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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

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념

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

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

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원리
1. 학습은 발달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이 곧 발달이다
2.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3. 반성이 학습의 원동력이다
4. 학습은 원래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5. 학습은 구조의 발전을 지향한다
6. 학습은 상황에 기초하여 일어난다
7. 학습은 구성적, 능동적 과정이다
8. 학습은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9. 인간의 궁극적인 성취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이다

Ⅶ.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원리
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
1) 학습의 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2)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
1)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2)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3)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Ⅷ.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 사례

Ⅸ.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문제해결모형

Ⅹ.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평가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한마디로 지식(구성주의에서는 개인의 인지적 행위와 사회참여라는 두 조건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전제)에 대한 이론이다. 지식에 대한 구성주의자들의 견해(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에 따라 급진적, 사회적 …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다. 구성주의는 왜 인식론으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그것은 구성주의가 한마디로 앎(구성주의자들이 지식이라는 단어보다 앎이라는 단어를 더 즐겨 쓰는 것은 지식이란 객관주의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어떤 완료된 형태가 아니라, 삶의 과정 속에서 맥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어 지는 속성이 강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이며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이라는 의미도 함께 중요시하기 때문)의 이론(theory of knowing)이기 때문이다.
또는 구성주의를 󰡒의미 만들기󰡓(how to make meaning) 혹은 󰡒알아가기󰡓(how to come to know)이론 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들 용어가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의미는 󰡒진행형󰡓이라는 것으로서 어떤 완결된 형태(객관주의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 할 수 있는)와 구분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

오늘날 우리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정보는 과거보다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화․전문화되고 있다. 또, 경쟁은 과거보다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개인이나 국가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개인이나 국가가 우선적으로 준비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일은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능력 즉, 정보 처리 능력, 의사 결정력,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 등의 고급 사고력을 기르는 일이다. 이러한 능력은 교육을 통해서 길러질 수 있으며, 교육의 중심은 학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교육자들의 어깨에 우리나라의 미래가 달려 있다.
참고문헌
* 강인애 외 공저,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 문음사, 2002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 김종문 등,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오정덕,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의 전략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사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최종문 외 공저,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 한국교원대학교,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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