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기본개념,의의,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글감,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사례,수업모형,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기본개념

Ⅲ.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의의

Ⅳ.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글감
1. 자연, 환경
2. 동식물
3. 사물
4. 사람
5. 생활경험
6. 마음, 추상

Ⅴ.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사례

Ⅵ.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지도방법
1. 동시를 즐겨 암송하도록 한다
2. 중학년의 지도 방법
1) 시의 소재와 주제를 알아보고, 그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도록 한다
2) 시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 언어적 요소를 찾아보고, 시의 운율을 살려 낭송하도록 한다
3) 주어진 문학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해 보고, 읽는이에 따라 감상이 다를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3. 고학년 지도 방법
1) 좋아하는 시를 암송하고, 그 시를 좋아하는 이유와 시에서 받은 감동을 말하도록 한다
2) 주어진 제목만 보고 작품의 내용을 상상해 본 뒤, 실제 작품과 비교하도록 한다
3)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을 음미해 보고, 시의 분위기를 살려 낭독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목표가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로 되어 있듯이 문학 영역의 학습활동은 언어로 형상화된 문학작품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미래나 미지의 세계, 상상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가지게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발달시켜 주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 문학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심과 동정을 가지게 하여 이웃과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 주어 건전한 전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문학 이론에 바탕을 둔 작품의 해석과 분석을 통하여 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학작품의 기능은 문학 작품을 통하여 창조적 체험을 하고, 미적 감수성을 기르고,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다.
아이들은 무한한 상상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은 자연이나 대상물을 바라보고 그것을 자기 나름대로의 잣대로 그려보면서 생각이나 느낌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하기도 하고 지우기도 한다. 어른들이 볼 때는 조잡하고 엉뚱하게 비칠 수도 있지만 아이들 세계의 잣대로 비춰보면 무한한 창조력이 발휘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어린이들은 말을 통해서 자신의 상상력을 드러낸다. 어린이들은 시를 읽으면서 시의 세계에 빠져들기도 하고 자신의 세계와 견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강희근 / 우리 시 짓기, 도서출판 한빛, 2000
김녹촌 / 어린이 시 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1999
배정원 / 나의 첫 동시쓰기, 청솔, 2002
이향근 / 장르중심 시 창작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동렬 / 아동 글쓰기 지도의 이해와 실제, 학연사, 2004
오규원 / 현대시작법,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중요성,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원리,과정,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사례,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모형
  •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원리와 과정,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와 수행평가,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사례,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개념Ⅲ.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중요성Ⅳ.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원리1. 구성 행위 강조의 원리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와 쓰기 교육2. 개별성의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교육과정 해설-② 국어』, 28쪽. - 학년별 내용: 내용 체계의 하위 범주를 고려하되,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가와 감상에 대한 내용을 강조했다. 이는 제7차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사용 능력을 확장시켜 학습자가 자신의 국어 세계를 넓혀가도록 하기 위함이다.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읽기’ 내용체계영역구분7학년8학년9학년10학년읽기의본질-필요성-목적-개념-방법-상황-특

  • [교육용]교육용 웹사이트,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용 통신망
  • 학습될 수 있는 주제의 선정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동시에 대한 학습을 다루는 주제에서 동시의 제목 및 글감 찾기, 비유하기, 반복하기, 듣기, 내용 이해하기 등의 학습이 골고루 다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결국 국어 교과에서는 웹 기반 수업에 알맞은 특정한 주제가 있다기보다는 어떻게 구성해 나가야 하는가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수학 교과수학 교과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의 획득, 수학적 기능의 습득, 문제 해결력 신장 등을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기본적인 내용을 수업 활동과 경영 활동으로 구분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오늘날의 경향은 이들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학급 활동의 전체를 경영의 대상으로 삼아 학급 경영의 내용을 논한다. 후자의 취지에 따라 나는 학급 경영안을 짜도록 하겠다. 즉, 학급 경영 계획의 수립, 집단 조직 및 지도 영역, 교과 학습 영역, 특별 활동 영역, 생활 지도 영역, 환경 시설 영역, 사무 관리 영역,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관리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나는 그 중 몇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차Ⅰ. 읽기의 이론Ⅱ. 읽기(독서)의 교육과정 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 (미래엔-독서와 문법Ⅰ)Ⅴ.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사항2. 수업 지도안3. 활동지■ 참고문헌Ⅰ. 읽기의 이론1. 읽기 교육의 필요성아이를 잘 기르려면 책을 읽게 하라고 한다.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