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의 정의와 성격, 열린교육의 전제조건과 구성, 열린교육의 지도와 활동내용, 열린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열린교육의 평가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열린교육 정의,발전배경, 열린교육 목표,특징, 열린교육 전제조건,교수학습방법, 열린교육 실천내용,쟁점, 열린교육 성과, 열린교육 내실화과제,제언
- 열린교육 수업방법,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방향, 열린교육 제언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목차
-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성격
Ⅳ. 열린교육의 전제조건
Ⅴ. 열린교육의 구성
Ⅵ. 열린교육의 지도
1. 지도의 원칙
1) 자율의 원칙
2) 자유의 원칙
3) 협동의 원칙
4) 신바람의 원칙
5) 사랑의 원칙
6) 기다림의 원칙
2. 규칙
3. 지도에 따른 보상
Ⅶ. 열린교육의 활동내용
1. 학력차를 고려한 활동
2. 활동할 자리
Ⅷ. 열린교육의 사례
1. 미국의 열린교육
2. 일본의 열린교육
Ⅸ. 열린교육의 문제점
Ⅹ. 열린교육의 평가
Ⅺ. 열린교육 관련 제언
1. 현행과 같이 교육과정이 경직되어서는 안된다
2. 교사가 각 교실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동하는 수업 방식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
3. 학급당 학생수가 너무 많다
4. 학습 분량이 너무 많다
5. 교사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6. 원칙을 지키는 학교 분위기가 먼저 조성되어야만 열린교육이 가능하다
7. 학교시설과 교육자료의 개선과 다양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적 의미의 열린교육의 실제적 모습은 2차 대전 당시의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당시의 학교는 과밀 학급, 시설 미비, 교육 자료의 빈곤, 아동의 심한 개인차 등의 아주 열악한 조건에 처해 있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들은 아동들의 개별 수준에 맞는 교재를 자에 작성하여 단계별로 가르치는 일종의 완전학습 방법을 만들어 냈다.
2차 대전 이후 이런 노력은 학생의 능력·흥미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 개혁 운동으로 이어졌다. 영국의 유아학교, 아동학교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을 영국의 교육학자들은 열린교육이란 용어대신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통합 교육이라고 부르고 있다.
열린교육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 미국의 교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영국의 교육을 관할하여 유아 학교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 방식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미국의 페더스튼 교수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하여 오늘날 일반적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Ⅱ. 열린교육의 정의
Nyguist는 “열린교육이란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교실 배치와 교사, 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비정규적인 그리고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 중심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Horwitz는 “열린교육이란 학습 공간의 활용면에서 융통성있는 운영, 학습 활동의 선택에 있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며, 학습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교육과정은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개방적 혹은 소집단 수업으로 운영하는 교수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김현재는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가지고 보다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교육의 과정과 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학습 환경하에 능동적인 상호 작용과 더욱 개방적인 접근방법으로 시행하도록 하는 아동 주도적인 교육 양식”을 열린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열린교육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정신에 터하여 풍부한 학습 자료와 유익한
- 참고문헌
-
김만수, 열린수업 길잡이, 교육과학사, 1997
길형석, 열린교육에서의 협력학습, 교육철학 제 11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
회, 1993
박만철·유제연, 열린 교육과 시설, 광주 : 보훈복지인쇄조합, 1995
이정선, 열린교육에 대한 몇 가지 쟁점들
정진곤, 열린 교육의 특성과 이념, 교육철학 제 11 호, 1993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 입문,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제7차교육과정 특성,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절차,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 성교육,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학교역할,제언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교과교재연구] 텔레비전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재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