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 배경과 특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배경
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2. 사회와 교육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Ⅲ. 사회과교육과정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Ⅳ. 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1. 내용의 선정의 기준
1) 학생의 심리적 기준
2) 사회․국가적 측면
3) 학문․철학적 기준
2. 내용 조직의 원리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모형
1. 사회과 기본 교수ㆍ학습 모형
1) 사회 탐구 활동
2) 가치 탐구 활동
3) 의사 결정 활동
2. 학습 적성에 따른 수준별 교수ㆍ학습 모형(선택형)
3. 학습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수ㆍ학습 모형(능력형)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과 내용의 선정 기준은 학생의 심리적 측면, 사회․국가적 측면, 학문․철학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정된다. 초등학교 사회과의 내용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심리적 기준이다.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을 존중하고, 학습자의 경험이나, 생활과 관련성이 높으며 학생 자신이 의미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실, 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탐구 지향적 학습을 통해 고등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였다.
둘째, 사회․국가적 측면이다. 사회 변화와 미래 세계에 대한 준비를 위해 정보화․세계화․민주화의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관점과 사실, 지식 및 사회적 기능을 선정하고, 시민적 자질 함양을 위한 가치 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가치 문제를 함축한 의사 결정 문제를 선정하였다. 또 통일, 환경, 경제, 세계 이해, 민족 문화 정체성, 진로 교육 등 국가․사회 발전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영역, 이른바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였다.
셋째, 학문․철학적 기준이다. 널리 합의된 역사, 지리, 사회 과학의 기본적 아이디어와 탐구 방법을 선정하고, 사회 현상의 다면적, 다차원적 고찰을 위해 통합적인 관점이 드러나는 내용을 선정하였다.
위와 같은 기준에 의해 선정된 내용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첫째, 학습자의 발달, 사회적 경험, 사회 기능을 고려하는 환경 확대법의 원칙에 따라 배열하였다. 3, 4학년에서의 생활 주변과 시․군, 시․도의 지역 사회 이해와 문제 해결에서부터 5,
참고문헌
교육부, 제 7 차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강우철 외, 사회과 교육, 서울 한국능력개발사, 1987
노경주, 초등 사회과에서의 쟁점중심교육, 학술대회자료집, 2000
박인현,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1999
한면희,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2001
David W. Van Cleaf, 사회과 교수·학습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