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특성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시간배당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과서활용
1. 국어과
2. 수학과
3. 사회과
4. 과학과
5. 영어과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사상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정보화
1. 하드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
2. 소프트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
3. 인적 자원 확보 현안 및 대책
4. 정보 활용 현안 및 대책

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각 개인이 타고난 성장 가능성을 그의 내적 성장력을 원동력으로 하여 가치있는 방향에서 최대한 실현시키도록 돕는 일을 본질로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최적의 생동감과 충실감을 느낄 수 있는 내면적인 상태를 인간주의 심리학에서 자아실현(自我實現)으로 규정한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와 구분되는 인간성을 지니고 있고, 또 다른 인간들과 구분되는 고유한 자아를 지니고 있다. 그러한 개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하고 표명하는 상태에 이르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곧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다.
인간은 취급받는 대로의 인간이 된다는 버너드 쇼(B. shaw)의 지적대로 정직한 인간으로, 모든 아동들은 믿을 수 있는 인간으로, 성취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인간으로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이 사랑 받고, 존경받고 인정받는 그러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의 초등학교 학급은 선천적 재능, 사회문화 및 가정 환경, 신체적 발달조건, 학습능력 등 여러 요인에서 다양한 개인차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함이 없이 학생들을 동일한 평균 수준의 집단으로 삼고 동일한 내용을 획일적으로 교육한다면 각기 능력이 다른 아동들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아니다. 학생 개개인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이 중시되어야 한다.
첫째, 전체(전인)로서의 학습을 강조해야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충만한 삶을 영위하려면 동료와 성실한 관계를 맺고, 창조하고, 아름다움에 감동하고, 삶을 사랑하고, 자연의 신비에 호기심을 가지며, 새로운 사상(事象)을 탐색하고자 하는 정조(情操)와 태도와 지적 능력을 조화롭게 갖추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종서 외(1990) : 교사론 교육의 자질, 서울 교육과학사
김만곤 외(1999) :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두산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95) :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교육부(1994)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국어·수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신헌재 외(1996) :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도서출판
신헌재 외(1997) :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지침,교사상,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제 분석
  • 교육 불평등 확대4.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의 문제5. 전국적인 학력 서열화를 초래하는 평가체제Ⅷ.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 변화와 질 관리를 위한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사 등 각 교육주체의 교육과정적 역할이나 권한 혹은 책무에 대한 규정도 정해진 바가 없다.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위탁을 받은 임시 기구인 교육과정개정위원회가 학교급별 교육목표, 교과 편제, 교과별 시간 및 단위 배당과 같은 주요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학생지도 등 전반에 걸쳐 실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설명에 맞게 현장인 학교에 나가 자신이 맡은 과목에 대한 관찰, 참관, 수업 등을 하고 전반에 걸쳐 교사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지난 4월 한 달 간 우리가 가졌던 교육실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그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시간을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육사를 간략하게 짚어봄으로써 이후 다룰 교사론의 사적(史的) 토양을 일구고자 한다. 지 난 시간에 국어교육과정을 세밀하게 논의한 바 있으므로 각 시대 혹은 개별 교육과정기의 세부 사항들까지 다루 지는 않을 것이다.나. 일반적인 교직의 성격, 교사상 및 교원윤리 등을 다룬 후 같은 개념을 개별 국어과에 적용시켜, 이른바 국 어교사론을 짚어보기로 한다.다. 기타 사항으로 국어과 교원양성, 자격, 임용 및 교원단체 등의 사항들을 다루기로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나, ‘한 사람의 생애를 망치기 위해서는 단 한 명의 교사면 족하다’는 말은 모두 교사의 중요성을 간명하게 나타낸 말이다. 만화가 이현세 씨는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시절 사용한 공책에는 낙서와 만화그림으로 가득 차 있었다. 어느 날 선생님이 우연히 수업시간에 현세의 공책에 그려있는 그림을 보시게 되었다. 꾸중을 들을까 걱정하고 있는 어린 현세에게 담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1. 수급 정책가. 교원수급의 개념나. 교원수급 정책의 원리다. 교원수급의 결정 요인과 수요공급 격차 발생 요인라. 우리나라 교원수급 정책의 문제점마. 교원수급 정책의 사례(학교장의 교원수급-인턴교사)2. 양성제도가. 교원양성제도의 기본 구조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다. 외국의 교사양성제도라. 초등학교 교사양성체제의 현황마. 기존 양성제도의 문제점 및 개편논의3. 자격제도가. 교원의 직급과 자격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