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실태분석과 시사점
3. 연구의 문제

도덕과에서의 탐구공동체
Ⅱ.


도덕적 실천력
Ⅲ.


IV.도덕적 실천력 신장을 위한 탐구공동체 활동의 실제

1
역할 놀이를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가. 역할 놀이

나. 역할 놀이의 활용방안

2
독서 토론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가. 독서 토론

나. 독서 토론의 활용방안

다. 독서 토론의 효과


3
NIE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가. NIE
나. NIE 탐구공동체 활용 방안

다. NIE 탐구공동체 활용 효과

4
비유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가. 비유적 탐구활동

나. 비유적 탐구활동 활용 방안

다. 비유적 탐구활동 활용 효과


Ⅴ.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과에서의 탐구공동체
Ⅱ.

탐구공동체의 개념은 1970년대 들어 미국에서 아동철학운동을 주도하던 아동철학교육 운동가인 리프맨(M. Lipman)이 철학교육의 방법론으로 활용하면서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리프맨을 비롯한 아동철학교육 운동가들은 ‘교실이 탐구공동체로 바뀌어야 한다’는 듀이(Dewey)의 주장과 ‘사회적 행위가 의식의 전제조건’이라는 사회 심리학자 미드(G. H. Mead)의 주장에 동조하면서 탐구공동체를 아동철학교육의 기초로 삼고 있다. 탐구공동체는 근본적으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들이 함께 공동의 문제나 의미에 대해서 탐구한다는 데에서 협동학습의 성격을 가지며, 탐구공동체 교수․학습의 운영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며 생활 속에서 중요한 중심 개념을 물어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 는 철학적 질문을 토론의 주제로 삼는다.
둘째, 문제를 제기하여 대화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스스로 사고하는 성향을 기본으로 한다.
셋째, 단순한 담화나 생각․이해․정보 교환이 아닌 조사하며 탐구하는 상호존중과 배려가 바탕이 된 추론 과정이다.
넷째, 제시된 문제를 분류, 신문, 영상물, 소설 이용, 그리기, 역할극, 게임, 토론, 언어적 비 유 등 다양한 활동들을 통합하여 활용한다.
다섯째, 탐구공동체가 유지되기 위한 기본적인 덕들인 상호존중, 민주적 절차, 배려, 관용, 협동 등이 강조되고,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인지하고 실천하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도덕」. 지학사
박수경(2005). 탐구공동체 교육방법의 도덕과에서 적용가능성 연구 : 리프맨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정(2005). 초등과학 학습에서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시각적 비유학습의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인숙(2007). 도덕적 행동 강화를 위한 도덕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 적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영순 외 3인(2010). 초등학교 신문활용교육의 실제.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도덕적 분위기’가 중요 ∴ 교사는 학교를 민주적이고 정의롭게 만드는 데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2021년 기출⦁콜버그의 4기능 모형(콜버그캔디 모형) : 도덕 판단과 도덕 행동의 관계를 규명도덕 단계 ☞ 의무 판단 ☞ 책임 판단 ☞ 도덕 행동2020년 기출⦁역할 채택 :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보인 것처럼 그 자신의 행동에 반응할 수있게 해주는 활동2018년 기출⦁정의 공동체 접근법 : 개인의 도덕

  • [교육철학] 실존주의
  • 통한 계획적이고 연속적인 형성이나 성장이기보다는 만남, 각성, 모험 등을 통한 비약적인 변화다. 이러한 실존주의는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 등을 경시하기 쉽다. 그러나 사전에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방법을 떠나서 인격의 성숙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인 것 같다. 그리고 만남을 통한 비약적 변화는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교육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선택 불안 등의 실존적 개념은 매우 광범하

  •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
  • 공동체를 생각하고 조직을 고민하는 마음 등이다. 무엇보다 교사는 이런 점들을 고민하고, 항상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그들의 인성에 보다 더 나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 한 사람의 언행이 자신의 수업을 듣는 수십 명의 학생의 인생을 바꿔놓을 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좀더 조심하되, 학생들을 끌어안아줄 수 있는 그런 모습의 교사가 이상적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소신고 사명감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사랑을 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활동에 그침2. 도덕적 딜레마 접근, 가치명료화 접근 등 가치교육에 대한 기존의 접근법들을 비판하고 차별화함3. 다원주의 사회에서도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의 발견 ↳생존, 건강, 행복, 존경, 완성, 자유, 자기존중, 타인존중, 동료애, 삶에 대한 의미감4. 반성적 접근이 학교에서 실행되기 위한 네 가지 방법①조직과 분위기를 통한 방법②가치문제가 야기될 때마다 다루는 부수적 방법③가치논제들을 다른 교과 속에서 통합하여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활동 영역에 따른 분류1) 스포츠 활동2) 문예 활동3) 봉사 활동4) 전통 문화 활동5) 과학 활동6) 예능 활동7) 자연 체험 활동8) 예절 수양 활동2. 활동 내용에 따른 분류1) 관찰 활동2) 답사 활동3) 탐구 활동4) 견학 활동5) 실습 활동6) 봉사 활동7) 관람관전 활동8) 주제 통합 활동9) 통합 체험 활동3. 활동 집단에 따른 분류1) 개인 활동2) 집단 활동4. 체험 영역에 따른 분류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