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수업관찰의 분석적방법,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관찰의 의미

Ⅲ. 수업관찰의 유형별 접근
1. 관찰된 내용 서술식 기록 방법
2. 녹음기, 녹화기를 사용하는 방법
1) 전체 녹음, 녹화
2) 부분 녹음, 녹화

Ⅳ. 수업관찰의 과정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1) 체계적 및 비체계적 관찰법 중에서 선택
2) 계량적 접근 방법 및 질적 접근 방법에서 선택하기
4. 제4단계
5. 제5단계
6. 제6단계
7. 제7단계
1) 동기 유발
2) 학습 목표 확인
3) 학습자에 의한 학습 계획
4) 학습 장면 설정
5) 학습 활동
6) 형성 평가
7) 심화․보충 활동
8) 정리
9) 차시 예고
8. 제8단계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관찰방법
1. 사회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
2) 개선 과제
3. 사회과 수업관찰팀의 역할
4. 사회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수업관찰의 절차 및 방법
2) 관찰 활동 과정
3) 수업관찰시 유의점 및 준비 사항
5. 보고서 작성 및 보고
1) 관찰 보고서 작성
2) 관찰 결과 보고

Ⅵ. 도덕과(도덕과교육) 수업관찰방법
1. 도덕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1)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
2) 개선과제
3. 수업관찰팀의 역할
4. 도덕과 수업관찰 및 분석방법
1) 관찰활동 과정
2) 수업관찰시 유의점
5. 보고서 작성 및 보고

Ⅶ. 수업관찰의 분석적 방법
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기록하기
2. 좌석표를 이용한 관찰
1) 학업몰두도(At Task)
2) 말의 흐름
3. 시각적 관찰
1) 신체적 움직임(Movement Pattern)
2) 범주 빈도 도구(categorical frequency tools)
4. 행동지표(performance indicator tools) 관찰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지표
2) Hunter의 수업계획의 단계
3) Johnson & Johnson의 협동학습의 준거
5. 체크리스트 관찰
1) 감정의 수용
2) 칭찬이나 격려
3) 학생의 생각을 수용하거나 사용하기
4) 질문
5) 강의
6) 지시
7) 학생을 비판하거나 귄위를 정당화함
8) 학생의 말-반응
9) 학생의 말-주도
10) 침묵이나 혼돈

Ⅷ. 향후 수업관찰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 평가는 교수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수업 사태에 관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이들 자료를 분석하는 활동으로서, 그 대표적인 방법으로 관찰법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수업 평가는 “어떤 수업이어야 하나,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느냐?”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업관찰은 수업 분석의 한 영역 및 일부분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수업과정에 관한 정보 수집과 수업 연구를 위해서 수업이 진행되는 현장에 참여하여 수업 사태를 관찰하는 의도된 행위이다. 일반적으로 관찰법은 발생하는 사상이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할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수업관찰의 대상인 수업 사상이나 교사 및 학생들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하여 그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을 작성해야 하고, 작성된 기록에서 유의미한 해석이 도출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해야 한다. 수업 평가의 방법으로서 주로 관찰법에 의존해 온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수업평가, 수업분석, 수업관찰은 하나의 의미로 받아 해석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동안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연구, 수업 분석의 방법이 다양하게 제안되어 왔지만 과학적, 객관적으로 수업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실제적인 기법이 제공되고 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수업의 관찰 및 보고에 있어서 나타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의 전개 과정이 교과 목표 및 단원의 목표에 준거를 두는 내용적인 수업분석법보다, 학습 방법, 판서, 자료 활용. 수업 모형의 적용 등의 학습 방법에 초점을 두는 형태적인 수업 분석법에 치중된 편이며,
둘째, 객관적인 자료에 의하기보다는 참관자의 가치관, 신념, 심중에 따라서 수업을 평가하고, 전체 앞에서 보고 되는 있는 편이고,
셋째, 수업을 관찰하기 전에 수업 전개 안에 대한 검토 및 관찰 관점 및 관찰 방법을 결정하지 못해서 심도 있는 관찰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편이다.
넷째, 수업관찰 결과 보고에 있어서 수업 이론에 근거하여 일반화시키기 위한 시사점 및 그 개선점을 제시하기보다는 “잘 했다”는 내용 일변의 소감 중심으로 발표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봉 -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교육연구사, 학습과제 분석과 수업개선, 1998
김종서·김영찬 - 수업형태 분석법, 서울 : 교육과학사, 1983
보령교육청 - 장학자료2001-2호, 수업분석의 방법과 실제, 2001
변영계·김경현 -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학지사, 2007
심덕보 -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1994
이용숙 -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초등도덕교육론『초등도덕교육론 과제』- 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목 차 1. 서(序)2. 배려윤리란 무엇인가3. 나딩스 배려윤리 개관4. 경험 사례5. 현장에서의 교육 방법6. 맺음말 참고문헌 및 자료 출처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1. 서(序)교육대학교에 입학한 그 순간부터 3학년이 다 되어가는 이 시점까지 많은 강의를 수강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교육대학교를 다니면서 나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스스로에게 묻는다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

  • 사회과(교육,수업)주제중심학습,조사학습, 사회과(교육,수업)모의재판학습,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수업)세미나학습,신문활용학습,인물학습
  • 과정1) 조사할 주제(대상) 선정하기2) 소집단 구성3) 조사계획서 작성4) 조사보고서 작성5) 조사보고서 발표 6) 평가 5. 조사 학습 방법1) 문헌 조사2) 현장 조사3) 표본 조사4) 인터넷 검색 조사Ⅲ. 사회과(교육, 수업) 모의재판학습1. 개념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법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Ⅳ. 사회과(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3. 의사 결정 학습의 예

  • 강의식교수,멀티미디어교수기법(교수법), 메타플랜교수,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
  • 수업2) 교수․학습 과정의 효율성3) 현행 교육의 문제점 해결Ⅲ. 메타플랜교수기법(교수법)1. 메타플랜이란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3. 메타플랜의 선택과 적용4. 메타플랜 적용의 한계점Ⅳ. 창의적사고교수기법(교수법)1. 필요성2. 유형1) 귀납적 교수법2) 속성 열거법3) 형태분석법(형태학적 분석법)4) 결점 열거법3. 유의사항Ⅴ. 토의탐구식교수기법(교수법)Ⅵ. 의사소통중심교수기법(교수법)1. 자연적 교수법(Natural Approach)2. 과제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