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토의토론학습
1. 도입
2. 전개
1) 문제(주제) 파악하기
2) 자기 생각 발견하기
3) 모둠 학습하기
4) 발표하기
5) 질의응답과 토론하기
3. 정리
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1. 소학교(초등학교) 단계
2. 초급 중학(중학교) 단계
3. 고급 중학(고등학교) 단계
Ⅷ.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인류가 공통 특징으로 지니고 있는 ‘언어’라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대상으로부터 ‘국어’, ‘한국어’, ‘우리말’, ‘우리 민족의 말과 글’ 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으로 시선을 돌리게 되면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내용들이 당당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국어교육이 어디서 누구에게 무엇을 교육하는 것이냐 하는 근본적인 물음과 관련된다. 국어교육이 시행되고 있는 공간은 우리나라이며, 피교육자는 우리의 2세 국민이며, 대상 언어는 국어인 것이다. 이것은 국어교육이 처한 특수한 상황이며, 다른 과목들 가령 수학, 과학 등의 과목과는 상황이 다른 점이기도 하다. 원만하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국어의 임무가 끝났다고 볼 수도 있는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라면, 이러한 사항들은 국어교육에서 비본질적인 요소로 처리되어 뒷전으로 밀리고 말 것이다. 그러나 국어교육을 굴러가게 하는 두 바퀴 수레로서 기능요소와 문화요소의 존재를 인정한다면,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에서는 ‘국어와 우리 문화, 국어와 세계의 문화, 국어의 역사, 한글의 문화사적 가치, 우리말 가꾸기, 국어의 현재와 미래’ 등 국어를 통한 문화적 자긍심을 고양하기 위한 내용들을 국어과목의 학습 내용으로 대단히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광해(1997), 국어 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영송(1975), 우리말 소리의 연구, 과학사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손영애(1994),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제4집
주시경(1910), 국어문법, 박문서관, 역대한국문법대계 1-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