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도입,특징, 실태,연구사례,내용체계,역할놀이학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도입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징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
1. 학생 실태
2. 학부모 실태
3. 시설 및 자료 현황
4. 대책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
1. 소재
2. 문화
3. 언어
4. 어휘
5. 단일 문장의 길이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역할놀이(Role play)학습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

Ⅸ.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완기는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여러 가지로 제시하고 있으나, 영어 교육을 위해 교사들이 고려해야 할 특성들만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은 활동이 왕성하다. 이러한 특성은 수업이 질서 정연하고 엄격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을 억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도를 찾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둘째,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어린이에게 한 가지 활동을 너무 오래 시키면 싫증을 낸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기 전에 다른 종류의 활동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한 가지 학습 내용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의 다양한 활동을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구체적 세계가 우선한다. 즉 어린이는 손과 눈과 귀를 통해서 사물을 이해하고, 추상적인 관념보다는 눈에 보이는 구체적 세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넷째,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어린이는 의자에 똑바로 앉아서 선생님의 말씀을 경청하지 못한다. 어린이는 놀기를 좋아하고, 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빨리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시청각 교육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하는데 Anderson에 의하면 교실 내에서 촉각, 후각, 미각 등의 감각(sense)을 활용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한 것으로 본래의 교실 비품은 물론 가구를 갖춘 주택, 동물로 찬 축사, 기타의 모형을 교실에 비치할 수 있으며, 큰 그림, Chart, 지도, 부득이한 경우에는 교사가 칠판에 그릴 수도 있다고 했다.
참고문헌
김덕규 - 재미있는 초등 영어 교육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 초등영어 교과 심화과정 연수교재, 춘천교육대학부설 초등교원연수원, 1996
박영예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주)문진미디어, 1998
이계순 - 영어교육, 서울 개문사, 1999
이완기 - 초등 영어 교육론, 문진 미디어, 1997
최진황 - 7차 교육과정의 수준별 초등 영어 교육 운영 및 학습 자료 개발, 21세기 초등 영어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1999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 초등영어교육, 서울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영어를 배우려는 의욕이 스스로 우러나오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고에서는 영어과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고, 영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에 대하여 새롭게 연구한 바를 첨가하고 불충분한 부분을 지적한 결과를 교과교육론 팀별 과제 최종 보고서로 내놓게 되었다. 보고서 요약SET(Special English Teacher)조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 맨토링,영어교육,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교육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는 멘토링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에 의해 본 연구에서 다루려고 하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영어학습 부진아에 대한 특징과 정의를 다시 새겨보고 멘토링을 왜 학생지도에 적용해야 하는지는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미국, 일본, 한국의 사례를 통해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셋째, 학교에서 멘토링을 어떻게 조직하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학습서, 유아 영어 테이프, DVD를 비롯해 영어 교육과 관련된 영상매체와 자료들이 연령대 별로 그 종류만 해도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고, 영어 학원이 없는 동네가 없을 정도이다. 또한 원어민 영어교사는 대도시는 물론, 인구가 적은 소도시와 시골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조금 더 깊이 조기영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2. 영어 조기개념의 현황우선, 조기영어교육에 살펴보기에 앞서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 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연구」에서 유아의 읽기와 쓰기 능력은 대도시가 읍 지역 보다 높게 나타났고, 문자언어에 대한 부모의 기대가 지역, 부모의 학력에 관계없이 높으며 문자언어 교육 시기는 빠르게는 2세 미만부터 만 5세까지는 대부분의 부모가 문자언어 교육을 시작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문자지도 교재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가정학습지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문식성 지도 내용을 구성할 때 초등학교 1학년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hool Readine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