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개념,조건, 열린교육 기본요소,관련용어, 열린교육 학습분위기조성,준비, 열린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적용, 열린교육 긍정적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교실수업개선의 목적, 교실수업개선의 조건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전개방법,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고찰
- 열린교육의 정의와 성격, 열린교육의 전제조건과 구성, 열린교육의 지도와 활동내용, 열린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열린교육의 평가와 제언
- 협동학습 의의,특징, 협동학습 필요성,예상효과, 협동학습 비고츠키이론,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말하기교육, 협동학습 지도방법,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개념과 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1) 열린교육
2) 열린교육
3) 열린교육
Ⅲ. 열린교육의 기본요소
Ⅳ. 열린교육의 관련 용어
Ⅴ. 열린교육의 학습분위기 조성
Ⅵ. 열린교육의 준비
1. 학교별
2. 학년별
3. 학급별
Ⅶ. 열린교육의 학습지도
1. 학습 흐름도에 따른 기본 학습 순서 익히기
2. 기본 학습 태도 익히기
Ⅷ. 열린교육의 적용
1. 열린 학습 과정안 적용
2. 열린 학습 과정 기본 모형
3. 열린 학습 과정에 의한 러그미팅 적용
Ⅸ. 열린교육의 긍정적 효과
Ⅹ. 열린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에는 열린교육에 대하여 이미 1970년대에 해외유학을 다녀온 학자들에 의해 간간이 소개가 되었다. 이미 1970년대에는 많은 유치원이 열린교육의 형태로 바뀌었으나 초등학교에서는 1986년에야 비로소 서울 운현초등학교와 영훈초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열린교육을 실시하였고, 1989년에 경기 안중초등학교가 공립으로는 최초로 열린교육을 실시했다. 중학교에서는 1993년에 영훈중학교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1994년에는 서울 상명초등학교가 처음으로 열린교육을 위해 건축하여 이전, 개교하였다. 열린교육연구회의 조사에 의하면 열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는 65개이고, 전국 약 1000여개 학교에서 연구실천하고 있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특히 지방에 있는 소규모 학교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으며, 지역별,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에 힘입어 더욱 확산되었다.
1984년 영훈(영훈학원) : 전통적 교실을 개조하고 최초로 실천
1986년 운현(덕성학원) : 열린교육을 위하여 학교를 설립하고 실천
1989년 경기 안중 : 공립학교 최초로 실천
1992년 서울 윤중 : 서울시 연구 시범학교로 지정하여 실천
- 참고문헌
-
김현재 - 열린 교실에서의 비형식적 수업
류덕인(1992) -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열린교육, 서울: 해동출판사
박미애(1991) - 초등학교의 "열린"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서울 장평초등학교(1996) - 열린교육 프로그램 전개를 통한 늘 푸른 교실
유덕인(1995) - 어린이의 개성을 살리는 열린교육, 서울: 교학사
이정선(1999) - 한국적 열린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탐색, 논문집 제 40집, 광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