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토의토론학습
1. 도입
2. 전개
1) 문제(주제) 파악하기
2) 자기 생각 발견하기
3) 모둠 학습하기
4) 발표하기
5) 질의응답과 토론하기
3. 정리

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1. 소학교(초등학교) 단계
2. 초급 중학(중학교) 단계
3. 고급 중학(고등학교) 단계

Ⅷ.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인류가 공통 특징으로 지니고 있는 ‘언어’라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대상으로부터 ‘국어’, ‘한국어’, ‘우리말’, ‘우리 민족의 말과 글’ 등으로 표현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으로 시선을 돌리게 되면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내용들이 당당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국어교육이 어디서 누구에게 무엇을 교육하는 것이냐 하는 근본적인 물음과 관련된다. 국어교육이 시행되고 있는 공간은 우리나라이며, 피교육자는 우리의 2세 국민이며, 대상 언어는 국어인 것이다. 이것은 국어교육이 처한 특수한 상황이며, 다른 과목들 가령 수학, 과학 등의 과목과는 상황이 다른 점이기도 하다. 원만하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국어의 임무가 끝났다고 볼 수도 있는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라면, 이러한 사항들은 국어교육에서 비본질적인 요소로 처리되어 뒷전으로 밀리고 말 것이다. 그러나 국어교육을 굴러가게 하는 두 바퀴 수레로서 기능요소와 문화요소의 존재를 인정한다면,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에서는 ‘국어와 우리 문화, 국어와 세계의 문화, 국어의 역사, 한글의 문화사적 가치, 우리말 가꾸기, 국어의 현재와 미래’ 등 국어를 통한 문화적 자긍심을 고양하기 위한 내용들을 국어과목의 학습 내용으로 대단히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해(1997), 국어 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영송(1975), 우리말 소리의 연구, 과학사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손영애(1994),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제4집
주시경(1910), 국어문법, 박문서관, 역대한국문법대계 1-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국어과수업)내용,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교육(국어과수업) 지도방법 분석
  •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성격,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배경,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내용,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언어지식,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통일교육,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지도 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성격Ⅲ.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배경Ⅳ.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내용Ⅴ.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언어지식Ⅵ.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통일교육1. 국어 이질화 대책2. 국어교육

  • 국어교육(국어과수업)개념,목표,배경, 국어교육(국어과수업)영역,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교육연극,한국사회, 국어교육(국어과수업)지도방법,제언
  • 국어과수업)의 개념Ⅲ.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목표Ⅳ.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배경Ⅴ.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영역Ⅵ.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교육연극Ⅶ.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한국사회1. 정보화 사회2. 다양화3. 통일화Ⅷ. 국어교육(국어과수업)의 지도 방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국어과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과로, 도구 교과가 된다는 말은 국어 교육이 단어나 문장 수준에서의 언어와 의미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원칙,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지향점,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개선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국어의 정의Ⅲ. 국어의 특질1. 음운상의 특질2. 어휘상의 특질3. 구문상의 특질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원칙1.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창의적 사고력) 신장2. 국어과 각 영역의 통합교육에 의한 언어사용능력 신장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 한다. ‘문학 ’ 영역의 학습은 문학 작품을 스스로 찾아 읽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하여, 정확하고 해석적, 비판적,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학습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국어과 교육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