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특성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시간배당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과서활용
1. 국어과
2. 수학과
3. 사회과
4. 과학과
5. 영어과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사상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정보화
1. 하드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
2. 소프트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
3. 인적 자원 확보 현안 및 대책
4. 정보 활용 현안 및 대책
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은 각 개인이 타고난 성장 가능성을 그의 내적 성장력을 원동력으로 하여 가치있는 방향에서 최대한 실현시키도록 돕는 일을 본질로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최적의 생동감과 충실감을 느낄 수 있는 내면적인 상태를 인간주의 심리학에서 자아실현(自我實現)으로 규정한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와 구분되는 인간성을 지니고 있고, 또 다른 인간들과 구분되는 고유한 자아를 지니고 있다. 그러한 개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하고 표명하는 상태에 이르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곧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다.
인간은 취급받는 대로의 인간이 된다는 버너드 쇼(B. shaw)의 지적대로 정직한 인간으로, 모든 아동들은 믿을 수 있는 인간으로, 성취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인간으로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이 사랑 받고, 존경받고 인정받는 그러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의 초등학교 학급은 선천적 재능, 사회문화 및 가정 환경, 신체적 발달조건, 학습능력 등 여러 요인에서 다양한 개인차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함이 없이 학생들을 동일한 평균 수준의 집단으로 삼고 동일한 내용을 획일적으로 교육한다면 각기 능력이 다른 아동들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아니다. 학생 개개인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이 중시되어야 한다.
첫째, 전체(전인)로서의 학습을 강조해야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충만한 삶을 영위하려면 동료와 성실한 관계를 맺고, 창조하고, 아름다움에 감동하고, 삶을 사랑하고, 자연의 신비에 호기심을 가지며, 새로운 사상(事象)을 탐색하고자 하는 정조(情操)와 태도와 지적 능력을 조화롭게 갖추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종서 외(1990) : 교사론 교육의 자질, 서울 교육과학사
김만곤 외(1999) :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두산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95) :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교육부(1994)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국어·수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신헌재 외(1996) :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도서출판
신헌재 외(1997) :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