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정의, 자기주도적학습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 촉진요소, 자기주도적학습자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자 분류, 자기주도적학습자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촉진요소
1. 환경조성
2. 학습계약(learning contract)
3. 동료 학습집단의 격려

Ⅴ. 자기주도적학습자의 특징
1. 학습 기회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ies)
2. 효율적이고 독립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Self-concept as an effective learner)
3. 학습에 대한 솔선수범, 독립심(Initiative / Independence in learning)
4.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Responsibility for one`s own learning)
5.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Love of learning)
6. 미래지향적인 자기이해(Positive orientation to the future)
7. 창의성(Creativity)
8. 기본 학습 기능과 문제 해결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Ability to use basic study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Ⅵ. 자기주도적학습자의 분류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은 일반적으로 직선적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학습 활동이 다음 학습 활동과 반드시 연결되는 것도 아니며, 사전 계획이나 우연한 계기에 의해 이루어질 뿐이다. 곧 자기 주도적 학습은 개인의 관심, 경험, 행동과 자신의 학습환경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 과정은 학습자 개개인의 욕구나 관심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학습자의 이러한 욕구와 관심 표명은 자신의 내적 동기 및 환경,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 학습할 내용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단순히 우연한 사건 등에 의존하게 된다. 이처럼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수행하는 데는 여러 가지 상호 관련된 힘에 의존하는 만큼,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하는 것은 물론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성을 갖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힘을 기르기 위해 학습의 자기 주도성을 지원하고 촉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와 학습구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학습자를 교실수업의 형식적인 학습에만 묶어 두어서는 안 된다.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권장하고 이에 따른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학습 환경을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 시사 받은 학습과제와 관련된 지식이나 평소 독서를 통해 알고 있는 주제(습득지식)에 흥미를 갖게 되면, 이를 더욱 심화 보충할 필요를 느낀다. 이때 학습자는 자기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 도서관을 찾을 결심(주도적 행동)을 하고, 도서관에 들어가 자료를 검색하고 사서교사와의 상담을 하고 동료와 협의(교육 환경)를 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은 필연적으로 인적․물적 학습 환경에 접근할 기회가 되며, 학습자와 학습과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남의 기회(chance encounters)를 제공하게 된다.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흥미, 경험, 도전이라는 일련의 활동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습자의 관심을 끄는 학습 과제는 다양하고 관련된 학습 활동을 유발하고,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기 목표달성을 위한 통제 및 주도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참고문헌
ⅰ. 대구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창의력 신장 일반화자료집(제14집)
ⅱ. 밀양여자중학교(1998), 인터넷 웹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ⅲ. 보은상업고등학교(2001),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운영의 활성화를 통한 기초학력 신장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ⅳ.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8), 열린교육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성인쇄(주)
ⅴ. 이수덕(2001), ICT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 목천고등학교
ⅵ. 충주 예성여자중학교(200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정의 평가와 질 관리Ⅴ. 재량활동의 주안점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 학습 이론1) 지식의 생성/존재2) 교육 목표3) 교육 과정4) 주요 개념5) 학습자6) 교사의 역할7) 교육 방법8) 수업 스타일9) 강조점10) 평가11) 교육의 책임12) 주요 이론가2. 자기주도적 학습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4)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 주도적 학습5)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Ⅶ. 초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학습자관수동적 정보 습득자능동적 의미 구성자특징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행동형성외부의 정보를 내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통해 인지구조를 변형시킴고등정신능력 육성이 용이핵심적인 지식의 학습에 용이학습유형교사중심, 텍스트 중심, 결과 중심,(식별, 일반화)단기 기억, 장기 기억(학습)탐구, 문제해결, 자기주도적 학습교수-학습보상이 주어졌을 때 학습이 일어남교육과정의 목표가 확실히 명시되었을 때 학습성취도가 높아짐학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학습의 원리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2) 자기 주도적 학습3) 학습자를 고려한 다양한 과제4) 다양한 수업 모형 활용Ⅵ.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교사역할1. 국어과 교육의 개발자로서2. 국어과 교육의 재구성과 실천자로서3. 국어과 교육의 평가자로서4. 국어과 교육의 수정과 개선자로서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1. 교육 목표2. 교육 내용 3. 교수 학습 방법 4. 교과서 제도 5. 평가Ⅷ.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 관련 제언Ⅸ. 결

  • [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 학습의 보완 및 문제점22Ⅵ. 결론 및 제언23Ⅶ. 참고문헌(자료)23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 : RBL)은 다양한 학습자원에서 학습자의 학습스타일, 학습능력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검색하고 활용

  • [원격교육] e-learning에 대해서
  • 제언국내에 e-learning이 도입된 후로 e-learning은 교육의 한 분야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초고속인터넷통신망을 비롯한 각종 인프라와 우리나라의 높은 교유열로 인해 앞으로도 국내 e-learning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 국내 e-learning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지도가 낮고 e-learning관련 기술표준화가 갖추어져 있지 않는 한계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주도로 통일적인 협의체를 마련하여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방안과 기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