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교육지도]효학습지도, 창의력신장학습지도, 토론학습지도, 정신지체아직업학습지도, 철자학습지도, 노래학습지도, 점자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효학습지도
1. 교과를 통한 지도
2. 재량활동을 통한 지도
3. 특별 활동을 통한 지도
4.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
Ⅱ. 창의력신장학습지도
1. 허용 지지적 분위기 조성
2. 사고 과정에 따른 학습지도의 방법
1) 학생의 공부 중에서 생각하는 일 그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생각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준다
3) 교사의 설명이나 해설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확인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4) 적절한 갈등을 일으키도록 한다
5)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Ⅲ. 토론학습지도
1. 토론 학습의 필요성
2. 토의와 토론의 구분
1) 토의
2) 토론
3. 토론의 근본 원칙
4. 토론학습을 시간 활용
5. 패널 공개 토론 적용 방법
1) 의미
2) 목적
3) 근거자료 수집 및 정리 방법
4) 패널토론의 진행 과정
Ⅳ. 정신지체아직업학습지도
1. 직업 학습 특성
2. 교수-학습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Ⅴ. 철자학습지도
1. 철자 지도의 원리
2. 철자 지도 방법
Ⅵ. 노래학습지도
1. 노래 지도 방법
2. 노래지도의 실제
1) 주제별 노래 지도의 예
2) 열린 영어 수업 지도를 위한 영어 노래 예
Ⅶ. 점자학습지도
1. 시각 장애인의 감각훈련
2.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점자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효학습지도
1. 교과를 통한 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의 도덕성 발달은 인습 수준의 도덕성 초기 발달 단계로 착한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모방이나 사회적 조화가 핵심이 된다. 즉,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이다.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이제 감정이입을 할 수 있게 되며, 다른 사람이 느낀 것을 같이 느낄 수 있고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전망이 증대된다. 이 시기에는 자기 자신의 내적 동기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어떤 결정을 독립적으로 내릴 수 없다.
이러한 단계의 어린이들에게 효에 대한 이해와 지적 발달을 조장해주기 위해서는 교과와 관련된 인지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과 학습을 통하여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도덕적 규범과 원리의 이해, 바람직한 습관이나 태도 형성 등에서 효 교육에 매우 유익할 것이기 때문이다.
교과 학습을 통한 효 교육은 전통적인 향토 효행 사례나 현대적인 효행 개념이나 감동 사례들을 종합 자료화하여 인지화 과정을 도모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갈등 상황이나 역할 학습 등을 통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토론하여 봄으로써 자연스러운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 후 효에 대한 개인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에 대한 기본예절 습관을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행동으로 나타나게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강호남 - 창의력 계발을 위한 두뇌개발, 서울 : 생활지혜사, 2001
교육부 - 특수학교(정신지체)교사용 지도서, 서울 : 교육부, 1996
김경희 - 입문기 점자 해득력 신장을 위한 한글 점자 입문서 개발과 활용, 현장연구, 1988
한상남 - 효 이야기, 천재교육, 1996
한국 창의력 교육학회 - 창의력 교육의 실제, 서울 : 경인 문화사, 1998
한철우·천경록 - 열린 교육·토론 학습을 위한 독서 지도 방법, 교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