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졸업논문입니다.

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제한점 .................................................4


Ⅱ. 해방이후 한국의 교육이념과 체육정책 ......................5


1. 한국의 교육정책 : (실용주의, 민족주의, 경제 제일주의, 근대화 우선주의,
인간의 삶의 질 정책) ..................6
2. 한국의 체육정책 : (국방체육, 엘리트체육, 생활 체육) ..........10


Ⅲ. 해방이후 한국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화 양상 ............14


1. 체육교육과정의 기본방향..........................14
2. 체육교육과정의 목표 .................................19
3. 체육교육과정의 지도내용 .........................24


Ⅳ. 결 론 ............................................................30


참 고 문 헌 .....................................................33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공식적인 교육체계에 있어서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차원에서 일정한 목적과 형태를 갖춘 첫 단계의 교육체계'라 할 수 있으며(한국교육개발원, 1986), 체육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에서 체득되고 체험된 학습의 형태들은 다음 단계로의 학습전이와 파급효과가 어떤 단계에 비하여도 강력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입안, 계획 그리고 실행은 모든 체육교육의 초석이 되며, 궁극적으로는 개인에게 있어서 평생체육의 기틀이 되는 중요한 과정인 것이다.
체육교육은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과 행복한 삶의 준비를 위한 교육이어야 하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생활인을 기르는데 근본을 두고, 그 기본이 되는 인간생활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강재성, 1995). 따라서 체육에 대한 학습경험, 학습과정 또는 학습내용이 담겨질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은 어린이들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교육대상인 아동들의 다각적인 특성과 시대적, 사회적인 요구와 가치를 면밀하게 고려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는 급속한 변화를 그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급속한 사회적 변화는 인간의 환경과 사회적 조직 속에 반영되고 또 이는 교육제도 내지는 체육제도의 변혁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적 변화에 인간의 욕구가 새로워지면 이에 따라 새로운 체육이 나타나야하는 것이다(한국체육학회, 1990). 이와 같은 체육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사회적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은 학교
참고문헌
강순원(1990). 한국교육의 정치경제학. 서울 : 한길사.
강재성(1995). 체육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서울 : 상조유아동연구소.
교육개혁심의회(1986). 한국교육이념의 정립(정책연구 Ⅳ-2). 서울 : 정민사.
교육인적자원부(1992). 제 6차 교육과정의 개요(교육과정 연수자료 1-92.11). 서울 : 인 쇄공업협동조합.
교육인적자원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 인쇄공업협동조합.
교육인적자원부(1998). 교육50년사. 서울 : 교육50년사 편찬위원회.
김영식(1987). 한국교육정책의 이념(Ⅲ).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김재길(1995). 국민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 배경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나현성(1983). 한국체육사. 서울 : 교학연구사.
남궁용권(1998). 교육월보 8월(연표로 보는 한국교육50년). 서울 : 교육인전자원부.
문교부령 고시 442호(1982).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백낙준(1963). 한국의 현실과 이상. 서울 : 동아출판사.
백용기(1978). 나의 교육 40여년. 서울 : 도문사.
서울시교육위원회(1981). 서울교육사(상). 서울 : 서울시교육위원회
서정기(1995). 교육원리. 서울 : 교학사.
손인수(1998). 한국교육사 연구(하). 서울 : 문음사.
안양옥(1993). 국민학교 체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육논문집 제 7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안양옥(1994). 체육의 정당화 개념으로써의 지식과 기능.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창간호.
안횡균 외(1998). 한국체육발전모델과 실현전략. 서울 : 태창문화사.
유봉호(1992). 한국 교육과정사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윤성숙(1983). 국민학교 체육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윤병희 외(1996).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교육은 1908년 고등 여학교와 1909년 사범학교 교육내용에 ‘유희’가 필수교재로 채택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화를 거쳤다 . 그러나 실제로 학교 교육현장에서 무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무용교육 정상화를 위한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었고 , 그와 관련하여 초등무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 들이 진행되어 왔다.관련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해방 이후 현재까지 대학입시제도가 여러 번 변하였어도 1958년부터 1961년까지 추천 등에 의한 일부 무시험 전형을 제외하고는, 가장 중요한 대학입학 전형요소는 국․영․수 중심의 지필검사의 점수였다고 지적하고 있다.소수 과목 중심의 시험은 1969년 대학예비고사가 실시되면서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이 출제되었고 대학별로 국, 영, 수와 필수, 선택과목 시험을 치루는 대학입시제도로 변화되었다. 1980년까지 진행된 이 대학입시제도는 국, 영, 수

  • 중등 및 대학 입학선발제도의 변천에 대해
  • 학교에 있어서 그토록 치열한 입시문화를 형성하게 하며, 이 입시문화의 틀을 이루는 입시제도는 어떠한 특성들을 지니고 있고, 이는 또다시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Ⅱ. 본론 1. 입학선발제도의 변천우리나라의 중등학교입학선발제도와 대학입학선발제도는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여, 해방 이후에 이루어진 큰 대학입학선발제도 변화만도 15차례나 된다. 각급학교의 입학선발제도 변천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교육의 대상 연령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 왔다. 오늘날도 역시 나라나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약간씩 다를 것이다. 그러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보편적인 대상 연령은 아동이 모태 속에 자리잡는 순간부터 8세까지의 아동이다. 우리 나라는 유아교육이 0세에서 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세계적인 추세와는 상당한 거리를 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유아교육과는 별개의 교육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과정과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말한다. 이런 과정과 능력은 당면한 사회 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 정체성 함양, 사회 문화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한다. 김영순 외, 『미디어 교육과 사귐』, 연극과 인간, p6교육 없이도 직접 보고 들으면서 사회와 문화를 읽을 수 있지만 보다 날카로운 시선으로 눈앞에 벌어지는 현상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미디어 교육은 매우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