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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주안점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Ⅳ.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수학습중점

Ⅴ.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체계화
1.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 방향
2.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
3.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4.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실제
1) 연간 지도 시수 배정
2) 심화․보충 학습 교육과정 내용 선정
3) 사회과 학년별 단원 구성 체계
5. 교육과정 재구성 편성
6. 교육과정 분석의 성과

Ⅵ.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교과서
1. ‘사회’ 및 ‘사회과 탐구’교과서의 구성
2. 사회과 보충․심화 과정의 구성
1) 주제 선택 학습의 구성
2) 단원 정리 학습의 구성
3. 사회과 교과용 도서의 활용

Ⅶ.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평가
1. 평가의 적절성 문제
2. 교육 목표의 상세화와 평가 기준 개발 방안
3. 평가 관점의 변화

Ⅷ.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체계보다는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교수 활동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또 이 교육과정은 학생을 독립적, 창의적,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길러내기를 바라면서, 그러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의 관심을 바탕으로 교육 활동을 조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믿는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자기주도적 학습자를 길러내는 일을 목표로 한다. 즉,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용될 수 있는 학습 과제와 자료를 스스로 선택하고, 학업 성취 수준을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교수․학습 과정 혹은 방법을 자기주도적 학습이라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길러질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사회과의 시민적 자질로서도 중시되며, 사회과의 기본 학습 모형이라 할 수 있는 문제 해결 학습과 탐구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라는 점에서도 한층 의미가 크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제공하여 학습 내용과 학습자 능력 간의 상승적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을 때, 학생의 성장 가능성이 극대화될 수 있다는 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과 더불어 ‘교육과정의 개별화`와 ‘다양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제7차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국어, 과학 교과와 더불어 학습자의 이해의 깊이에 대응하여 동일한 학습 내용(주제․개념)을 수준의 차이를 갖는 학습 활동에 의해 학습하도록 하는 방식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였다. 이와 같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에 따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의 두 과정으로 나누어 구성하였고, 과정별 학습 내용은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로서의 기본적 지식과 기능 및 가치, 이것들의 습득을 가능케 하는 학습 활동(사례)을 결합한 형태로 기술하였다. 내용과 학습 활동을 결합한 형식의 내용 제시 방식은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과 종래의 교육과정 내용을 구분하는 근본적 차이점이다. 내용과 학습 활동을 결합한 내용 제시 방식은 종래 전통적인 지식 전달 중심의 사회과 교육을 문제 해결, 탐구, 조사 등 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는 사회과 교육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강력한 변수로 작용하
참고문헌
- 강운선, 선택형 심화학습이 사회수업의 매력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환경단원의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31호, 1998
- 정문성, 열린교육과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사회과 일반연수교재, 인천광역시 교육연수원, 1997
- 한국교원대학교, 제7차 교육과정의 상세화를 통한 사회과 내용 체계에 관한 연구,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8
-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1997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 한국 열린교육 협의회,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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