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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연구

Ⅲ. 성경(성서)의 구성
1. 마태(왕의 복음서, 사자)
2. 마가복음(종-소의 복음서 종은 서럽게도 족보도 없고 생일도 없다)
3. 누가복음, 인자복음
4. 요한복음, 독수리복음, 선재하신 그리스도

Ⅳ. 성경(성서)의 노동정의

Ⅴ. 성경(성서)의 언약
1. 에덴의 언약
1) 땅을 다시 채우는 것(Replenish, 창1:28)
2) 땅을 정복하라는 것(창1:28)
3) 동물들에 대한 지배권을 갖는 것
4) 음식물은 식물로 한정함(창1:30)
5) 하나님께서 주신 동산을 관리하는 것(창2:15)
6) 동산 중앙에 있는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는 것은 금지됨(창2:17)
7) 불순종에 대한 대가는 육체의 죽음이었다(창2:17)
2. “아담”과의 언약
1) 저주
2) 약속
3. “노아”와의 언약
4. 아브라함과의 언약
5. “모세”와의 언약
6. “다윗”과의 언약
7. 팔레스타인의 언약
8. 새로운 언약

Ⅵ. 성경(성서)의 모순
1. 폐지
2. 존속

Ⅶ. 성경(성서)과 적그리스도
1. 그의 인격
2. 적그리스도의 통치
3. 적그리스도의 운명

Ⅷ. 성경(성서)과 지구의 나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신학의 조류가 신론 중심적 신학에서 그리스도론 중심 신학에로 발전되어 왔으나, 앞으로의 신학은 성령론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리라고 보고 현대의 중요한 신학적 방향은 성령론에 대한 신학적 정립이라고 보는 필자의 견해는 타당하다고 보여진다. 그저 단순히 과거의 전통적인 성령론만의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오늘 사는 삶의 자라에서 우리에게 계시하는 성령론의 의미를 찾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한 작업이다. 그런 의미에서 성령론을 신학적으로 재조명하는 작업을 시도한 필자의 노력은 너무나도 당연한 작업이라 아니 할 수 없다.
또한 성령론에 대한 신학적 정립을 통하여 신앙의 형태, 내용 등을 새롭게 정립하므로 하나님의 현존인 성령을 구체화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성령의 영역에 대한 올바른 견해를 가져야 할 것이다. 성령은 개인적인 회개, 신앙, 칭의, 성화를 통하여 개인을 죄에서 해방시키고, 변화시키는 치유의 능력임과 동시에 인류사적, 세계사적 차원에서 이루시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힘, 즉 ‘성령은 종말에 성취될 약속의 성령으로써 새 하늘과 새 땅을 이루는 힘이다’라고 주장하는 바에 공감이 된다. 신학이 생활화되지 않는다면 그 신학이 우리에게 무슨 의미를 주며, 또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가 있겠는가?
아틀란타노회 내의 몇몇 교회에서 성령운동에 몰두하게 된 교인들과 지도자들이 생기게 되자, 이런 문제에 당면한 교회의 지도자들이 이렇게 제기된 신학적, 실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보고서는 성령에 관한 체험과 가르침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부분들을 신학적이면서도 실천적으로 지침을 마련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게르하르트 로핑크, 허혁 역(1995), 당신은 성서를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경북왜관 : 분도출판사
김용옥(2007), 기독교 성서의 이해(국판), 통나무
스티븐 헤이네스·스티븐 매켄지, 김은규·김수남 공역(1997),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윤효종(1983), 구속사에 나타난 언약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원 논문
정인찬 편(1980), 성서대백과, 서울 : 기독지혜사
클라우스 베스터만(1993), 구약 성서의 맥, 한국 신학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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