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열린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
①열린교육의 정의
②열린교육의 원리 및 특징
③열린교육의 목적
④열린교육의 역사

Ⅱ. 우리나라 열린교육의 실제

Ⅲ. 제 7차 교육과정과 열린교육

Ⅳ. 열린교육의 한계점

Ⅴ. 열린교육의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이란 ‘Open Education’ 을 우리말로 고친 용어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열린교육’ 또는 ‘오픈교육’ 등의 용어와 함께 혼용되어 왔다. 그러다가 1991년 6월 열린교육의 체제를 도입한 초등학교의 책임자들이 모여 ‘열린교육연구회’를 구성하였고 ‘Open Education’을 열린교육으로 통일하기로 결정하였다.

열린교육이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으로 학습의 개별화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열린 형태의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열린교육은 본질적으로 가변적인 것이며, 열린교육 자체가 사고의 개방체제로써 그 실제가 워낙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열린교육의 정의를 명확하게 내린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라고 하겠다.

2. 열린교육의 원리 및 특징

1)원리
a. 자유의 원리: 학습자는 그들 자신이 선택한 교육적 활동을 추구해야 한다.
b. 환경의 원리: 교사는 교육적 가능성이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c. 개별화 수업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의 흥미에 기초한 개별수업을 하여야 하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도록 시도해야 한다.
d. 존중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을 존중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행동들이 학습자들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① 학습자들에게는 자유가 허용되어야 하며 그것은 대체로 자율적이어야 한다.
② 학습자들의 흥미와 아이디어는 중요하게 간주되며 그들은 자신들의 흥미에 기 초해서 개별수업과 개별지도를 받아야 한다.
③ 교사와 학습자 간에는 상당한 상호작용이 있어야 하며 어떤 면에서는 상호 동 등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④ 학습자들은 타인에 의해 명령받지 않으며 권위의 사용은 최소화되어야 한다.
⑤학습자의 감정은 대단히 중요하게 다루어져야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현대사회와 인간범죄-결혼이민여성 가정폭력
  • 개선방안, 변화순 외, 2008결혼이민자 여성의 가정폭력 피해예방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정책적 지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이미정, 2009국경을 넘는 아시아 여성들 :다문화 사회를 만들다,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영옥 외 지음, 2009국제 혼인 이주여성 피해실태의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모색, 한국사회역사학회, 차옥숭, 2008국제 결혼의 문제와 해결을 위한 방안 : 동남아 여성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 이영옥, 2008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호를 위

  • [교육사상가] 존듀이에 관한 고찰
  • 교육학자. 버몬트주(州) 벌링턴 출생. 버몬트대학을 졸업하고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지내다가 1882년 존스흡킨스대학에 입학, 철학을 전공했으며 이때 헤겔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84년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미시간미네소타대학을 거쳐 시카고대학컬럼비아대학의 주임교수를 역임하면서 교육철학심리학 등을 강의했다. W. 제임스에 의해 발전된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보편적 교육학설을 세워 세계 사상계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과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교육적 모델, 인본주의적 모델, 생태학적 모델, 행동주의적 모델-을 주장하였는데, 이 중에서 핵심적인 세 가지 모델, 심리역동적 모델(심리교육적 모델의 모태), 행동주의적 모델, 그리고 생태학적 모델만을 다루고자 한다. 선택의 이유는 상태가 심하거나 과잉행동증이 있는 아동에 대한 초기 교육에는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이,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은 심리학적 접근방법이 성과를 거두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태학적 모델은 다른 편협한 모델들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교육에서 부모가 어느학자의 이론에 초점을 맞추어서 인간발달을 도모해야 하는 지는 부모의 선택사항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의 견해로는 어느 한 학자의 이론을 전적으로 따르는 것보다는 절충적으로 적용하면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본다.Ⅴ. 참고문헌1. 김현재,『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19882.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3.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4. 한순미,『비고츠

  • [루소]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
  • 교육의 개혁을 열렬히 바라고 있었다는 사실에 있다. 이러한 열망이 있었기 때문에 이상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교육을 보는 전체적인 안목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웅대한 방안을 설계할 수 있었고, 실제적인 면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기존의 교육 현실을 보다 나은 것으로 개선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이론과 실제 면에서 이루어진 많은 성과는 19세기에 가서 교육이 곧장 전진의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길을 닦아 주었다.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