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교실수업]교실수업개선의 목적, 교실수업개선의 조건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전개방법,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및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수업개선의 목적

Ⅲ. 교실수업개선의 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 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Ⅳ.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전개방법
1. 의미 있는 학습
2. 선수지식
3. 열려있는 수업 환경
4. 조직된 핵심적인 내용
5. 학습보조수단
6. 신선함
7. 모델링
1) 수행하는 것을 시범을 보여주기 위해 4단계 방식을 사용한다
2) 사고하는 기술의 시범
3) 태도를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 다음의 4단계를 사용한다
4) 교사의 전문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8. 활발하고 적절한 연습
9. 즐거운 학습 결과
10. 일관성

Ⅴ.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활동

Ⅵ.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놀이활동
1. 말기차 놀이
2. 기대되는 효과
3. 활동 방법

Ⅶ. 향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제언
1. 교사의 용어(발문․조언․지시)를 학습 상황에 따라 적절히 구사하며 아동 중심 활동으로 수업을 전개한다
2. 수행 평가 중심의 다양한 형성 평가로 기초․기본 학습 정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3.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다양한 학습 자료 및 지도 방법을 학년 단계에 맞게 개발․활용한다
1) 보충 대상
2) 심화 대상
4. 첨단 교육 기자재 설치․활용과 함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5. 생동감 있는 교실 분위기 조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위주의 교육이 사회에 불러일으키는 병리현상을 치유하기 위한 방법으로 근래에 들어서 교실수업개선에 관심을 기울이는 학교나 교육관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앞으로 우리와 다른 시대에 살게 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고 고도로 복잡해지는 사회에 어떻게 적응하고 부딪히는 문제들을 스스로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어울리는 교육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양한 사회에 다양한 교육방법이 도입된다면 획일화된 교육방법에서 오는 사회적인 병리현상도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모든 학교가 니일의 서머힐 같은 형태의 교실수업이나 다른 나라의 교수․학습 방법을 그대로 답습할 수도 없고 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우리의 전통과 풍토와 현실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교육이념을 우리에게 알맞게 받아들여 잘 접목시켜야 되리라 생각한다. 다른 나라에서 행하고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을 선택하여 창의적으로 할 것이다. 또 전통적인 우리 교육 방법중에서도 학교현장수업에 어울리는 방법을 찾아 실천해 가야 되리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 교육행정가 등 어른들의 교수․학습방법개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전통적인 학교에서 획일적이고 주입식으로 교육받아 적응이 힘들어 비뚤어진 청소년들도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여 부정적인 쪽으로 내달리던 힘을 자기계발의 긍정적인 힘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리라 믿는다. 우선 우리 교육에서 교사들의 아동관과 교실수업개선에 대한 의식부터 새롭게 할 때 교실수업개선의 새로운 변화는 가능할 것이다.

Ⅱ. 교실수업개선의 목적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적성, 흥미에 부합하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능력이나 적성, 흥미 등을 무시한 채 거의 일방적인 형태의 지식 전달 방식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본교에서의 연구는 획일적인 교수 학습
참고문헌
경기매탄초등학교(2001), 보고서, 구조 중심의 협동학습 적용을 통한 교실 수업 방법개선
경상남도교원연수원(1997), 교실교육이 바뀌고 있다, 서울 : 예문사
대구광역시동부교육청(1999), 열린교육과 교실수업 개선
변영계이상수(2003), 수업설계, 서울 : 학지사
박천환 외, 교육과정과 수업, 교육의 목적과 난점
설양환(1998),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 공주교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73권
  •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느꼈다.왜냐하면 작가는 첫째, 2020 ~ 2030년의 기술발전 추이를 통해 조금 앞선 2035 ~ 2055년의 사회와 삶을 예측하였고, 많은 국가와 기업에게 미래를 계획하는 데 있어 비전 제시 및 정책과 전략을 세우는데 큰 길잡이가 되는 책이지만, 거기에 더해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개인에게 뜻밖의 상황 즉, 상상보다 앞당겨진 미래에 대해 불안하거나 궁금증이 있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둘째, 개개인 모두가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방법이다. 집단특수교육/개별인지치료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짜여진 환경 하에서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기본적 사회성이나 의사 소통을 도와준다. 언어치료 언어의 문제를 교정하나 단독으로만은 효과가 없다. 부모상담 중요한 치료자인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 및 정서적 문제를 주기적으로 상담한다. 약물치료 과잉활동, 상동행동, 반복행동 및 사고, 공격성, 사회성의 개선, 충동성, 주의집중의 문제가 있을 경우 고려한다. 8. 전반적 발달장애

  • 혁신학교의 문제점과 찬반론 및 해결방안0k
  • 교실문화와 학교문화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라 함은 교사들의 동료성을 강화하여 서로의 수업에 대해서 개방하고,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교육과정과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면서 성장하는 원리와 철학을 담고 있는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공동체를 말함.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나아가 새로운 시도를 하여 끊임없이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생, 학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및 가면의 역사를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함.* 모든 활동에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적극(조별인 경우 첨가)참여하여 활동계획부터 발표에 이르기까지 매우 우수함중* 다양한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다른문화, 다양한 문화축제에서 대상의 미적 특징을 발견하고 설명한다.* 우리나라축제와 외국의 축제 특징및 가면의 역사에대하여 대체로 이해함.* 활동 내용이 계획에 부합되며 학습목표와 학습 내용이 비교적 잘 전개됨.하* 다양한 표현

  •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 방법을 통해 미국의 교육개혁을 꾀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방과 후에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능력발견과 새로운 기술습득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요소이다. 이 법은 연방정부의 초등 및 중등교육프로그램과 더불어 노숙아동과 청소년의 교육에 관한 McKinney-Vento 프로그램을 재 인정 하였다. 또한 법 조항의 일부는 지방정부와 주정부 수준에서 성공적이라고 인정된 많은 정책 및 실천을 통합하여 이들에게 학생이 노숙상태에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