적, 목표
Ⅳ. 3-5세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편성, 운영, 교수 학습 방법, 평가
Ⅴ. 3-5세 누리과정의 구성
신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
Ⅵ.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환경구성
환경구성 원리 및 지침, 실내 환경, 실외 환경
Ⅶ. 표준보육과정과 만 5세 누리과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
Ⅷ. 누리과정의 적용 실태 (논문)
1. 누리과정 적용 시 담당교사가 겪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 개선방향
2. 누리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교사 인터뷰
Ⅸ. 3-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실제 (수업)
Ⅹ. 토론
. 느낀점
. 참고문헌
Ⅰ. 3-5세 누리과정이란?
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1) 5세 누리과정의 도입
-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의 구조변화, 사회적 비용의 증가, 노동력 감소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 2010년 기준으로 만 5세 유아는 약 44만 명으로 이 중 약90%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
고 있고, 나머지 10%는 교육·보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 있고 이들 중 저소득층은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있다. 이런 계층 간의 차이를 줄여야 한다.
- 영유아기는 인지·정서·사회 영역 등의 기초 능력이 집중 형성되어야 하며, 이 시기의 발달 정도 는 개인의 전 생애 학습에 대한 태도나 학습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생애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 교육·보육에 대하여 국가의 지원이 필요하다.
2) 누리과정의 3,4세 확대
‘누리과정’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 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특히 유아 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하 였다.
2. 누리과정의 지원 내용
1) 만 3~5세 유아를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마련하여 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는 모든 만 3~5세에게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신체 운동·건강, 의 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구성된 보육·교육과정을 제공한다.
2) 2012년 3월부터 모든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보육료와 유치원 유아학비를 지원(5세 누리과정 적용) 하고 있으며, 2013년 3월부터 그 대상을 만 3~4세까지 확대한다.
3) 지원 단가는 12년 20만원 (만5세), 13년 22만원, 16년 30만원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여 만 3~5세 보육, 교육비용으로 부담이 경감된다.
3. 누리과정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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