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학과학습]과학과교육(학습)의 성격, 목표, 과정, 동향, 과학과교육(학습)의 재구성, 창의성개발,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과학과교육(학습)의 성격
Ⅱ. 과학과교육(학습)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1) 자연의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적용한다
2)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한다
3)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4)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양을 바르게 인식한다
Ⅲ. 과학과교육(학습)의 과정
Ⅳ. 과학과교육(학습)의 동향
Ⅴ. 과학과교육(학습)의 재구성
1. 재구성 목적
2. 재구성 방법
1) 지도시기에 따라
2) 지역사회의 여건에 따라
3) 수준별 수업을 위하여
4) 수업방법에 따라
Ⅵ. 과학과교육(학습)의 창의성개발
1. 실험 및 관찰을 할 경우, 실험․관찰의 목적 및 필요성을 명확히 인식하게 하자
2. 주어진 실험․관찰 방법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게 하자
3. 실험 조건을 달리 했을 때의 결과를 예상하고 확인해보게 하자
4. 실험 결과를 먼저 알려주고, 그 과정 및 이유를 구상해보게 하자
5. 다른 아이디어를 낸 학생에게는 적절한 보상을 주자
6. 과학실 배당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자
Ⅶ. 과학과교육(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과학과교육(학습)의 성격
과학과는 주변의 자연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적응력을 기르는 데 적합한 교과이다. 따라서 과학 교육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 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여 탐구심과 탐구능력을 길러서 일상생활에 직면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주성과 생활과학에 대한 기본 소양을 기르는 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즉, 과학 교육은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적인 사고와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으로 과학적 사고 향상을 위한 내용을 강화하여 주변 환경과 자연 현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상에서 볼 때 발달지체 학생의 교육은 논리적인 과학 지식보다는 학생이 주변 환경과 자연현상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는 일과 일상 생활의 문제 해결을 과학적으로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능적인 지식을 강조하는 생활 교육이라는 입장에서 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여 생활에 이용되어야 가치 있는 지식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반학교 과학 학습의 본질인 자연의 규칙성을 이해하고 관계를 연구하며, 법칙성을 발견하기 위해 간단한 관찰로부터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해답을 예상하여 검증함으로써 결론에 도달하는 일관된 탐구방법이 아니라 놀이형식이나 간단한 관찰과 분류 활동을 통하여 사실을 발견하고 개념을 형성한 후 계속적인 반복에 의해 학습내용을 정착케 함으로써 실제 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는 교과이다.
- 참고문헌
-
강호감·최선명 :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제 14집, 2002
권재술·김범기·우종옥·정완호·정진우·최병순 :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정일교 : 교수 학습과정과 창의력 지도,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자료 초(102) 창의력 개발과 교육, 2002
최경희 : 현대 과학교육의 조류, (주)교학사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 한국사회과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한복수 : 과학교육, 휘경중학교 교장,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