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도가사상][도덕경]노자의 생애, 문명관, 자연관, 언어관, 도가사상, 노자의 도덕경, 노자 도덕경의 역사적 해석,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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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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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노자의 생애
Ⅲ. 노자의 문명관
Ⅳ. 노자의 자연관
Ⅴ. 노자의 언어관
1. 진리와 언어의 관계
2. 지식과 언어의 관계
Ⅵ. 노자의 도가사상
Ⅶ. 노자의 도덕경
Ⅷ. 노자 도덕경의 역사적 해석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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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노자』에 나타나 있는 ‘도‘자는 그 쓰인 장소와 상하 관련된 문장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진다. 용법은 넷으로( 語言,道義,法則,實體)로 나누며, 실체는 다시 道體, 道相, 道用, 세 방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체’로의 도는 일체의 근원이 되며, 영원하고, 무소부재하며, 시공을 초월하고 또 공허무상한 것이다. ‘도상’으로서의 도는 精信으로 명언名言을 떠난 무상지상無狀之狀이요 무물지상無物之狀이다. ‘도용’으로서의 도는 무위無爲로 표현되는 무작용의 작용이다. 이 셋을 종합해 보면 결국 도는 만물 쪽에서 볼 때 공허, 무위, 그리고 자연한 것이다.
중국 철학사에서 가장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은 춘추 말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공자의 ‘인(仁)’, 노자의 ‘도(道)등이 그것이다. 이 두 개념은 서로 취향이 다르나 이것들은 모두 역사 문화의 변화에 따라 인습, 창조, 또 재창조의 과정을 거치며 형성된 것이라는 점에서는 마찬가지다. 다 같이 역사성을 띠고 있다는 말이다.
노자의 도는 너무나도 정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거기에는 형이상과 형이하, 전 세계와 개체, 실체와 공용, 생성과 소멸, 유와 무, 영원과 변화, 자연과 무위, 차별과 무차별 등 우주가 그 모습대로 존재하면서 모든 것을 구조 짓고 변화생성하며 균형과 조화를 잡아 가는 ‘자연’의 모든 것을 남김 없이 갖추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도는 어느 무엇으로도 규정지을 수 없다. 다만 노자가 말한 대로 “억지로 ‘도’라고 이름 짓거나 ‘크다’고 말할 수 있을 뿐”(字之曰道, 强爲之名曰大. 제25장)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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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주 저(1988), 노자와 도가사상, 명문당
김용옥, 노자와 21세기, 통나무
박희준, 백서도덕경 - 노자를 읽는다
박일봉 역저(1993), 노자 도덕경, 육문사
임어당, 장자가 노자를 이야기 하다, 자작나무
樓宇烈 校釋(1983), 老子 周易王弼注校釋, 華正書局, 臺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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