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노자][도덕경]장자의 비유, 노자의 사상, 노자의 도덕경, 노자 도덕경에 대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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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장자의 일생

Ⅱ. 장자의 道(도)개념

Ⅲ. 장자의 예술관
1. 언(言)과 의(意)
2. 도(道)와 기(技)

Ⅳ. 장자의 비유
1. 거울의 比喩
2. 빈배의 比喩
3. 물의 比喩

Ⅴ. 노자의 사상

Ⅵ. 노자의 도덕경

Ⅶ. 노자의 도덕경에 대한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장자의 일생

중국 고대의 사상가.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 : 河南省商邱縣 근처) 출생.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나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그 이후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였다. 초(楚)나라의 위왕(威王)이 그를 재상으로 맞아들이려 하였으나 사양하였다. 저서인 《장자》는 원래 52편(篇)이었다고 하는데, 현존하는 것은 진대(晉代)의 곽상(郭象)이 산수(刪修)한 33편(內篇 7, 外篇 15, 雜篇 11)으로, 그 중에서 내편이 원형에 가장 가깝다고 한다. 이러한 장자사상은 위진현학(魏晉玄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으며 남북조 시대에 성행한 반야학(般若學)과 당나라 때 융성한 선종(禪宗)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현종(玄宗)은 그에게 남화진인(南華眞人)이라는 호를 추증하였으므로, 《장자》는 《남화진경(南華眞經)》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읽혔다. 송(宋)․명(明) 이학(理學)은 유학을 위주로 하면서도 내면적으로는 장자철학을 수용하였다. 장자의 이러한 초탈사상은 자연주의 경향이 있는 문학 예술에도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는 조선 전기에 이단(異端)으로 배척받기도 하였으나 산림(山林)의 선비들과 문인들이 그 문장을 애독하였다.
참고문헌
◎ 김학모, 노자의 무위자연과 장자의 소요
◎ 김만겸, 장자철학의 세계, 이문, 2005
◎ 박이민, 노장사상, 문학과 지성사, 1980
◎ 이강수, 노자와 장자, 길, 1997
◎ 임원빈, 장자의 지식론,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6
◎ 최효선 역, 장자, 고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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