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직접교수,총체적언어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현시적학습,독서토론학습,홀리스틱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
1. 듣기의 과정
1) 듣기 전 활동
2) 듣는 중 활동
3) 듣기 후 활동
2. 읽기의 과정
1) 읽기 전 활동
2) 읽는 중 활동
3) 읽기 후 활동
3. 쓰기의 과정
1) 쓰기 전 활동
2) 쓰기 중 활동
3) 쓰기 후 활동
4. 말하기의 과정
1) 준비하기 활동
2) 계획하기 활동
3) 표현하기 활동
5. 과정 중심의 국어교육에서 강조되는 점

Ⅱ. 국어과(국어교육) 직접교수학습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Ⅲ. 국어과(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

Ⅳ. 국어과(국어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1.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목표
2. 반응 중심 문학 수업의 원리와 절차
3. 반응 중심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4. 반응 중심 수업에서의 학생 활동
5. 반응 중심 수업에서의 평가

Ⅴ.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

Ⅵ. 국어과(국어교육) 현시적학습
1. 현시적학습이란
2. 현시적학습의 전개방법
1) 안내
2) 교사활동
3) 공동활동
4) 학생활동
5) 정리
3. 현시적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Ⅶ. 국어과(국어교육) 독서토론학습
1. 독서 토론의 목적
2. 독서 토론의 종류
1) 원탁형식
2) panel 형식
3) 대좌식 토론 형식
4) 자유토론, 가상 공간 토론
3. 독서 토론의 방법
1) 대집단 독서 토론
2) 소집단 독서 토론
4. 독서 토론 과정
1) 시작
2) 지은이와 줄거리 소개
3) 토론 주제 선정
4) 토론 진행
5) 결론 도출
6) 평가
7) 다음 토론 도서 선정
8) 문집 작성

Ⅷ. 국어과(국어교육)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2.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 방침
1) 참된 인간성의 개발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존중을 강조한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홀리스틱으로의 페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지구 시민 교육
9) 지구 소양 교육
10) 정신성과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
인지 심리학은 인간의 모든 언어활동을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심리학의 영향에 의해 국어교육은 언어활동의 결과보다 언어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심을 갖고 있다. 국어 교과서는 편제와 학습 활동에 있어 학생들의 학습 활동 과정을 고려하여 제작되었다. 언어 영역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듣기의 과정
듣기 활동의 과정은 `듣기 전 활동`, `듣는 중의 활동`, `듣기 후의 활동`으로 나뉘어 진다.
1) 듣기 전 활동
듣는 목적 설정하기, 화자의 목적 탐지하기, 배경 경험 활성화하기
2) 듣는 중 활동
세부 내용 회상하기, 자기에게 질문하기, 반응 보이기, 들은 내용에 대한 이미지 형성하기, 메모하기, 내용 추론하기, 들은 내용을 범주화하기, 이야기의 전개 순서 파악하기, 화자의 내용 조직 방식 파악하기, 연결어 탐지하기, 몸짓 언어 감지하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3) 듣기 후 활동
요약하기, 결론 도출하기, 자신의 생각이나 삶과 관련짓기, 사용한 책략의 적절성 파악하기
2. 읽기의 과정
읽기의 활동은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읽은 후 활동`으로 나누며 구체적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읽기 전 활동
동기 유발, 예측하기, 목적 설정하기,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독서 방법 알기
2) 읽는 중 활동
참고문헌
* 김재윤 외, 국어과 교수법, 서울 : 학문사, 1989
* 김병원, 독서론, 서울 : 배영사, 1978
*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과정중심 읽기지도, 인천 : 해영인쇄사, 1996
* 이성은,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1994
*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 송민영·김현재 옮김, 홀리스틱교육의 이해, 책사랑, 2000
* 한철우,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및 책략, 한국어문교육 2집,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원칙1.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창의적 사고력) 신장2. 국어과 각 영역의 통합교육에 의한 언어사용능력 신장3.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4. 개성과 흥미, 언어능력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개별화지도 지향5. 평가의 다양화6. 공동체 의식 신장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지향점1. 국어과 수업의 운영2. 국어과의 좋은 수업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1. 학습 목표 설정 방향의 전환2. 주제 통합 학습의 설계와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 육 학 석 사 학 위 논 문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연구-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2008 년 8 월 교 육 학 석 사 학 위 논 문중학교 국어 교과서 시 단원연구-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이 논문을 교육학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교육학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2008년 8 월 27 일주 심 문학박사 (인) 위 원 문학박사 (인)위 원 문학박사 (인)목 차영문초록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교육 내용 상세화(문학 :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목 차 ☆1. 개념2. 문학적 언어표현 지도의 목적 및 필요성3. 교육적 의의4. 교과서 반영 실태5.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6.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7.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1. 개념1-문-(1)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이 내용은 작품에 표현된 말에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즐겨 찾아 읽는 활동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 [작문교육론] 국어과 임용시험 쓰기영역 및 논술분석과 제언
  •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에서 보듯이, 교사의 최초 임용을 결정하는 교원임용시험은 양질의 교사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국어과 전공 능력과 관련하여, 국어 교사에 필요한 능력 김성수는 이상적인 교사의 기준으로 shulman이 제시한 교사의 지식적 조건인 내용지식, 일반교수학적 지식, 교육과정지식, 교수학적 내용지식,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적 맥락에 관한 지식, 교육목적 및 가치와 이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