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미,배경,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내용,현안,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프로그램, DBAE발전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의미와 배경

Ⅲ.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내용
1. 작품제작(창조적 표현활동)
2. 미학(미적 지각활동)
3. 미술사(미술적 문화유산의 이해)
4. 미술비평(비평적 평가활동)

Ⅳ.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현안
1. 다문화 미술교육(Multicultural Art Education)의 제안
2. 특수집단을 위한 미술교육의 고려

Ⅴ.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활동 프로그램
1. 제재
2. 활동 목표
3. 준비물
4. 프로그램 지도 과정
1) 첫 번째 과정
2) 두 번째 과정
3) 세 번째 과정
4) 네 번째 과정
5) 다섯 번째 과정
6) 여섯 번째 과정
7) 일곱 번째 과정
8) 여덟 번째 과정
9) 아홉 번째 과정

Ⅵ. 향후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발전 과제
1. 시설과 자료
2. 교사
3. 학습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 교육자 바칸(Barkan, 1966)은 ‘학문분야’로서 미술을 강조하기 위해 새로운 미술 교육의 개념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학문의 기본적인 구조를 강조하는 브루너의 아이디어를 채택하였다. 미술에서도 가르쳐야 할 중요한 학문적 영역이 있음을 강조한 바칸은 미술 교육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 비평가를 제시하였다. 그의 주장은 학문 중심 또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어(Greer.1984)는 3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연구들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 DBAE라고 명령하였다. DBAE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첫째, 미술 창작을 넘어 다양한 미술활동이 있다는 것을 환기시키고 이를 제안하였다. 둘째, 4가지 영역의 미술 전문가들 즉 미술가, 미술사가, 미술 비평가, 미학자의 구체적인 탐구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와 미술에 대한 폭 넚은 인식을 제공하였다. 셋째, 다른 교과와의 통합을 강조하는데, 특히 학생들의 실생활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미술과 통합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1980년대 미국에서 등장한 DBAE가 1990년대 소개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학문 또는 이해 중심적인 연구 경향을 불러 일으켰다. 1990년대 제 6차,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 중심에서 기초적 이해를 토대로 한 미적 인식 능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미술 교과 자체의 본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미술의 다양한 영역(미학, 미술사, 미술 비평, 미술 창작)의 학문적 체제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우리나라에서의 DBAE에 기초한 미술과 교육의 연구와 실천은 창조적 또는 창의적 표현력, 개성, 자기표현, 자아실현 등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체계적인 접근과 프로그램 개발을 내세웠다.
참고문헌
○ 김춘일(1991), 미술교육론, 미진사
○ 권준범(2001),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 반상호(1998), DBAE 교육과정에 근거한 미술감상수업에 관한 연구 : 중학교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경·이주연(1995),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 이우진(1998),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 비교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월간 미술 편저(1992), 세계미술용어사전, 서울:중앙일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문화] 독일의 쾰른-독일의 통일과 우리나라
  • 과제인 한국의 이라크 파병 문제와 관련된 중동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좀더 신중히 우리의 입장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를 둘러싼 미국, 중국, 일본, 중동 나라들과의 틈새에서 우리가 처해야 할 입장 및 우리와 관련해 있는 나라들과의 관계에서 단지 극단적이고, 흑백논리적인 사고 보다는 국익을 위해 좀 더 깊이 생각하고, 고민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가 소유한 우리 나라의 역사는 단지 우리 자신들만의

  • [사회복지] 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 기초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고 있을 뿐이다. 대부분의 선진국의 경우 양로원은 곧 병원을 겸하고 있다. 원래 노인은 질환을 갖기 쉬우므로 마땅히 노인을 수용하는 시설에는 노인 전용의 치료 및 훈련시설이 있어야 한다. ⑶ 양로병원 양로병원은 노인을 수용․보호하되 생계기능보다는 치료기능에 중점을 두는 시설프로그램이다. 노인요양원과 차이점은 요양원은 주로 장기치료를 요하는 경증의 노인들을 위한 요양시설인데 비하여 요양병원은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교육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유아교육의 특성 (다양한 교사 역할, 다양한 기관의 유형, 대상연령의 넓은 범위)상 지식의 기초 규명이 어려움※ 학자가 말하는 공통적 특성 (유아교육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①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이해② 다양한 지식습득 방법 (예. 문학, 미술, 음악 등 예술분야와의 통합교육)③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기초와 결과를 토대로 밝혀진 공통적 특성 이해④ 교육과정 내용영역에 대한 이론과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1997-)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이론Ⅵ. 미술교육(미술과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프로그램 소개 476) 가출청소년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