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 감상학습지도,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가창학습지도, 독서학습지도, 동시창작학습지도, 통일교육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예학습지도
1. 서예 학습 지도 과정
1) 1차시-점획 분석 및 임서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2. 서예 지도 방법
Ⅱ. 감상학습지도
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
2. 감상 교재의 유형
1) 절대 음악
2) 표제 음악(묘사음악)
3. 감상 학습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Ⅳ. 가창학습지도
1. 가창학습지도의 의의
2. 발성법
3. 호흡법
4. 좋은 소리란
5. 발음 지도
Ⅴ. 독서학습지도
1. 독서 교육과 독서 지도
1) 독서 교육
2) 독서 지도
2. 독서 지도의 여러 유형
1) 발달적 독서
2) 기능적 독서
3) 오락을 위한 독서
3. 탐구적인 독서의 접근법
1) 조사활동(S=Survey)
2) 질문 수정(Q=Question)
3) 실제 독서(R=Read)
4) 암송(R=Recite)
5) 복습 또는 학습 확인(R=Review)
4. 독서 지도 평가
Ⅵ. 동시창작학습지도
1. 감동의 취재 지도(기술 전 지도)
1) 동기 유발
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
3) 취재 구상의 지도
2. 초고와 추고의 지도
1) 행과 연의 구별지도
2) 언어 선택의 지도
3) 비유의 활용지도
4)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
3. 감상지도(기술 후)
1) 정서의 지도
2) 감상지도
Ⅶ. 통일교육학습지도
1. 초등학교 통일 교육의 기본 방향
1) 통일의 당위성에서 필요성으로
2) 어린이의 생활세계로부터 출발하는 가까이 있는 통일교육
3) 교실내 평화 만들기로부터 출발하는 통일교육
4) 안보와 화해협력의 이중성 인식
2.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1) 적극적 평화에 기초한 사실상의 통일 지향
2) 민주시민성 함양
3) 이문화(異文化) 이해를 통한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4)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생활체험적 이해와 폭넓은 안보의식 함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예학습지도
1. 서예 학습 지도 과정
1) 1차시-점획 분석 및 임서
(1)준비과정(20분)
수업목표알기-수업목표와 학습 내용을 알려 줌
재제에 포함된 뜻 알기
병서 쓰기-글자의 기본 점획 자형과 간격, 중심을 설명해 줌
처음 나오는 점획의 분석
(2)표현과정(50분)
임서 하기-교과서를 보고 처음 나온 점을 임서
농서-골서-임서(자료)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임서 하기-자형을 바르게 하여 글자 연습 서제 본문의 간격을 맞추도록 함. 이름과 학년 쓰기를 연습시킴.
청서 하기-화선지를 적당히 접게 함. 먹물 농도를 확인하도록 하고 청서하게 함.
(1)감상 과정(5분)
자타작품 살피기-작품을 보며 전체의 조화미와 장단점을 살펴보게 함. 쓰기 어려웠던 점획 글자를 발표하게 함.
(2)보충 과정(5분)
고칠점 알기-감상시에 나타난 부족한 점을 중심으로 보충 설명해 줌.
차시예고-다음 학습 내용과 준비물을 알려줌.
2. 서예 지도 방법
서제 임서--------------------------서제 청서
(일제임서-개별임서) --- (서제쓰기) --- (낙관쓰기)
임서는 교과서의 서제를 확대하여 쓰고 각종 필법을 표시하여 겹쳐 쓰기 할 수 있도록 인쇄할 자료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이 때의 차례는 농서(문자의 형태를 그대로 베끼는 것. 즉 윤곽선에 겹쳐 쓰기)→골서(붓끝선만 표시된 곳에 겹쳐 쓰기) 한 다음 백지 위에 서제 보고 쓰기를 하면 먼저 교사의 구호에 따라 일제히 써 본 뒤 다시 개별로 써 보는 방법으로 임서하게 한다.
- 참고문헌
-
▷ 김정효 외(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 유덕희(1983), 음악 감상 입문, 서울 : 개문사
▷ 유성중학교(200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연구학교 보고서
▷ 이부기·조세현(2001), 3·4학년 동시 학습 지도를 위한 CD-ROM 타이틀 개발
▷ 조수현 외 공저(2001),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 한국 음악 교육 학회(1994), 효과적인 가창 지도 방법의 탐색, 한국음악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악학습지도(수업지도), 창의력증진학습지도,수준별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수업지도)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활동요법의 종류와 효과(오락요법, 웃음치료, 시치료 & 독서치료, 아로마 요법, 미술치료, 가족요법, 무용치료, 음악요법)
-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문학중심읽기지도, 작문지도,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희곡지도, 중등(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진로지도
- 가사 문학 -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강호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