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열린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
①열린교육의 정의
②열린교육의 원리 및 특징
③열린교육의 목적
④열린교육의 역사
Ⅱ. 우리나라 열린교육의 실제
Ⅲ. 제 7차 교육과정과 열린교육
Ⅳ. 열린교육의 한계점
Ⅴ. 열린교육의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이란 ‘Open Education’ 을 우리말로 고친 용어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열린교육’ 또는 ‘오픈교육’ 등의 용어와 함께 혼용되어 왔다. 그러다가 1991년 6월 열린교육의 체제를 도입한 초등학교의 책임자들이 모여 ‘열린교육연구회’를 구성하였고 ‘Open Education’을 열린교육으로 통일하기로 결정하였다.
열린교육이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으로 학습의 개별화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열린 형태의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그러나 열린교육은 본질적으로 가변적인 것이며, 열린교육 자체가 사고의 개방체제로써 그 실제가 워낙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열린교육의 정의를 명확하게 내린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이라고 하겠다.
2. 열린교육의 원리 및 특징
1)원리
a. 자유의 원리: 학습자는 그들 자신이 선택한 교육적 활동을 추구해야 한다.
b. 환경의 원리: 교사는 교육적 가능성이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c. 개별화 수업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의 흥미에 기초한 개별수업을 하여야 하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추구하도록 시도해야 한다.
d. 존중의 원리: 교사는 학습자들을 존중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행동들이 학습자들을 존중하는 행동이다.
① 학습자들에게는 자유가 허용되어야 하며 그것은 대체로 자율적이어야 한다.
② 학습자들의 흥미와 아이디어는 중요하게 간주되며 그들은 자신들의 흥미에 기 초해서 개별수업과 개별지도를 받아야 한다.
③ 교사와 학습자 간에는 상당한 상호작용이 있어야 하며 어떤 면에서는 상호 동 등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④ 학습자들은 타인에 의해 명령받지 않으며 권위의 사용은 최소화되어야 한다.
⑤학습자의 감정은 대단히 중요하게 다루어져야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