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한문과][한문교육]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특징과 교과목표 및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교육실태와 교육내용,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교육방법,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평가와 제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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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특징

Ⅲ.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1. 교과 목표
2. 학년 목표
1) 2학년 목표
2) 3학년 목표

Ⅳ.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육내용
1. 내용 체계
1) 한자
2) 한자어
3) 한문
2. 영역별 내용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Ⅵ.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육방법
1.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2. 교과서 개발 및 심의의 기준

Ⅶ.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 방법

Ⅷ. 향후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평가문항을 비교 분석하는 입장에서, 우선 6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의 전문을 살펴보자.
한자와 한자어를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게 하고,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위의 전문에서 알 수 있듯, 6차 교육 과정의 교육목표는 한문 교과가 언어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는 단순히 한자나 한자어의 읽기나 쓰기의 차원을 넘어서서, 고사 성어나 한문 문장의 학습을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활용 가능하도록 한다는 의도이다.
6차 교육 과정의 또 다른 특징은 ‘가치관의 확립’이라는 측면을 명시하고 있는 점이다. 이는 가치관의 혼란이라는 현실사회에 있어서 한문교과의 역할을 규정한 것이다. 즉 한문교육을 통하여 전통 문화와 연계된 가치관을 확립한다는 의도로 이해된다.
다음은 7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전문이다.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고,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한다.
7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앞의 6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전문보다 좀더 구체화되고, 한문 교과목의 역할을 인성교육 및 국제화교육에 연계하여 자리매김하는 특색을 갖고 있다. 이것은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4가지 중, 목표차원과 내용차원을 수용한 것이기도 하다.
한문교과는 1972년 독립교과로 인정된 이래, 네 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격어 오면서 독립교과로서의 체계도 잡히고, 교육내용의 질적인 성장도 하여 왔다. 그런데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구현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수준별 교육 과정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편제의 변화 속에서 한문교과는 6차 교육과정의 선택교과에서 ‘재량활동’속의 선택 과목으로 전환되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2),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 교육부(1998), 한문·교련·교양선택과목 교육과정, 교육부
* 고승희(1999), 중학교 한문과 학습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홍, 한문교육의 반성과 과제
* 교육인적자원부(2006), 한문과 교육과정 개정안 토론회,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한문교육학회, 한문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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