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및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2.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필요성

Ⅱ. 공공 도서관의 마케팅 적용기법-마케팅 믹스 : 4p
1. 정보생산(Product Product)
2. 예금조달 기금의 확보(Price Fund&Budget)
3. 경로(Place Channel)
4. 촉진(Promotion)=도서관 홍보활동

Ⅲ. 대구시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및 홍보활동 현황(마케팅 믹스 4P를 중심으로..)
Product(정보생산)
1. 문화극장 운영 프로그램
2. 문화강좌 운영 프로그램
3. 독서교실
4. 독서토론회
5. 전시회 및 특별행사
PRICE(예금조달 기금의 확보)
1. 남부도서관
2. 두류도서관
PLACE(접근경로)
1. 이동문고
2. 임간문고
3. 그 외 관외 서비스
PROMOTION(촉진, 홍보활동)
1. 도서관 주간행사
2. 도서관 소식지 및 무료 배포물
3. 독서의 달 행사
4. 전시를 통한 홍보
5. 매체를 통한 홍보
6. 반상회를 통한 홍보
7. 그 밖의 행사

Ⅳ. 공공도서관 마케팅 및 홍보활동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공공도서관 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및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 개인이나 조직의 욕구충족과 목표달성을 위한 교환을 창출하 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하는데 관련된 제반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
과거 마케팅은 단순히 시장에서 교환하는 행위 자체를 나타냈지만, 점차 변하여 오늘 날에는 '시장에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누군가에 의해 주도되는 의식적 활동' 을 의미하게 되었다.
2) 공공도서관에서의 마케팅의 정의 :
도서관의 가치적 목적달성을 위해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용 자에게 전달하는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역할을 수행하는 총체적 관리활동
즉, 도서관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이러한 요구에 대 응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응하지 못한 욕구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계속적인 활 동이라 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교환'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마케팅을 사람들은 흔히 고객의 필요성이나 만족과는 전혀 관계없이 생산자 또는 판매 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일방적인 상업행위(선전광고 등)로 여기 기 쉬운데 마케팅은 이익추구를 위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단편적인 기술이 아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총체적 관리과정으로 이해 되어야 한다. 도서관에서의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이다. 도서관이나 지역사회 각자가 본질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대한 봉사를, 지역사회는 봉사에 대한 후원을 해주는 교환형태, 즉 각자는 상대방의 힘을 증폭시키고 목적과 응 용의 총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상대방 없이는 불완전한 것이다.
참고문헌
* 공공도서관 운영론/ 아세아 문화사/ 이진영 p 201-230

* 공공도서관 운영론/ 구미무역/ Donald J. Sager p 251-272

* 공공도서관 홍보활동에 관한 고찰/ 도서관보 1998년 제 10호 p 70-78

* 공공도서관 마케팅 기법 적용에 관한 고찰/ 도서관보 1995년 제 16호 p 121-133

* 공공도서관 경영에서의 기획과 마케팅/ 인문과학 1998년 제 4집 p 29-48

* 공공도서관의 교양강좌 프로그램에 관한 소고/ 도서관보 1997년 제 18호 p 97-104

* 공공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 도서관보 1997년 제 18호 p 67-74

* 공공도서관 홍보에 관한 경험적 연구/ 덕성여대 논문집 1997년 제 27집 p 357-376

* 공공도서관에서의 마케팅기법 적용에 대한 고찰/ 도서관연구 1990년 제 7집 p 36-57

* 공공도서관의 문화적 기능 신장방안/ 도서관 연구 1992년 제 9집 p 61-82

* 공공도서관 홍보활동에 관한 고찰/ 도서관보 1988년 제 10호 p 70-78

* 공공도서관 이동도서관 활성화 방안 연구/ 도서관연구 1986년 제 3집 p 73-87

* 공공도서관의 문화행사 활성화 방안/ 도서관보 1995년 제 16호 p 135-140

* 공공도서관 자동차문고 활성화 방안에 대한 소고/도서관보 1993년 제 14호 p 109-117

*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도서관보 1996년 제 17호 p 157-164

* 공공도서관의 기부현황과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03년 6월
제 37권 제 2호 p 207-227
*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방향/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받지 마세요-.-;;
  • dandy***
    (2006.05.29 01:21:55)
회원 추천자료
  • [도시사회학] 안산의 도시마케팅에 대한 분석
  • 마케팅 개념의 전개는 초기장소의 이미지개선을 위한 브랜드 개발과 홍보를 강조하던 것에서 장소와 마케팅이 통합되면서 단순한 장소판매보다는 수요자의 요구에 맞도록 장소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넓은 의미에서 장소마케팅은 공공정책의 역할을 유용성, 인프라,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다양한 공동의 활동 즉, 저하된 도심과 공업지역의 쾌적성을 높이려는 재개발계획과 자본 및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장소 브랜딩을

  • [조사방법론]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요인과 이용자 만족도의 관계 연구
  • 및 LibQUAL+모형을 적용하거나 이들을 수정,변형한 척도를 사용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직 표준화된 모형은 개발되지 않았다. 2.2 국내의 연구심영(1991)은 대학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품질 관리 기법을 적용하여, 이를 바탕으로 도서관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마케팅 분야의 서비스 품질 측정이론을 적용하여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요인들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개선 요인의 순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해 및 실패 성공 사례분석
  • 및 환경기준을 정한 규정스타벅스(Starbucks) 도요타(豊田) 자동차단순한 환경배려나 환경경영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환경을 개선하고 환경부담을 완화시키는 기술개발, 환경을 배려한 금융상품 개발, 재활용 및 재생기술 개발 등을 중시친환경 경영*을 표방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한 결과 세계 최초로 고품질의 저공해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프리우스)를 개발   * 초 후지오(張 富士夫) 도요타 자동차 회장은 “향후 환경문제

  • [공공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 【 목 차 】Ⅰ. 서 론 Ⅱ. 국립도서관의 이해1. 국립도서관의 개념2. 국립도서관의 기능Ⅲ. 우리나라의 국립도서관 1. 국립(중앙)도서관의 탄생2. 국립중앙도서관 관련 법규 변천사 3. 국립중앙도서관의 일반적인 기능 및 역할 4. 국립중앙도서관의 공공도서관적 측면5. 국립중앙도서관 역할의 강화 Ⅳ. 결 론Ⅰ. 서 론오늘날의 정보사회에서 한나라의 국력 경쟁의 핵심요소는 국가정보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한나라에 있어서 정보의 생산,

  • 하나투어의 하드블록에 따른 여행업계의 동향 및 영향 분석,하드블록,하드블록의의,하드블록특징,하드블록기능,여행업계의동향,여햅업계동향
  • 및 중요성과 특징을 논하였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하나투어를 알아보기 위해 하나투어의 대명사인 대형도매여행사에 대한 기능과 하나투어의 간략한 소개를 하였고 하나투어의 하드블록의 현황과 변화 하드블록과 하나투어의 대표상품인 패키지 상품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런 후에 하드블록의 폐지 전-후의 여행업계의 영향을 알아보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조가 제시하는 개선방안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였다. 우리가 이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