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의미,성격,국제적동향, 홀리스틱교육의 원칙,연관,모형단계,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홀리스틱교육의 의미

Ⅲ. 홀리스틱교육의 성격
1.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2.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어른과의 관계성을 중시하게 된다
3. 홀리스틱 교육은 좁은 의미의 ‘기초적 기술(basic skill)’이 아닌 ‘생활경험(life experience)’에 연관된다
4.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의 문화적, 도덕적, 정치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Ⅳ. 홀리스틱교육의 국제적 동향
1. 미주지역
2. 일본

Ⅴ.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1. 제 1원칙 : 인간성 최우선
2. 제 2원칙 : 아동 개개인 존중
3. 제 3원칙 : 체험적 교육의 중시
4. 제 4원칙 : 패러다임의 변화
5. 제 5원칙 : 새로운 교사의 역할
6. 제 6원칙 : 선택의 자유
7. 제 7원칙 :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제 8원칙 : 지구시민교육
9. 제 9원칙 : 지구소양교육
10. 제 10원칙 : 정신성 교육

Ⅵ. 홀리스틱교육의 연관
1. 분석 직관적 사고
1) 은유(Metaphor)
2) 시각화(visualization)
2. 심신의 연관
1) 동작(movement)과 무용(dance)
2) 주의집중
3. 교과영역간의 연관
1) 교과영역간의 연계
2) 이야기 모델(Story Model)
4. 공동체와의 연관
5. 지구와의 연관
6. 자기와의 연관
1) 묵상(黙想, contemplation)
2) 문학(Literature)/우주 이야기(The Universe Story)

Ⅶ. 홀리스틱교육의 모형 단계
1. 대비(對備)단계
2. 대면(對面)단계
3. 대응(對應)단계
4. 대화(對話)단계
5. 대평(對評)단계

Ⅷ.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敎育)’의 목적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잠재 능력을 발현할 수 있게 하는 것, 인식이나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 잠재적인 가능성이 실현할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즉, 자기의 발견․자아실현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지성도, 사고력도, 판단력도, 지식도 필요한 것이다. ‘교육(敎育)’의 ‘육(育)’은 기르는 것, 자라는 것이다. ‘기른다.’고는 해도 생명은 자신이 자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라는데 적당한 환경이나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학교 수업의 목적도 무엇인가를 가르쳐 넣어 알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아이들 속에 있는 좋은 점이 발현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고, 그 발현된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소위 ‘자기 발견의 기쁨’인 것이며, 이 같은 새로운 자기 발견이 가능한 상황을 만드는 것이 수업이기 때문에 교사의 인식과 자세는 아동 교육에 심대한 차이를 수반할 수 있게 되며, 수업의 방향과 목적이 전혀 달라져 버릴 수도 있다. 기계론적인 ‘교육’이 아니라, 자기 성장, 자기 발견인 교육, 자신의 내부에 있는 가능성이 실현되어 가는 교육, 새로운 것을 산출하는 교육으로의 변화의 요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교사가 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반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사람과 전문적으로 배우는 사람의 관계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성이 있다. 교사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점진적인 학습자로 학습하는 사람끼리의 공유와 협조, 지원이 필요하며, 교사중심의 의존적, 피동적, 타율적 학습이 아니라 학생이 성취목표를 설정하고 수행하는데 독립적이고, 능동적, 자율적 학습을 스스로 수행하는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 가능하도록 여건과 상황을 조성하여야 하며, 학생의
참고문헌
◈ 고기순·김인호 - 교사를 위한 홀리스틱 카운셀링에 관한 연구, 홀리스틱 교육 연구회, 2000
◈ 김현재 - 신홍익인간교육에서 행복한 교실을 위한 학습지도자료의 개발 연구, 홀리스틱 교육 연구 제4집 1호, 2000
◈ 김현재 외 - 홀리스틱 교육과정, 서울 : 책사랑, 2000
◈ 송민영 역 -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서울 : 책사랑, 1999
◈ 송민영 - 한국의 학교 숲 모델과 그 활용 사례 및 방향 모색. 숲이 울창해질 우리의 학교 환경을 기대하며 - 생명의 숲과 홀리스틱 교육, 한·일국제학술심포지엄자료집, 1999
◈ 이보옥 - 지구·생명 단원에서 홀리스틱 과학 학습의 적용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특징,역사,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인적자원개발,교사역할,제언
  • 홀리스틱교육의 특징, 홀리스틱교육의 역사,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인적자원개발, 홀리스틱교육의 교사 역할, 홀리스틱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홀리스틱교육의 특징1.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이어야 한다2. 홀리스틱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어른과의 관계성을 중시한다3. 홀리스틱 교육은 좁은 의미의 “기초적인 기술(bas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46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

  • [경제원론] 금융안정과 규제
  • 의미 67iii)금융 불안의 요인 70iv)거시건전성분석 71(a) 거시건전성분석의 구조 71(b) Financial Soundness Indicators 71(c) Macro Prudential Indicators 72(d) 스트레스 테스트 72v)총량지표와 금융안정 73(a)가계부채의 증가와 금융안정 73(b)기업경영과 금융안정 78(c)은행경영과 금융안정 79(d)거시경제지표와 금융안정 82(e)예금보험금지급과 금융안정 91(f)자산가격변동과 금융안정 93(g)국가신용등급과 금융안정 95vi)은행위기 모형 96(a)위기변수의 특징 97(b)위기모형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교육개혁과 뛰어난 탁아의 질을 평가받으면서 국제적 상호교류가 있었던 1979년을 기점으로 유럽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81년 레지오 유아들의 프로젝트 활동 전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