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언어지식학습, 국어과(국어교육)감상중심학습, 국어과(국어교육)홀리스틱학습,직접교수법,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국어과(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직접교수,총체적언어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현시적학습,독서토론학습,홀리스틱학습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목차
-
Ⅰ. 국어과(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개념
2.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교수-학습원리
3.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교수-학습원리
4. 총체적 언어교수 방법의 접근법
1) 학습자의 관점
2) 교사에 대한 관점
3) 언어에 대한 관점
Ⅱ. 국어과(국어교육) 언어지식학습
Ⅲ. 국어과(국어교육) 독서토론학습
1. 독서토론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Ⅳ. 국어과(국어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 중심 학습이란
2. 감상 중심 학습의 단계
1) 감상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감상 중심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국어과(국어교육) 홀리스틱학습
1. 배경
2. 홀리스틱 학습의 개념
3. 홀리스틱 학습의 특성
Ⅵ. 국어과(국어교육) 직접교수법
1. 직접 교수법의 특징
2. 직접교수법의 기본 절차
1) 도입
2) 교사의 설명
3) 교사의 시범
4)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
5) 단계적 연습
6) 독립적 연습
Ⅶ. 국어과(국어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1. 반응 중심 문학학습의 목표
2.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향 및 유의점
Ⅷ. 국어과(국어교육) 현시적학습
1. 현시적학습이란
2. 현시적학습의 전개방법
1) 안내 - 동기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
2) 교사활동 - 설명하기, 시범보이기
3) 공동활동 - 교사안내, 학생연습, 교사점검
4) 학생활동 - 적용활동
5) 정리 - 정리, 형성평가, 예습과제
3. 현시적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과(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개념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은 언어의 최소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는 음운분석적 방법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큰 덩어리로 본다. 총체적 언어교육법은 그 동안 추상적이고 탈 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아동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의 이해과정이 되도록 하여 아동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교육의 한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언어의 최소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고 시작하는 음운분석 접근법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큰 덩어리로 보기 때문에 언어교육 역시 큰 의미를 알고 싶은 학생의 자연스런 욕구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예측․수정하면서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언어의 작은 단위까지 스스로 배우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의 방향은 이야기, 문장, 낱말, 낱자의 순서처럼 전체에서 부분의 방향으로 이해되며, 학생을 잠재적인 언어 사용자로 전제하면서 교사가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보다는 학생이 자신의 필요에 의한 사전 정보에 따라 의미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2.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교수-학습원리
총체적인 언어교육은 하나의 방법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철학이다. 총체적인 언어교육은 아동들은 그들의 학습에 역동적으로 참여할 때 가장 쉽게 배우고 성장해 간다는 점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총체적인 언어교육은 특히 초기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부모들이 가정에서 했던 것처럼 가장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중심이 된 직접 교수를 통해서는 아동들은 거의 배울 수 없다. 그러나 직접적인 교수를 적용할 때는 전통적인 교사들이 적용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학습은 부분에서 전체로 보다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언어는 기능적인 사용을 통해서 가장 잘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하
- 참고문헌
-
◎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 반응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 1994
◎ 노명완 외, 언어와 교육, 서울 : 한국방송대학출판부, 1990
◎ 박광용, 국어과 현시적 교수-학습 모형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송민영,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2집 제1호, 1998
◎ 이성은, 총체적 언어교육, 서울 : 창지사, 1995
◎ 한철우 외,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