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운영,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 운영방법, 특별활동 제고방안, 특별활동 영역별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특별활동의 가치

Ⅲ. 특별활동의 특징
1.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2.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3. 특별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이다
4. 특별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

Ⅳ.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Ⅴ. 특별활동의 시간편성과 운영
1. 영역별․학년별 시간 편성
2. 학년별 교육 과정 연간 시간 운영 계획

Ⅵ. 특별활동의 영역별 지도내용
1. 내용 선정 원칙
2. 영역별 활동 계획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Ⅶ. 특별활동의 운영방법
1. 고정 운영
1) 방법
2) 장점
3) 단점
2. 연속 운영
1) 방법
2) 장점
3) 단점
3. 분산 운영
1) 방법
2) 장점
3) 단점
4. 집중 운영
1) 방법
2) 장점
3) 단점

Ⅷ. 특별활동의 제고 방안
1. 학년의 전체교사가 같이 참여하여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2. 특별활동 배당 시간에 융통성 있는 시간(16일)을 편성하여야 한다
3.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에서 학년별로 적정하게 편성되어야 한다
4. 계발활동의 부서 편성방법을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하여야 한다
1) 영역별 지도시간의 이행이 되어야 한다
2) 영역별 지도의 어려움의 원인을 제거하여야 한다

Ⅸ. 특별활동의 영역별 평가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전인적 성장과 바람직한 인간성의 형성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교과학습만으로는 부족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한계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이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학교교육 본래의 목적 달성과 학습자의 필요에 부응하여 출발한 ‘교과이외의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것이 ‘특별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조에 기반을 둔 1954년의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에서는 종래 사용해오던 ‘교과과정’이라는 용어를 ‘교육과정’으로 바꾸고, ‘과외활동’이란 용어도 ‘특별활동’으로 개정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라는 의미로 ‘특별활동’이 공식적으로 사용되어 온 셈이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에서 ‘특별활동’이라는 영역을 공식적으로 설정, 사용하고 있으며,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이외의 활동’을 ‘특별활동’으로 성격 규정을 하고 있다
특별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자 한다. 특별활동은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건전한 취미를 가지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고,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신, 초등학교 특별활동의 편성,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김영주, 교과 외 활동을 통한 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중심으로, 미출간 석사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박경묵 외, 초등 특별활동 운영론, 양서원, 2000
신은옥, 방과 후 특별활동」운영체제에 관한 연구, (A)Study on management system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 school-focused on elementary 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유광찬·장미옥,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03
함수곤,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한국교원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