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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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

Ⅱ.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및 구성요소
1.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2. 자원기반학습의 구성요소

Ⅲ. 자원기반학습 수업 설계 모형
1. 수업 준비 과정
2. 수업 실행 과정
3. 평가 활동

Ⅳ. 자원기반학습의 사례
1. 수학에 사용되는 공학적 사례
2. GSP의 활용 사례

Ⅴ. 자원기반학습의 보완 및 문제점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자료)
본문내용
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 : RBL)은 다양한 학습자원에서 학습자의 학습스타일, 학습능력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검색하고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학습으로서 자원의 역할과 활용이 교수-학습체제에서 주요한 교수변인으로 고려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Cartwright,2001;Laverty,2001;Rakes,1996).즉 자원기반학습은 특별히 설계된 다양한 학습자원과 상호작용적인 매체, 공학기술 등이 통합된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원을 획득, 조직,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를 의미한다(Hambleton,1992;Rakes,1996). 자원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는 자유롭게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으며 자신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자원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교사는 인쇄물, 비인쇄물, 인적 자원을 포함한 광범위한 자원 즉, 책, 신문, 잡지, TV, VTR, 컴퓨터 소프트웨어, 웹 등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통합하여 풍부하게 제공하고 학습자가 자원과의 상호작용에 적극적,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자에서 더 나아가 학습의 조언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김지일, 장상필, 2006).
또한 지식기반사회의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다양해진 학습자원의 활용에 따라 학습자들의 학습요구가 변화하면서 자원기반학습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손경아(2002;Brown& Gibbs,1996)는 그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습자들은 자신들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하기를 원한다. 학습자들은 학습경험,학습수준,지식,관심분야,사회․문화적 배경 등의 차이로 학습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동일한 자료를 동일한 비율로 제공하는 수업은 더 이상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없다. 따라서 학습자원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는 자원기반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1. 정숙경(2006). 자원기반학습시스템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 결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한연선(2000). 자원기반 학습환경에서 탐구훈련 모델의 활용이 탐구능력과 과제수행능력 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이재준(2003). 인터넷을 활용한 자원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원이 학습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수학사랑(http://www.mathlove.kr/)
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

Ⅱ.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및 구성요소
1.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2. 자원기반학습의 구성요소

Ⅲ. 자원기반학습 수업 설계 모형
1. 수업 준비 과정
2. 수업 실행 과정
3. 평가 활동

Ⅳ. 자원기반학습의 사례
1. 수학에 사용되는 공학적 사례
2. GSP의 활용 사례

Ⅴ. 자원기반학습의 보완 및 문제점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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