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
Ⅱ.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및 구성요소
1.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2. 자원기반학습의 구성요소
Ⅲ. 자원기반학습 수업 설계 모형
1. 수업 준비 과정
2. 수업 실행 과정
3. 평가 활동
Ⅳ. 자원기반학습의 사례
1. 수학에 사용되는 공학적 사례
2. GSP의 활용 사례
Ⅴ. 자원기반학습의 보완 및 문제점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자료)
- 본문내용
-
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 : RBL)은 다양한 학습자원에서 학습자의 학습스타일, 학습능력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검색하고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학습으로서 자원의 역할과 활용이 교수-학습체제에서 주요한 교수변인으로 고려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Cartwright,2001;Laverty,2001;Rakes,1996).즉 자원기반학습은 특별히 설계된 다양한 학습자원과 상호작용적인 매체, 공학기술 등이 통합된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원을 획득, 조직,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를 의미한다(Hambleton,1992;Rakes,1996). 자원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는 자유롭게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으며 자신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자원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교사는 인쇄물, 비인쇄물, 인적 자원을 포함한 광범위한 자원 즉, 책, 신문, 잡지, TV, VTR, 컴퓨터 소프트웨어, 웹 등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통합하여 풍부하게 제공하고 학습자가 자원과의 상호작용에 적극적,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자에서 더 나아가 학습의 조언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김지일, 장상필, 2006).
또한 지식기반사회의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다양해진 학습자원의 활용에 따라 학습자들의 학습요구가 변화하면서 자원기반학습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손경아(2002;Brown& Gibbs,1996)는 그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습자들은 자신들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하기를 원한다. 학습자들은 학습경험,학습수준,지식,관심분야,사회․문화적 배경 등의 차이로 학습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동일한 자료를 동일한 비율로 제공하는 수업은 더 이상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없다. 따라서 학습자원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는 자원기반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정숙경(2006). 자원기반학습시스템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 결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한연선(2000). 자원기반 학습환경에서 탐구훈련 모델의 활용이 탐구능력과 과제수행능력 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이재준(2003). 인터넷을 활용한 자원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원이 학습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수학사랑(http://www.mathlove.kr/)
Ⅰ. 자원기반학습의 정의 및 필요성
Ⅱ.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및 구성요소
1. 자원기반학습의 특성
2. 자원기반학습의 구성요소
Ⅲ. 자원기반학습 수업 설계 모형
1. 수업 준비 과정
2. 수업 실행 과정
3. 평가 활동
Ⅳ. 자원기반학습의 사례
1. 수학에 사용되는 공학적 사례
2. GSP의 활용 사례
Ⅴ. 자원기반학습의 보완 및 문제점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