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의 정의와 성격, 열린교육의 전제조건과 구성, 열린교육의 지도와 활동내용, 열린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열린교육의 평가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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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성격

Ⅳ. 열린교육의 전제조건

Ⅴ. 열린교육의 구성

Ⅵ. 열린교육의 지도
1. 지도의 원칙
1) 자율의 원칙
2) 자유의 원칙
3) 협동의 원칙
4) 신바람의 원칙
5) 사랑의 원칙
6) 기다림의 원칙
2. 규칙
3. 지도에 따른 보상

Ⅶ. 열린교육의 활동내용
1. 학력차를 고려한 활동
2. 활동할 자리

Ⅷ. 열린교육의 사례
1. 미국의 열린교육
2. 일본의 열린교육

Ⅸ. 열린교육의 문제점

Ⅹ. 열린교육의 평가

Ⅺ. 열린교육 관련 제언
1. 현행과 같이 교육과정이 경직되어서는 안된다
2. 교사가 각 교실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동하는 수업 방식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
3. 학급당 학생수가 너무 많다
4. 학습 분량이 너무 많다
5. 교사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6. 원칙을 지키는 학교 분위기가 먼저 조성되어야만 열린교육이 가능하다
7. 학교시설과 교육자료의 개선과 다양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적 의미의 열린교육의 실제적 모습은 2차 대전 당시의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당시의 학교는 과밀 학급, 시설 미비, 교육 자료의 빈곤, 아동의 심한 개인차 등의 아주 열악한 조건에 처해 있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들은 아동들의 개별 수준에 맞는 교재를 자에 작성하여 단계별로 가르치는 일종의 완전학습 방법을 만들어 냈다.
2차 대전 이후 이런 노력은 학생의 능력·흥미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 개혁 운동으로 이어졌다. 영국의 유아학교, 아동학교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을 영국의 교육학자들은 열린교육이란 용어대신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통합 교육이라고 부르고 있다.
열린교육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 미국의 교육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영국의 교육을 관할하여 유아 학교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 방식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미국의 페더스튼 교수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하여 오늘날 일반적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Ⅱ. 열린교육의 정의

Nyguist는 “열린교육이란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교실 배치와 교사, 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비정규적인 그리고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 중심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Horwitz는 “열린교육이란 학습 공간의 활용면에서 융통성있는 운영, 학습 활동의 선택에 있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며, 학습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교육과정은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개방적 혹은 소집단 수업으로 운영하는 교수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김현재는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가지고 보다 더 많은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교육의 과정과 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학습 환경하에 능동적인 상호 작용과 더욱 개방적인 접근방법으로 시행하도록 하는 아동 주도적인 교육 양식”을 열린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열린교육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정신에 터하여 풍부한 학습 자료와 유익한
참고문헌
김만수, 열린수업 길잡이, 교육과학사, 1997
길형석, 열린교육에서의 협력학습, 교육철학 제 11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
회, 1993
박만철·유제연, 열린 교육과 시설, 광주 : 보훈복지인쇄조합, 1995
이정선, 열린교육에 대한 몇 가지 쟁점들
정진곤, 열린 교육의 특성과 이념, 교육철학 제 11 호, 1993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 입문, 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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