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미,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배경,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모델프로그램,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의미

Ⅲ.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배경과 특성

Ⅳ.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모델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Ⅴ.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과는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인식할 수 있는 미적인 안목, 생활 속에서의 미술의 기능에 대한 이해, 느낀 것, 본 것, 생각한 것, 상상한 것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표현된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미술활동은 인간이 추구하는 가장 차원 높은 활동으로서 고귀하고 고상한 영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일상적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생각들을 미술 특유의 표현형식에 의해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대하는 시각형태들의 모양이나 색, 디자인 취향 등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취사선택 등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미술교과가 담당한 역할이기도 하다.
초등학교에서는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중학교에서는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며 다양한 탐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고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감상 활동 영역을 보다 강조하여 판단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의미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이 4분야가 미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이고 체계적 방법이며 이러한 기본적인 물음들이 학교 미술교육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참고문헌
김향미 :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 교육학회, 1998
노부자 : 미술 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7
문희진 :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교육 수업모형 연구: 자화상을 중심으로,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96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1989
아이스너(김인용·김대현 역) : 학문기초 미술교육운동, 서울 : 학지사, 1995
DBAE의 교육방법 개념 적용 및 실시 가능성 연구, 조형교육 제9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시설화와지역복지
  • 교육사업4) 노인수발보험제도5) 재가노인복지시설 현황 6)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문제점 4.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 탈시설화와 지역복지2) 보호관찰 주요업무3) 민간지원봉사교육 및 협력IV. 외국의 탈시설화 사례1. 미국1) 탈시설화의 종류2) 탈시설화 사례2. 영국1) 영국 서비스의 모형과 특성2) 조직3) 서비스직의 내용4) 재정현황5) 영국 재가복지의 시사점 6) 영국의 탈시설화 사례3. 일본1) 재가복지 필요성2) 서비스 대상 및 내용

  • 성인 미디어교육
  • 교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회적 소외 계층인 장애인, 이주민, 여성 위주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하는 이유도 이들이 타겟팅이 용이한 점에 있다. 성인은 유아, 청소년과는 다르다. 특히 유아기 청소년기를 지난 이후에 모든 사람들을 성인이라고 분류한다면 그 다양성은 실로 엄청나다. 따라서 모든 성인을 분석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1. 미디어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사회 참여가 어느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성직자와 귀족의 자녀만을 받아들임으로서 사회의 이원적인 계급형성과 양극화가 심화되었다. 종교개혁운동에 앞장 선 루터는 교육에 관해서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 루터는 모든 도시의 시장들에게 교육기관을 지원하고, 향상시킬 책임을 언급하였다. 또한 교황청의 개혁과 로마로부터의 독일국가와 교회의 독립, 로마 교황청에 의한 독일의 재정적인 소모제도의 폐지, 수도원생활, 독신생활 및 구체적인 개혁프로그램을 설

  • 영국 자원봉사관리교육
  • 시사점이 있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청년실업문제의 대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청년들에게는 일자리와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숨겨진 재능과 새로운 직업에의 실전경험을 해볼 수 있었고 실제로 이러한 경험은 사회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고 그 분야에서 계속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게 된다. 자원봉사인력의 확충과 청년실업과 직업체험이라는 방향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청년들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2)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
  •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 2007년 개정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제2조 제1항 (**)- 평생교육개념: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 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 법규상 교육의 기회: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성인, 노인 까지 인간의 발달단계상의 모든 자들로 확대 *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➀ 평생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