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교육지도]효학습지도, 창의력신장학습지도, 토론학습지도, 정신지체아직업학습지도, 철자학습지도, 노래학습지도, 점자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효학습지도
1. 교과를 통한 지도
2. 재량활동을 통한 지도
3. 특별 활동을 통한 지도
4.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

Ⅱ. 창의력신장학습지도
1. 허용 지지적 분위기 조성
2. 사고 과정에 따른 학습지도의 방법
1) 학생의 공부 중에서 생각하는 일 그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생각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준다
3) 교사의 설명이나 해설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확인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4) 적절한 갈등을 일으키도록 한다
5)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Ⅲ. 토론학습지도
1. 토론 학습의 필요성
2. 토의와 토론의 구분
1) 토의
2) 토론
3. 토론의 근본 원칙
4. 토론학습을 시간 활용
5. 패널 공개 토론 적용 방법
1) 의미
2) 목적
3) 근거자료 수집 및 정리 방법
4) 패널토론의 진행 과정

Ⅳ. 정신지체아직업학습지도
1. 직업 학습 특성
2. 교수-학습 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Ⅴ. 철자학습지도
1. 철자 지도의 원리
2. 철자 지도 방법

Ⅵ. 노래학습지도
1. 노래 지도 방법
2. 노래지도의 실제
1) 주제별 노래 지도의 예
2) 열린 영어 수업 지도를 위한 영어 노래 예

Ⅶ. 점자학습지도
1. 시각 장애인의 감각훈련
2.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점자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효학습지도
1. 교과를 통한 지도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의 도덕성 발달은 인습 수준의 도덕성 초기 발달 단계로 착한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모방이나 사회적 조화가 핵심이 된다. 즉,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이다.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이제 감정이입을 할 수 있게 되며, 다른 사람이 느낀 것을 같이 느낄 수 있고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전망이 증대된다. 이 시기에는 자기 자신의 내적 동기는 아직 나타나지 않고, 어떤 결정을 독립적으로 내릴 수 없다.
이러한 단계의 어린이들에게 효에 대한 이해와 지적 발달을 조장해주기 위해서는 교과와 관련된 인지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과 학습을 통하여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도덕적 규범과 원리의 이해, 바람직한 습관이나 태도 형성 등에서 효 교육에 매우 유익할 것이기 때문이다.
교과 학습을 통한 효 교육은 전통적인 향토 효행 사례나 현대적인 효행 개념이나 감동 사례들을 종합 자료화하여 인지화 과정을 도모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갈등 상황이나 역할 학습 등을 통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토론하여 봄으로써 자연스러운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 후 효에 대한 개인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에 대한 기본예절 습관을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행동으로 나타나게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호남 - 창의력 계발을 위한 두뇌개발, 서울 : 생활지혜사, 2001
교육부 - 특수학교(정신지체)교사용 지도서, 서울 : 교육부, 1996
김경희 - 입문기 점자 해득력 신장을 위한 한글 점자 입문서 개발과 활용, 현장연구, 1988
한상남 - 효 이야기, 천재교육, 1996
한국 창의력 교육학회 - 창의력 교육의 실제, 서울 : 경인 문화사, 1998
한철우·천경록 - 열린 교육·토론 학습을 위한 독서 지도 방법, 교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교육 202. 우라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24Ⅳ. 통합교육의 사례연구 : 안당 어린이집 271. 대상아동 및 가정환경 272. 통합교육 방법 283. 통합교육 프로그램 294. 통합교육 사례 연구 315. 사례연구 토론 34Ⅴ.통합교육의 과제 35Ⅵ.결 론 41참고문헌 42표 목 차 일반아동 가정환경 28하루 일과 시간표 30Ⅰ. 서 론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제각기 발달의 적기를 갖고 있는데, 이 시기를 놓치면 학습의 효과가 보장되지 못한다. 따라서 장애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 현황과 개선방안
  • 교육일시교육과정교육내용마감여부엄마와 함께하는 창의력 조형교실유아, 초등저학년40명(20명)2003. 9.1(월) 16:009월 - 11월조형만들기를 통한 창의력 개발마감 어린이 독서지도초등5,6학년30명(15명)2003.9.6(토) 14:309월-11월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마감 뮤지컬 잉글리쉬(2,3학년)초등2,3년30명(15명)2003. 9. 3(수) 16:009월 - 11월노래와 연기로 배우는 영어마감 뮤지컬 잉글리쉬(1학년)초등1년생30명(15명)2003. 9. 3(수) 15:009월 - 11월노래와 연

  • 정신지체아동, 지체장애아동(지체부자유), 시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모형과 놀이수정방법
  • 지도11. 학생 개개인마다 치료적인 효과 고려1) 학생의 놀이능력 먼저 파악2) 놀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3) 구체적인 계획 하에 꾸준히 놀이지도4) 학생들의 놀이에 대한 자발성과 흥미존중5) 방법을 충분히 알고 즐길 수 있을 때까지 반복 지도6) 모든 교과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지도 할 수 있다7) 놀이 교육과정 및 놀이 IEP작성8) 놀이의 특징에 따라 지도안의 작성 양식을 다양하게 한다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1. 낙엽처럼1) 제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정신지체아 보육시설에서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과외 봉사활동을 하면서 베푸는 마음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생활 대학 4년 동안 경제와 무역을 전공하고 개인적인 관심으로 경영학을 복수전공하면서 이들에 대해 폭넓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마케팅과 영업분야는 저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이론적인 경제학의 바탕하에 실질적인 자료분석을 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동아리 가입시기를 놓치는 바람에 4년동안 동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