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도입,특징, 실태,연구사례,내용체계,역할놀이학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과업중심교수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듣기중심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시유의점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접근방법,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지도방법,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도입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
1. 학생 실태
2. 학부모 실태
3. 시설 및 자료 현황
4. 대책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
1. 소재
2. 문화
3. 언어
4. 어휘
5. 단일 문장의 길이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역할놀이(Role play)학습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
Ⅸ.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완기는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여러 가지로 제시하고 있으나, 영어 교육을 위해 교사들이 고려해야 할 특성들만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은 활동이 왕성하다. 이러한 특성은 수업이 질서 정연하고 엄격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을 억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도를 찾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둘째,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어린이에게 한 가지 활동을 너무 오래 시키면 싫증을 낸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기 전에 다른 종류의 활동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한 가지 학습 내용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의 다양한 활동을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구체적 세계가 우선한다. 즉 어린이는 손과 눈과 귀를 통해서 사물을 이해하고, 추상적인 관념보다는 눈에 보이는 구체적 세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넷째,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어린이는 의자에 똑바로 앉아서 선생님의 말씀을 경청하지 못한다. 어린이는 놀기를 좋아하고, 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빨리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시청각 교육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하는데 Anderson에 의하면 교실 내에서 촉각, 후각, 미각 등의 감각(sense)을 활용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한 것으로 본래의 교실 비품은 물론 가구를 갖춘 주택, 동물로 찬 축사, 기타의 모형을 교실에 비치할 수 있으며, 큰 그림, Chart, 지도, 부득이한 경우에는 교사가 칠판에 그릴 수도 있다고 했다.
- 참고문헌
-
김덕규 - 재미있는 초등 영어 교육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 초등영어 교과 심화과정 연수교재, 춘천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연수원, 1996
박영예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주)문진미디어, 1998
이계순 - 영어교육, 서울 개문사, 1999
이완기 -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 1997
최진황 -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초등 영어 교육 운영 및 학습 자료 개발, 21세기 초등 영어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1999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초등영어교육,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