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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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특징
2. 적용 적합 단원(영역)
3. 선택하기
1) 문제 상황 확인
2) 가치 분석 및 선택
4. 긍지갖기
1) 선택한 가치를 분석
2) 선택한 가치에 대해 긍지 갖기
3)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공표하기
5. 행동하기
1) 선택한 가치 적용
2) 가치에 따라 행동하기
6. 내면화하기

Ⅱ.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1. 느낀 점 발표하기(문제해결 학습법)
2. 시를 재미있게 읽기
3. 내가 원숭이라면 어떻게 하였을지 말하기
4. 나의 경험과 관련짓기

Ⅲ. 국어(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 중심 학습이란
2. 감상 중심 학습의 단계
1) 감상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감상 중심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1. 절차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국어(국어과교육) 언어지식학습

Ⅵ.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교육
2. 홀리스틱교육의 기본 방침
3. 홀리스틱교육에서 학습유형의 포괄성
1) 전달형 학습
2) 교류형 학습
3) 변용형 학습
4.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별 관점
1) 신체감각형 학습
2) 우뇌형 학습
3) 좌뇌형 학습
4) 정서형 학습
5) 조합형 학습

Ⅶ. 국어(국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 학습의 유래
2. 총체적 언어 학습의 철학적 배경
3. 총체적 언어 학습의 정의
4.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칙
1) 학습에 관한 아동의 책임감
2) 실수의 수용
3) 의미의 강조
4) 언어 영역의 통합
5) 학부모의 참여
6) 교실환경
7)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특징
(1) 가치 탐구 모형은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2) 여러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함으로써 문제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으나,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비교적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3) 하나의 정답보다는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때, 각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해 보게 할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4) 가치 탐구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학습자들 간의 토의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토의를 통해 학습자들은 내 생각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5) 처음부터 엄격하게 단계를 거쳐 수업하기보다는 처음에는 특정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한다.
(6) 국어과의 정의적 교육과 관련하여 ‘태도’ 개념을 확대 설정하면서 ‘가치’를 결부시키고 있다.
2. 적용 적합 단원(영역)
국어과에서는 문학 영역에서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 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단원에 적용이 가능하다.
3-2 읽기, 15. 마무리 잘 해요(5/7), 6-1-17 주고받는 마음(1/6)
주제를 탐색해 가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적용
다양한 관점이 공존하는 내용에 적용
논리적 말하기듣기 학습에 적용
3. 선택하기
1) 문제 상황 확인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
참고문헌
김규선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법, 서울 : 학문사, 1998
김재봉 / 가치 탐구 학습법의 적용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구어교육학회, 2000
박성범 / 총체적언어학습, 서울 : 우리교육, 1995
전인국 /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식 교수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합회, 1985
최유현 외 / 홀리스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엘리트, 2003
최현섭 외 /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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