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및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2.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필요성
Ⅱ. 공공 도서관의 마케팅 적용기법-마케팅 믹스 : 4p
1. 정보생산(Product Product)
2. 예금조달 기금의 확보(Price Fund&Budget)
3. 경로(Place Channel)
4. 촉진(Promotion)=도서관 홍보활동
Ⅲ. 대구시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활동 현황(마케팅 믹스 4P를 중심으로..)
Product(정보생산)
1. 문화극장 운영 프로그램
2. 문화강좌 운영 프로그램
3. 독서교실
4. 독서토론회
5. 전시회 및 특별행사
PRICE(예금조달 기금의 확보)
1. 남부도서관
2. 두류도서관
PLACE(접근경로)
1. 이동문고
2. 임간문고
3. 그 외 관외 서비스
PROMOTION(촉진, 홍보활동)
1. 도서관 주간행사
2. 도서관 소식지 및 무료 배포물
3. 독서의 달 행사
4. 전시를 통한 홍보
5. 매체를 통한 홍보
6. 반상회를 통한 홍보
7. 그 밖의 행사
Ⅳ. 공공도서관 마케팅 및 홍보활동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
Ⅰ.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및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 개인이나 조직의 욕구충족과 목표달성을 위한 교환을 창출하 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하는데 관련된 제반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
과거 마케팅은 단순히 시장에서 교환하는 행위 자체를 나타냈지만, 점차 변하여 오늘 날에는 '시장에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누군가에 의해 주도되는 의식적 활동' 을 의미하게 되었다.
2) 공공도서관에서의 마케팅의 정의 :
도서관의 가치적 목적달성을 위해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용 자에게 전달하는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역할을 수행하는 총체적 관리활동
즉, 도서관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러한 요구에 대 응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응하지 못한 욕구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계속적인 활 동이라 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교환'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마케팅을 사람들은 흔히 고객의 필요성이나 만족과는 전혀 관계없이 생산자 또는 판매 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일방적인 상업행위(선전광고 등)로 여기 기 쉬운데 마케팅은 이익추구를 위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단편적인 기술이 아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관리과정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 도서관에서의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이다. 도서관이나 지역사회 각자가 본질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대한 봉사를, 지역사회는 봉사에 대한 후원을 해주는 교환형태, 즉 각자는 상대방의 힘을 증폭시키고 목적과 응 용의 총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상대방 없이는 불완전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공공도서관 운영론/ 아세아 문화사/ 이진영 p 201-230
* 공공도서관 운영론/ 구미무역/ Donald J. Sager p 251-272
* 공공도서관 홍보활동에 관한 고찰/ 도서관보 1998년 제 10호 p 70-78
* 공공도서관 마케팅 기법 적용에 관한 고찰/ 도서관보 1995년 제 16호 p 121-133
* 공공도서관 경영에서의 기획과 마케팅/ 인문과학 1998년 제 4집 p 29-48
* 공공도서관의 교양강좌 프로그램에 관한 소고/ 도서관보 1997년 제 18호 p 97-104
* 공공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 도서관보 1997년 제 18호 p 67-74
* 공공도서관 홍보에 관한 경험적 연구/ 덕성여대 논문집 1997년 제 27집 p 357-376
* 공공도서관에서의 마케팅기법 적용에 대한 고찰/ 도서관연구 1990년 제 7집 p 36-57
* 공공도서관의 문화적 기능 신장방안/ 도서관 연구 1992년 제 9집 p 61-82
* 공공도서관 홍보활동에 관한 고찰/ 도서관보 1988년 제 10호 p 70-78
* 공공도서관 이동도서관 활성화 방안 연구/ 도서관연구 1986년 제 3집 p 73-87
* 공공도서관의 문화행사 활성화 방안/ 도서관보 1995년 제 16호 p 135-140
* 공공도서관 자동차문고 활성화 방안에 대한 소고/도서관보 1993년 제 14호 p 109-117
*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도서관보 1996년 제 17호 p 157-164
* 공공도서관의 기부현황과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03년 6월
제 37권 제 2호 p 207-227
*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방향/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 논문
자료평가
- 받지 마세요-.-;;
- dandy***
(2006.05.29 01:21: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