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교육(수업,학습)목적,중요성, 한문과교육(수업,학습)과정, 한문과교육(수업,학습)한시교육, 한문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평가,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한문과]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성격과 내용,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지도계획과 평가,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목적
Ⅱ.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중요성
1. 한자는 우리 민족의 얼과 전통을 담고 있으며, 아름다운 미풍양속과 윤리․도덕 규범을 담고 있다
2. 동북아 중심의 아시아-태평양 시대에 한자문화권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3. 한자는 인류에게 중요한 언어문화 유산이다
4. 한자는 우수한 표의문자이며, 표음문자인 한글의 단점을 극복하게 할 수 있다
5. 한자를 배우면 다른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
6. 고등사고력과 창의력을 위해서 한자교육이 필요하다
Ⅲ.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
Ⅳ.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한시교육
Ⅴ.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교과서
Ⅵ.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평가
Ⅶ.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지도방법
1. 한자의 지도 방법
2. 한자어의 지도
3. 필순 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목적
교육과정에서는 한문 과목의 성격은 한자, 한자어, 한문 3대 영역간의 조화와 함께 각 영역이 지닌 장점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900자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하여 한자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문 과목의 목표는 한자와 한자어를 익혀 언어 생활에 활용하게 하고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길러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이바지하여야 하므로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하였다.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한 다양한 자기 주도적 학습 자료를 통해 기초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 한자, 한자어, 한문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하여 한자를 쉽게 익히도록 한다.
(2)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하여 부수와 획수를 쉽게 찾도록 한다.
(3) 한자의 제자원리를 통해 자형(字形)을 익혀 한자의 쓰기에 활용하고자 한다.
(4)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자, 한자어, 한문의 3개영역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자 한다.
Ⅱ.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중요성
1. 한자는 우리 민족의 얼과 전통을 담고 있으며, 아름다운 미풍양속과 윤리․도덕 규범을 담고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초·중·고등학교 국어과·한문과 교육과정 기준
김경일(1999), 제대로 배우는 한자교실, 서울 : 바다출판사
안재철(1998), 현행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 나타난 평가문항 분석연구-한자·한자어 평가문제를 중심으로, 한문교육연구 제12호, 한국한문교육학회
정민(2002),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보림
허세욱 편역(1976), 한문통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황정규(2000), 한국 교육 평가의 쟁점과 대안,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교육] 매체활용교육사례 조사 및 분석
- [한문과][한문수업][한문교육]한문과(한문수업,한문교육)개념,특성,목표,필요성, 한문과(한문수업,한문교육)내용,지도방법,과제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중학교][중등][한문과][한문교육]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특징과 교과목표 및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교육실태와 교육내용,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교육방법,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평가와 제고 방향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