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정의, 자기주도적학습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 촉진요소, 자기주도적학습자 특징, 자기주도적학습자 분류, 자기주도적학습자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발전,중요성,성공요인,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학습자,미래,사례,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촉진요소
1. 환경조성
2. 학습계약(learning contract)
3. 동료 학습집단의 격려
Ⅴ. 자기주도적학습자의 특징
1. 학습 기회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learning opportunities)
2. 효율적이고 독립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Self-concept as an effective learner)
3. 학습에 대한 솔선수범, 독립심(Initiative / Independence in learning)
4.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Responsibility for one`s own learning)
5.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Love of learning)
6. 미래지향적인 자기이해(Positive orientation to the future)
7. 창의성(Creativity)
8. 기본 학습 기능과 문제 해결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Ability to use basic study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Ⅵ. 자기주도적학습자의 분류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은 일반적으로 직선적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학습 활동이 다음 학습 활동과 반드시 연결되는 것도 아니며, 사전 계획이나 우연한 계기에 의해 이루어질 뿐이다. 곧 자기 주도적 학습은 개인의 관심, 경험, 행동과 자신의 학습환경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 과정은 학습자 개개인의 욕구나 관심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학습자의 이러한 욕구와 관심 표명은 자신의 내적 동기 및 환경,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 학습할 내용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단순히 우연한 사건 등에 의존하게 된다. 이처럼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수행하는 데는 여러 가지 상호 관련된 힘에 의존하는 만큼,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하는 것은 물론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성을 갖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힘을 기르기 위해 학습의 자기 주도성을 지원하고 촉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와 학습구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학습자를 교실수업의 형식적인 학습에만 묶어 두어서는 안 된다.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권장하고 이에 따른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학습 환경을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 시사 받은 학습과제와 관련된 지식이나 평소 독서를 통해 알고 있는 주제(습득지식)에 흥미를 갖게 되면, 이를 더욱 심화 보충할 필요를 느낀다. 이때 학습자는 자기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해 도서관을 찾을 결심(주도적 행동)을 하고, 도서관에 들어가 자료를 검색하고 사서교사와의 상담을 하고 동료와 협의(교육 환경)를 한다. 이러한 학습 과정은 필연적으로 인적․물적 학습 환경에 접근할 기회가 되며, 학습자와 학습과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남의 기회(chance encounters)를 제공하게 된다.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흥미, 경험, 도전이라는 일련의 활동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학습자의 관심을 끄는 학습 과제는 다양하고 관련된 학습 활동을 유발하고,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기 목표달성을 위한 통제 및 주도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 참고문헌
-
ⅰ. 대구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창의력 신장 일반화자료집(제14집)
ⅱ. 밀양여자중학교(1998), 인터넷 웹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ⅲ. 보은상업고등학교(2001),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운영의 활성화를 통한 기초학력 신장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ⅳ.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8), 열린교육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성인쇄(주)
ⅴ. 이수덕(2001), ICT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 목천고등학교
ⅵ. 충주 예성여자중학교(200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