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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개념

Ⅲ.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발전

Ⅳ.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중요성
1. 정보화 사회에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과 능력개발 및 자아실현의 기회제공
2. 개별화, 자율화된 교육기회 제공
3. 질적 교육의 공유기회 제공
4.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제공

Ⅴ.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성공요인
1. 정보통신 인프라
2. 컴퓨터 사용능력
3. 컨텐츠
4. 상호작용
5. 적합한 분야
6.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 설계
7. 학생수
8. 지원체제
9. 동기
10. 평가
11. 개인별 성취수준을 고려한 강의진행

Ⅵ.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학습자
1. 자율성
2. 독립학습
3. 자기주도적 학습
1) 학습동기
2) 동기 개념

Ⅶ.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미래

Ⅷ.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사례
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가상수업화
1) 사례: 미네소타대학의 성인계속교육 및 원격교육센터[http://www.cee.umn.edu/]
2) 사례: 서울대학교 가상대학 프로그램 시범 운영 사례(http://snuvc.snu.ac.kr/)
2. 일반대학의 가상캠퍼스 설립
1) 사례: 피닉스 대학의 온라인 캠퍼스(University of Phoenix Online Campus)(http://www.uophx.edu/online/)
2) 사례: 서울사이버디자인학교[http://www.kookmin.ac.kr/kmubbs/]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상공간의 의미는 새로운 밀레니엄의 도래,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네트워크화된 지구촌`에서의 삶을 의미한다. 산업 사회에 통용되었던 학습 환경은 한정된 학습자, 주로 교실과 교사, 교육내용을 담고 있는 교재, 그리고 교재를 보완하는 기타 참고 교재 정도가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였다. 그러나 지식 정보화 사회는 무한한 학습 자원이 학습목적과 의도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으며 특히 학습이 발생하는 장소가 물리적인 시공간적 한계를 초월한 가상 공간에서 펼쳐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학습과 가상공간에서의 학습은 차이점을 갖게 된다. 이는 가상공간이 사회적 공간이라는 차원에서 단순한 공간적 차원을 넘어선 학습의 개념적인 차이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가상공간에서의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에 관한 문제까지도 포함한다. 가상공간에서의 학습에 대해 살펴보려고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은 가상공간에서는 학습자의 어떤 능력을 키워주어야 하며, 그에 따른 내용은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가상공간은 아날로그적 물질계를 구성하는 아톰이 아닌 비트의 공간으로 가상공간에서의 무수히 많은 정보는 다양한 학습 자원으로써의 장점도 가지지만 떠돌아다니는 무수한 정보들 속에서 학습자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정보의 신뢰도 판단하는 디지털 리터러시가 가상공간에서 학습하기 위해 보다 필수적이다. 단선적 판단, 정보 가치의 신뢰성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일관되게 판단할 수 있는 문자정보와는 달리 가상공간에서의 하이퍼텍스트 정보는 일관된 평가 기준에 의거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획일적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라도삼은 자신에게 필요한 비트를 찾아내고 이를 활용하는 비트 활용력과 자신을 비트로 재현하는 비트화 능력, 즉 비트 독해력이라 하고 있다. 또한 Gilster에서 재인용)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크게 컴퓨터 사용 능력, 인터넷 사용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반적인 정보 탐색 능력, 정보 리터러시 능력, 데이터 조작 능력, 정보조직 능력-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상공간에서 학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김영환, 가상교육체제의 운영과 가상수업 운영
▷ 김현수 외 2인(1999), 가상교육을 위한 학습전략 모색, 한국 교육 공학회, 가상교육의 핵심 성공 요인, 춘계학술대회
▷ 권욱(2001), 효과적인 가상대학 경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 : 지방 대학의 새로운 생존전략으로써의 가상대학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총체적 전략
▷ 리넷 R. 포터(1997), 이성은 역(2000), 가상교실 만들기, 서울 : 한울
▷ 왕숙희(2001), 한국가상대학 운영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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