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한문수업][한문교육]한문과(한문수업,한문교육)개념,특성,목표,필요성, 한문과(한문수업,한문교육)내용,지도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개념
Ⅲ.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특성
Ⅳ.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목표
Ⅴ.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필요성
Ⅵ.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내용
Ⅶ.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지도 방법
Ⅷ. 향후 한문과(한문수업, 한문교육)의 과제
1.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 신장
2. 다양한 교과서 개발
3. 유능한 교사 확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문과목이 한문교육 주체들의 지난한 노력으로 마침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정식 과목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비록 필수 과목이 아닌 선택 과목으로 제2외국어와 경쟁해야 하는 과목에 불과하지만, 그동안 비입시 과목의 서러움을 묵묵히 참고 견디어 온 한문교육 주체들은 한문교육 존폐의 위기감 속에서 이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 여기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우리에게 한문교육의 새로운 진운(진운)을 조심스럽게 모색할 수 있는 전환점을 시사해준다. 모색의 시작은 모름지기 그동안 한문교육을 둘러싼 현실의 교육 지형과 조건들을 먼저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인문학의 전반적인 위축 속에 지식의 실용성 및 기능성에 염두를 둔 교육 내용만이 강조되는 현실 교육의 코드 읽기로부터 가능하다. 불행하게도 우리의 학교 교육은 철저하게 입시에 종속되어 있다. 학교 교육이 입시에 종속당한 지금의 현실을 철저히 외면하고 또한 거부하고도 싶지만, 입시가 학교 교과목의 위상마저 좌지우지하는 현실의 문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 참고문헌
-
○ 교육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한문
○ 교육부(1998), 한문, 교련, 교양선택과목 교육과정·교육부(7차 교육과정 해설서)
○ 당산동 지도안 모임(2001), 현대시와 비교를 통한 한시 감상, 한문교육, 제 47호, 전국한문교사모임
○ 안병희(1976), 구결과 한문훈독에 대하여, 진단학보 41
○ 한국 교육개발원(1998), 제 7차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 한국한문교육학회, 한문교육연구(제15˜17호, 제20호, 제2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