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기본개념,의의,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글감,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사례,수업모형,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 감상학습지도,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가창학습지도, 독서학습지도, 동시창작학습지도, 통일교육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기본개념
Ⅲ.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의의
Ⅳ.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글감
1. 자연, 환경
2. 동식물
3. 사물
4. 사람
5. 생활경험
6. 마음, 추상
Ⅴ.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사례
Ⅵ.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지도방법
1. 동시를 즐겨 암송하도록 한다
2. 중학년의 지도 방법
1) 시의 소재와 주제를 알아보고, 그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도록 한다
2) 시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 언어적 요소를 찾아보고, 시의 운율을 살려 낭송하도록 한다
3) 주어진 문학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해 보고, 읽는이에 따라 감상이 다를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3. 고학년 지도 방법
1) 좋아하는 시를 암송하고, 그 시를 좋아하는 이유와 시에서 받은 감동을 말하도록 한다
2) 주어진 제목만 보고 작품의 내용을 상상해 본 뒤, 실제 작품과 비교하도록 한다
3)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을 음미해 보고, 시의 분위기를 살려 낭독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목표가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로 되어 있듯이 문학 영역의 학습활동은 언어로 형상화된 문학작품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미래나 미지의 세계, 상상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가지게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발달시켜 주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 문학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심과 동정을 가지게 하여 이웃과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심성을 길러 주어 건전한 전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문학 이론에 바탕을 둔 작품의 해석과 분석을 통하여 예술로서의 문학 작품이 지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학작품의 기능은 문학 작품을 통하여 창조적 체험을 하고, 미적 감수성을 기르고,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다.
아이들은 무한한 상상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은 자연이나 대상물을 바라보고 그것을 자기 나름대로의 잣대로 그려보면서 생각이나 느낌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하기도 하고 지우기도 한다. 어른들이 볼 때는 조잡하고 엉뚱하게 비칠 수도 있지만 아이들 세계의 잣대로 비춰보면 무한한 창조력이 발휘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어린이들은 말을 통해서 자신의 상상력을 드러낸다. 어린이들은 시를 읽으면서 시의 세계에 빠져들기도 하고 자신의 세계와 견주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강희근 / 우리 시 짓기, 도서출판 한빛, 2000
김녹촌 / 어린이 시 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1999
배정원 / 나의 첫 동시쓰기, 청솔, 2002
이향근 / 장르중심 시 창작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동렬 / 아동 글쓰기 지도의 이해와 실제, 학연사, 2004
오규원 / 현대시작법,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